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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335 - 347
김기웅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조선영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more effective mental health intervention for school based intervention with mental health problem in an elementary school.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PRISMA checklist. We accessed databases including RISS, KISS, and the National Assemb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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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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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학교 부적응 학생은 몇명인가? | 이와 같은 아동들은 흔히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도 분류되어 진다. 2013년 한국 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 “학교부적응 진단과 대책 Ⅱ”에 따르면, 학교 부적응 초·중등학생이 180만 명으로, 전국 25% 정도에 이른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 부적응 아동은 학업생활이나 심리적, 정서적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위험행동 또는 위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 |
학교 부적응의 원인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학교 부적 응의 원인은 크게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낮은 지능 지수를 들 수 있고, 심리적 원인으로는 자신감 결여, 불안감,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한 갈등과 좌절, 사회적 원인으로는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불안정한 가정 환경 및 가족 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을 들 수 있다[4]. | |
학교 부적 응의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또한, 학교 부적응 아동은 학업생활이나 심리적, 정서적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위험행동 또는 위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학교 부적 응의 원인은 크게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낮은 지능 지수를 들 수 있고, 심리적 원인으로는 자신감 결여, 불안감,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한 갈등과 좌절, 사회적 원인으로는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불안정한 가정 환경 및 가족 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을 들 수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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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현욱, 이진향, "로봇교육을 통한 조작적 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81-19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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