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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 현황조사 및 치수체계 분석
Survey on the Brand of Online Custom Dress Shirts and Analysis of the Sizing System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5, 2018년, pp.556 - 568  

안동주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이정임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and sizing system of the custom dress shirts sold through online shopping, compared with the sizing system of the ready-made dress shirts. We tried to collect the information needed to make the well fitted dress shirts for middle-aged men from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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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체형이 잘 반영되고 표준화된 치수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선행연구(Jun, 2013)에서 맞음새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맞춤 셔츠의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기성복 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드레스셔츠 구매에도 활용될 수 있는 치수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최근 남성 소비자에게 주목되고 있는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의 현황과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기성복의 치수체계와 비교하고자 한다.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성복 치수체계와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치수체계 개선 시 반영사항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를 조사하고, 기성복 드레스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드레스셔츠 구매에도 활용될 수 있는 치수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최근 남성 소비자에게 주목되고 있는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의 현황과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기성복의 치수체계와 비교하고자 한다.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성복 치수체계와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치수체계 개선 시 반영사항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년 남성들이 갖고 있는, 개인의 체형과 개성이 잘 반영된 드레스셔츠에 대한 수요와 다양화된 드레스셔츠 구입 경로를 고려하여, 점점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를 조사하고, 기성복 드레스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년 남성을 위한 맞음새 적합성 높은 드레스셔츠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년 남성들이 갖고 있는, 개인의 체형과 개성이 잘 반영된 드레스셔츠에 대한 수요와 다양화된 드레스셔츠 구입 경로를 고려하여, 점점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를 조사하고, 기성복 드레스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년 남성을 위한 맞음새 적합성 높은 드레스셔츠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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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남성의 드레스셔츠와 비교하여 현재는 어떻게 인식이 변화되었는가? 남성의 정장 차림에 반드시 필요한 드레스셔츠는 과거에는 수트 안에 입는 속옷의 개념으로 착용되었으나, 현재에는 다양한 색상과 소재 등 디자인 요소의 변화와 함께 겉옷 개념의 패션 아이템으로 많이 착용되고 있다. 최근 드레스셔츠의 맞춤 추세가 늘고 있는데, 이는 의류 산업이 전반적으로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의 개성과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생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Choi, 2015).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는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기 위해 어떤 체형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맞춤 드레스셔츠를 대상으로 업체 현황과 치수체계를 조사하고, 기성복 드레스셔츠의 치수체계와 비교하였다. 온라인 맞춤 드레스셔츠 업체에서는 소비자의 개성과 취향을 만족시키고 체형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업체에 따라 ‘핏 (fit)’, ‘칼라’, ‘포켓’, ‘커프스’, ‘플래킷’, ‘밑단’, ‘등주름’ 등의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목둘레’, ‘어깨너비’, ‘가슴둘레’, ‘허리/배둘레’, ‘소매길이’, ‘총길이’ 등의 부위별 치수 옵션도 제공하고 있었다. 디자인 옵션 중에서는 ‘칼라’ 디자인 옵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13개 업체로 가장 많았으며, 부위별 치수 옵션 중에서는 ‘목둘레’와 ‘소매길이’의 치수옵션을 가장 많은 수(10개)의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총길이’에 대해 치수 옵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8개 업체였다.
최근에 온라인 쇼핑에서 중년 남성들의 이용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빠르고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반품 및 환불이 쉬워진 온라인 쇼핑에서 중년 남성들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2016년도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의 1분기 전체 남성 구매자 중 40~50대 남성 구매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41%로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Choi, 2016). 이러한 결과는 대중화된 스마트폰과 간편해진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모바일 쇼핑의 주 고객이 20~30대 여성 소비자에서 중년 남성 소비자로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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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J. Y. (2015). Analysis of men's lower body figures and development of suit pants patterns for MTM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 Choi, Y. S. (2016, April 15). 40 to 50 year olds, big name online shopping mall ...11th street, "The Age of Aze." Donga.com. Retrieved September 12, 2017, from http://news.donga.com/3/all/20160415/77606478/2 

  3. Han, E. J., Kweon, S. A., Choi, J. M., Song, J. M., & Lim, B. U. (2015). The suitability of the size classification of dress shirts on the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9(5), 695-702. doi:10.5850/JKSCT.2015.39.5.695 

  4. Han, S. B., & Lee, Y. H. (2012). Characteristics of gender-bending design in contemporary men's dress shirt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4(2), 157-169. 

  5. Hwang, S. H. (2013). A study on ease for dress shirt fi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6. Hwang, T. M., & Lee, J. R. (2003). A study on the pattern and grading rule for dress shi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1), 48-59. 

  7. Jang, S. E. (2007). A study on a men's dress shirt pattern by somatotype for mass customization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8. Jun, D. G. (2013). A study on the wearing & purchase practices of shirt and the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body types.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4(4), 471-483. doi:10.7856/kjcls.2013.24.4.471 

  9. Kang, Y. S. (2012). An analysis of the distribution and the body size of men according to shirt silhouette, target age, and shirt siz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4), 81-100. doi:G704-001970.2012.12.4.002 

  10. Kim, D. H., & Jang, J. A. (2013). A study on pattern development of men's slim-fit dress shirt - Focus on the 25-35 aged men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5(6), 950-962. doi:10.5805/SFTI.2013.15.6.950 

  11. Kim, K. H., & Choi, J. M. (2006). The wearing practices and subjective fabrics preferences for spring and fall dress shirts of male office work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2), 299-309. 

  12. Kim. T. Y., & Lee, Y. J. (2015).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clothing consumption value for male consumers - Focused on the purchase behavior in fashion multi-brand store and tailor shop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9(6), 885-898. doi:10.5850/JKSCT.2015.39.6.885 

  13. Koo, I. S. (2006). A study on the shirt style preference and the shirt purchase attitude. Joumal of Fashion Business, 10(2), 40-59. 

  1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KS K 0050 Sizing systems for male adult's garments. Seoul: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15. Lee, J. H. (2007). Conception of sexuality and aesthetic values in contemporary men's shi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Lim, H. W. (2001). A study on the consumer's actual condition and size spec for dress shi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7. Yoo, S. H. (2014). A study on visual image of men's dress shi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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