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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사체 추진제 탱크 수위 측정 및 제어 시스템 기초연구
Fundamental Research on the Measurement and Control System of Level Sensor for Launch Vehicle Propellant Tank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393 - 396  

신동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이응신 (레시너 코리아(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llant consumption control for space launch vehicle can be achieved by propellant utilization system (PUS) and tank depletion system (TDS). In the course of developing new space launch vehicles, the main target of design is on reducing of space launch vehicle weight, which results in increasing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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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발사체에서 수위 측정 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전용량식(Capacitance)센서와 유도용량식(Inductance) 센서 및 초음파(Ultrasonic) 센서 동작원리, 주요 센서의 문제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고찰한 기존 센서들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정밀한 수위 측정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근접형 정전용량식 3-way 방식의 센서를 개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센서 방식을 이용할 경우 측정 시스템 무게 감소와 측정값 정확도가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발사체 시스템 신뢰도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i) 센서는 모든 시스템 운용 조건에서 ±(1-2mm) 범위 내에서 수위 측정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센서 감지부의 수위와 계측 시스템이 정확해야 한다.
  • ii) 추진제의 경계 표면에는 교란된 헬륨가스와 액체상이 동시에 존재한다. 충전 시에 예열된 추진제는 탱크 내에서 15-30cm 높이까지 분포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조건하에서 센서의 감지부가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vi) 탱크 내에서 감지부는 액체 표면과 접촉되어야 하며, transmitter 는 탱크 외부에 설치해야 한다. 극저온 추진제에서 사용되는 센서는 유체 저항이 적어야 하며, 유동 교란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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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밀을 유지하는 배관을 따라 움직이는 플로터(floater)의 재질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유도용량식(Inductance) 센서의 동작 원리는 floater 가 코일 부분을 통과할 경우 감지부의 전기적 변화를 감지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기밀을 유지하는 배관을 따라 움직이는 플로터(floater)의 재질은 전기 침투력이 강한 금속을 사용한다. Fig.
본 논문에서 유도용량식 센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센서를 사용하는가? 유도용량식 센서의 단점은 플로터와 탱크 내에 설치된 중심봉 간의 조립 공차와 극저온 추진제의 물리적 성질에 의하여 플로터가 상하로 이동하지 않아 측정이 불가능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전용량식 센서를 사용한다.
유도용량식 센서의 동작 원리는? 유도용량식(Inductance) 센서의 동작 원리는 floater 가 코일 부분을 통과할 경우 감지부의 전기적 변화를 감지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기밀을 유지하는 배관을 따라 움직이는 플로터(floater)의 재질은 전기 침투력이 강한 금속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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