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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전자의 방향지시등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Factors Influencing on Drivers' Turn Signal Light Usa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5, 2018년, pp.609 - 616  

홍승권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전공) ,  김정식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veral factors that affect the drivers' turn signal light usage. Background: If drivers' use of the turn signals increases, the traffic accident rate can be significantly lowered. Many countries are making a variety of efforts to increase the dr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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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한 중소도시에서 운전자들이 방향지시등을 어떠한 경우에 잘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측법을 이용하여 방향지시등 사용률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운전자들이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안전을 위해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방향지시등 사용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6가지 요인(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되는 4가지 상황, 운전시점, 운전지역, 운전자의 안전벨트 착용여부, 운전자의 성별, 조사대상 차량의 앞에 있는 차량의 방향지시등 사용여부)과 방향지시등 사용률과의 관계를 관찰하였다. 또한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지 않는 이유,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들 중에서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도시 한 곳에서 운전자들의 방향지시등 사용실태를 조사하였다. 방향지시등 사용은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이며, 안전문화와 관련된 운전자의 행동이다.
  • 한편, 관측 대상의 차량 앞에 있는 차량의 방향지시등 사용 유무에 따라 해당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사용율이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이 분석은 앞 차량에 대한 모델링(modeling effect) 또는 모방하는 경향(imitation effect)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이었다. 앞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사용한다면, 앞 차량을 보고, 모방하여 방향지시등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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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향지시등의 사용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그러나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따라 사용률은 차이가 있었다. 방향지시등의 사용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6가지 요인들에 대한 분석 결과는 운전자의 성별에 따른 차이만 없었을 뿐, 5가지 요인(운전장소, 운전시점, 운전 상황, 전방 차량의 방향지시등 사용여부, 운전자의 안전밸트 사용여부)에 의해 방향지시등 사용률은 영향을 받았다.
운전자들이 방향지시등의 사용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안전벨트 사용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운전자들이 안전벨트의 착용을 습관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수행한다면, 안전벨트 착용률은 획기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Hong, 2010). 방향지시등의 사용도 운전자들이 습관화하여 무의식적으로 착용할 때, 높은 사용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 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공단의 역할은 무엇인가? 따라서 교통문화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교통안전공단은 매년 교통문화 수준을 평가하고 교통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들을 구상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운전행태, 교통안전, 보행행태, 교통약자의 4가지 범주, 11개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이 항목들을 조사하여 교통문화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운전행태는 가장 가중치가 높은 범주이며,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신호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을 평가항목으로 정하고 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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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inh-Zarr, T.B., Sleet, D.A., Shults, R.A., Zaza, S., Elder, R.W., Nichols, J.L., Thompson, R.S. and Sosin, D.M., Reviews of Evidence Regarding Interventions to Increase the Use of Safety Belt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21(4S), 48-65, 2001. 

  2. Drury, C.G. and Drake, M.L., Demographic effects of behavior modeling in seat belt use: Analysis of 15,000 observation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6th Annual Meeting, 1030-1734, 2002. 

  3. Farrell, L.V., Cox, M.G. and Geller, E.S., Prompting safety-belt use in the context of a belt-use law: the flash-for life revisited. Journal Safety Research, 38, 407-411, 2007. 

  4. Faw, H.W., To signal or not to signal: That should not be the ques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59, 374-381, 2013. 

  5. Hong, S.K., Seat belt usage rate and unconscious behavior in the fastening proces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9(6), 959-964, 2010. 

  6. Hong, S.K, Kim, D., Kritkausky, K. and Rashid, R., Effects of imitative behavior on seat belt usage: three field observational studie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2"d Annual Meeting, Chicago, IL, 1093-1097, 1998. 

  7. Kim, T.Y. and Park, B.H., Analysis of accident factors based on changing patterns of traffic culture index,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afety, 33(3), 77-82, 2018. 

  8.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Traffic Culture Index Survey, 2017a. 

  9.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 Home page, http://taas.koroad.or.kr (retrieved 2017), 2017b. 

  10. Ponziani, R., Turn signal usage rate results: a comprehensive field study of 12,000 observed turning vehicles. SAE Research Report 2012-01-0261, 2012. 

  11. Response Insurance, Survey explains why drivers are not turned on by using signals, 2006. 

  12. Simsekoglu, O. and Lajunen, T., Social psychology of seat belt use: a comparis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health belief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1, 181-191, 2008. 

  13. Zhang, W., Huang, Y., Roetting, M., Wang, Y. and Wei, H., Driver's views and behaviors about safety in China-what do they NOT know about drivi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 22-2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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