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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우주 발사체 통합 최적 설계
Optimization Design of Space Launch Vehicle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4, 2018년, pp.1 - 11  

이강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차승원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양성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용찬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오석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상복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노태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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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우주 발사체의 시스템 설계를 정립하여 통합 설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주어진 페이로드 중량과 궤적에 대한 임무 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는 추진, 무게 추정, 공력 등의 각 단위별 해석을 진행한 후 통합하여 최적 설계를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최종 단계에서는 설계된 발사체를 3-자유도 궤적 최적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최적 설계 기법으로는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변수와 파라미터들의 최적 설계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ystem design and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a space launch vehicle were established based on system engineering. With the mission design results for a given payload weight and trajectory, it is possible to perform optimal design by integrating each unit such as propulsion, weight estimati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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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학계를 중심으로 궤적, 공력, 추진, 구조 등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고려하여 초기 설계부터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는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Multi- 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를 이용한 기법이 진행 중이다[1,2]. 본 연구에서는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기법을 이용한 우주발사체 설계의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우주 발사체 시스템의 요구 조건에 맞는 우주 발사체의 기본적인 외형 형상에 따른 임무 설계, 시스템 설계 단계의 최적화를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우주발사체의 전체적인 해석과 설계 결과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 목적함수는 일반적으로 탑재체의 중량 최대화와 발사체의 최종 속도 최대화 중 하나를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탑재체의 중량을 입력 조건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발사체의 최종 속도를 최대화하는 것으로 목적함수를 선정하였다. Fig.
  • 시스템 설계 파트로는 추진, 형상, 무게 추정, 공력 등을 고려하였으며 추진 모듈에서 발사체 엔진을 설계할 시, O/F비, 연소실 압력, 노즐 확장비 등을 고려하여 비추력이 최대값이 나오도록 서브 레벨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궤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설계된 발사체가 원하는 목표 궤도에 탑재체를 지니고 올라갈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 Falcon 9의 설계는 현실적인 설계 변수들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20,21]. 이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가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타당성을 갖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발사체 모델은 구형 비 회전 지구 모델 2D 좌표계에서 하나의 질점으로 가정하여 계산을 진행하였으며, 추진제의 연소가 최종적으로 끝나는 시점과 동시에 단 분리가 수행된다고 설정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액체로켓엔진 해석은 일반적으로 우주 발사체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발생기 사이클로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프로그램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액체로켓엔진의 해석프로그램과 이를 최적화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 우주 발사체 형상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 중 하나는 추진제 탱크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제 탱크를 실린더 형상으로가정하였으며, 시스템 설계 변수로 입력되는 각단의 길이 직경비와 직경. O/F비 등을 이용하여 탱크의 형상을 예측하였다.
  • 초기 입력 변수로는 추력, 추진제 조합, 주 추력실의 연소실 압력, 노즐확장비, O/F비 등으로 설정하여 연소가스의 특성, 연소기 형상, 추진제질유량, 가스발생기 질유량과 같은 상태 값과 각 부품별 무게 추정의 값이 도출된다. 이 때 연소 가스의 특성 값은 연소 압력과 O/F비에 대한함수로 가정하여 NASA의 CEA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가스발생기 및 주연소실 해석 모듈에 활용하였다[8].
  • 그 후, 엔진 모듈에서 도출된 엔진과 배관, 파이프 등의 무게 값을 더해 구조 중량값을 추정한다. 추진제 중량의 경우, 계산된 추진제 탱크의 부피에 연료와 산화제의 밀도를 곱하여 추진제 중량을 계산하였으며 추진제 탱크의 얼리지(ullage) 부피는 전체 부피의 3%로 가정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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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발사체 설계 과정은 무엇인가 우주발사체 설계 과정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요구하는 조건에 상응하는 기존의 우주발사체의 추진제 조성과 목표 궤도, 요구 추력 등에 대한기술을 파악하여 설계 조건을 확립한 후, 우주발사체의 임무 조건과 제한 조건에 따른 임무설계 단계와 시스템 설계 단계를 거치게 된다. 설계가 끝나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이 이루어지고 사용자의 요구조건을 만족했을 시 우주발사체를 운용할 수 있다.
우주 발사체의 외형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형상 모듈에서는 우주 발사체의 외형을 결정하게 된다. 우주 발사체 형상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 중 하나는 추진제 탱크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제 탱크를 실린더 형상으로가정하였으며, 시스템 설계 변수로 입력되는 각단의 길이 직경비와 직경.
가스발생기 사이클은 어떠한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하는가 구성한 가스발생기 사이클은 주 추력실, 가스발생기, 밸브, 파이프, 터보펌프, 터빈으로 나누어 해석이 되며 압력 균형(pressure balance), 에너지 균형(energy balance), 질유량 균형(mass flow rate balance)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초기 입력 변수로는 추력, 추진제 조합, 주 추력실의 연소실 압력, 노즐확장비, O/F비 등으로 설정하여 연소가스의 특성, 연소기 형상, 추진제질유량, 가스발생기 질유량과 같은 상태 값과 각 부품별 무게 추정의 값이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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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im, J.W., Lwin, T., Shu, J.I., Lee, J.W. and Kim, S.H., "Development Systematic Conceptual Design Process and Framework for Space Launch Vehicle Considering Mission Desig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Conference, Busan, Korea, pp. 466-471, May 2015. 

  2. Seo, J.I., Kim, J.W., Kwon, T.J., Lee, C.J., Jo, S.J., Lee, J.W. and Kim, S.H., "A Multidisciplinary Mission Design Optimization for the Space Launch Vehicle Using Data- Mining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Jungsun, Korea, pp. 1045-1049, Apr. 2013. 

  3. Jin, K.K., Genetic Algorithms and Their Applications, Kyowoo Inc., Seoul, Seoul, Korea, 2000. 

  4. COSKUN, E.C., "Multistage launch vehicle design with thrust profile and trajectory optimization,"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Ankara, Ankara, Turkiye Cumhuriyeti, 2014. 

  5. TRW Inc., TRW space data, TRW Systems Group, California, C.A., U.S.A., 1992. 

  6. Larson, W.J. and Wertz, J.R., Space Mission Analysis and Design, 3rd ed., Microcosm Press, Portland, O.R., U.S.A., 2005. 

  7. Lee, S.B., Lim, T.K. and Roh, T.S., "Design Optimization of Liquid Rocket Engine Using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2, pp. 25-33, 2012. 

  8. Gordon, S. and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P-1311, 1994. 

  9. Castellini, F.,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for expendable launch vehicle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Milano, Lombardia, Repubblica Italiana, 2012. 

  10. Pasquale, M.S., Theory of Aerospace Propulsion, Elsevier, Oxford, U.K., 2012. 

  11. Humble, R.W., Henry, G.N. and Larson, W.J.,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McGraw-Hill, New York, N.Y., U.S.A., 1995. 

  12. Chae, J.W., Han, C.Y. and Yu, M.J., "A Propellant Loading Analysis Program of Bipropellant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10, pp. 1048-1053, 2009. 

  13. Blake., W.B., "Missile DATCOM: User's Manual-1997 FORTRAN 90 Revision," AFRL-VA-WP-TR-1998-3009, 1998. 

  14. Zipfel, P.H., Modeling and Simulation of Aerospace Vehicle Dynamics, 2nd, AIAA Inc., U.S.A., 2007. 

  15. Villanueva, F.M. and Abbas, H., "Small Launch Vehicle Optimal Design Configuration from Ballistic Missile Components," Proceedings of 2015 12th International Bhurban Conference on Applied Science & Technology (IBCAST), Islamabad, Pakistan, Jan. 2015. 

  16. Atmosphere, US Standard., "US standard atmosphere," NASA TM X 74335, 1976. 

  17. Linshu, H., Launch Vehicles Design, Beijing University of Aeronautic and Astronautics Press, Beijing, China, 2004. 

  18. Rafique, A.F., He, L.S., Zeeshan, Q., Kamran, A. and Nisar, K., "Multidisciplinary design and optimization of an air launched satellite launch vehicle using a hybrid heuristic search algorithm," Journal of Engineering Optimization, Vol. 43, No. 3, pp. 305-328, 2011. 

  19. Balesdent, M., Berend, N., Depince, P. and Chriette, A.,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Multi-Stage Launch Vehicle using Flight Phases Decomposi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Simulation and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Vol. 4, No. 4, pp. 117-125, 2010. 

  20. SpaceX., "Falcon 9 Launch Vehicle Payload User's Guide,"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 Corp., Hawthorne, C.A., U.S.A., 2015. 

  21. "Space Launch Report: SpaceX Falcon 9 v1.1 Data Sheet," retrieved 11 Aug. 2017 from http://www.spacelaunchreport.com/falcon9v1-1.html. 

  22. Roh, W.R., Jo S.B., Sun B.C., Choi, K.S., Jung, D.W., Park, C.S., Oh, J.S. and Park, T.H., "Mission and System Design Status of Korea Space Launch Vehicle-II succeeding Naro Launch Vehicl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Jeju, Korea, pp. 233-239, Nov. 2012. 

  23. Yang, W.S. and Choi, J.Y., "Performance Analysis of KSLV-II Launch Vehicle with Liquid Rocket Boos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7, pp. 544-55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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