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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5, 2018년, pp.556 - 568
안동주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이정임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and sizing system of the custom dress shirts sold through online shopping, compared with the sizing system of the ready-made dress shirts. We tried to collect the information needed to make the well fitted dress shirts for middle-aged men from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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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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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남성의 드레스셔츠와 비교하여 현재는 어떻게 인식이 변화되었는가? | 남성의 정장 차림에 반드시 필요한 드레스셔츠는 과거에는 수트 안에 입는 속옷의 개념으로 착용되었으나, 현재에는 다양한 색상과 소재 등 디자인 요소의 변화와 함께 겉옷 개념의 패션 아이템으로 많이 착용되고 있다. 최근 드레스셔츠의 맞춤 추세가 늘고 있는데, 이는 의류 산업이 전반적으로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의 개성과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생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Choi, 2015). | |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는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기 위해 어떤 체형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를 조사하고, 기성복 드레스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하였다.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에서는 소비자의 개성과 취향을 만족시키고 체형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업체에 따라 ‘핏 (fit)’, ‘칼라’, ‘포켓’, ‘커프스’, ‘플래킷’, ‘밑단’, ‘등주름’ 등의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목둘레’, ‘어깨너비’, ‘가슴둘레’, ‘허리/배둘레’, ‘소매길이’, ‘총길이’ 등의 부위별 치수 옵션도 제공하고 있었다. 디자인 옵션 중에서는 ‘칼라’ 디자인 옵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13개 업체로 가장 많았으며, 부위별 치수 옵션 중에서는 ‘목둘레’와 ‘소매길이’의 치수옵션을 가장 많은 수(10개)의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총길이’에 대해 치수 옵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8개 업체였다. | |
최근에 온라인 쇼핑에서 중년 남성들의 이용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빠르고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반품 및 환불이 쉬워진 온라인 쇼핑에서 중년 남성들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2016년도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의 1분기 전체 남성 구매자 중 40~50대 남성 구매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41%로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Choi, 2016). 이러한 결과는 대중화된 스마트폰과 간편해진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모바일 쇼핑의 주 고객이 20~30대 여성 소비자에서 중년 남성 소비자로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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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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