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 서해안의 후기 홀로세 해수면 변동 곡선에 대한 검토
Review on the Relative Sea-level Changes in the Yellow Sea during the Late Holocene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51 no.5, 2018년, pp.463 - 471  

최성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질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해안에서 보고되고 있는 다수의 해수면 변동 곡선들은 모두 상대해수면(Relative sea-level) 변동곡선으로 사료된다. 서해안의 상대해수면 변동곡선들은 크게 1) 홀로세 해수면은 현 해수면보다 높은 적이 없었다는 학설과 2) 중기 홀로세에 해수면은 현재 해수면보다 수m 높았으며, 이 후 서서히 하강하면서 현해수면에 도달하였다는 학설로 대표된다. 전자는 절대해수면 곡선과 대비되는 반면, 후자는 빙하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대륙의 연안 역에서 나타나는 상대해수면곡선과 대비된다. 해수면 곡선 복원도에 활용된 자료들을 검토하여 보았을 때, 대부분 기 발표된 논문의 자료들을 인용하였으나, 그 인용에 있어 분석자료의 선택적 사용으로 서로 다른 결과들이 도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자의 자료들은 모두 군산이북지역으로부터 얻어진 것으로, 중기 홀로세 이후 서서히 하강하는 해수면 변동곡선이 군산 이북지역을 대표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서해안 상대해수면 곡선은 빙하평형조절(GIA:Glacio isostatic adjustment)과 이에 수반된 중력 끌림(Gravitational attraction)에 의한 요인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지엽적으로 발생하는 지구조 운동 등에 의하여 변동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서해안역의 상대해수면곡선 양상이 원거리 지역에서 나타나는 것과 대비 되지만, 서해안의 활발한 지진활동과 한반도에 분포하는 다수의 단층 존재를 미루어 볼 때,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지구조 운동이 상대해수면 변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view previous studies on the relative sea-level changes in the Yellow Sea during the Holocene to comprehensive understand the various research results. Currently, it is reported two theories : 1) the Holocene sea-level has never been higher than the present-day level; and 2) se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서해안에서 제시한 중-후기 홀로세 해수면 변동곡선들이 절대(Eustatic) 혹은 상대(Relative) 해수면 중 어느 것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기 보고된 서해안 해수면 연구결과들에 대해 정리·종합하여 기존 해수면 변동곡선들이 가지고 있는 지질학적 의미에 대해 검토하였다. 또한, 서해안 해수면 변동곡선복원에 활용된 자료들의 분석을 통해 동일한 자료를 활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이한 해수면 변동 곡선들이 도출된 원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대해수면 변동 곡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검토하여 서해안 해수면변동을 야기한 지질학적 원인에 대해 토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서해안에서 제시한 중-후기 홀로세 해수면 변동곡선들이 절대(Eustatic) 혹은 상대(Relative) 해수면 중 어느 것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기 보고된 서해안 해수면 연구결과들에 대해 정리·종합하여 기존 해수면 변동곡선들이 가지고 있는 지질학적 의미에 대해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대해수면 곡선이란? 절대해수면 곡선은 전지구적 해수부피변화에 의한 해수면의 상승과 하강을 나타낸다(Rovere et al., 2016).
서해안의 상대해수면 변동곡선을 대표하는 학설 2가지는? 서해안에서 보고되고 있는 다수의 해수면 변동 곡선들은 모두 상대해수면(Relative sea-level) 변동곡선으로 사료된다. 서해안의 상대해수면 변동곡선들은 크게 1) 홀로세 해수면은 현 해수면보다 높은 적이 없었다는 학설과 2) 중기 홀로세에 해수면은 현재 해수면보다 수m 높았으며, 이 후 서서히 하강하면서 현해수면에 도달하였다는 학설로 대표된다. 전자는 절대해수면 곡선과 대비되는 반면, 후자는 빙하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대륙의 연안 역에서 나타나는 상대해수면곡선과 대비된다.
중력 끌림 현상에의한 상대해수면 변동을 설명하면? GIA에 수반되는 또 다른 요인은 중력 끌림 현상에의한 상대해수면 변동이다. 빙하가 성장함에 따라 질량이 증가하여 해수를 끌어당기는 중력이 커져 빙하인근지역에서는 해수면을 높이는 현상을 일으키고, 원거리역의 해수면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이와 반대로 간빙기에는 빙하의 중력이 감소하여 빙하지역의해수면은 하강하고 원거리 대륙 해안가의 해수면은 상승하게 된다(Rovere et al.,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