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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방향지시등 제어를 위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for the Control of Turn Signal Indicator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2 no.1, 2018년, pp.143 - 148  

김대순 (Dept. of Digital Electronics & Information, Jeonju Visi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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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으로 차량의 방향지시등 점멸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방향지시등 제어 시스템을 제안한다. 차량의 진행 방향에 대한 운동 모멘텀을 인식하기 위한 모션 인식 센서를 채용하여, 제안된 방식의 ADAS 시스템은 차선 변경시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레버를 조작하지 않을 경우에 차량의 진행 방향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방향지시등의 점멸을 제어하도록 개입할 수 있다. 제안된 제어 시스템은 오토바이 실차에 장착되어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으로서의 기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 turn signal indication scheme is proposed and implemented to handle the turn signal of a vehicle automatically. By adopting accelerometer for the motion recognition of vehicle's momentum, the proposed way could control and manage turn signals according to the moving dire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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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새로운 개념의 방향지시등 제어용 ADAS를 제안하고 차량의 모션감지를 통한 자동램프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여 방향지시등의 미점등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함에 목적이 있다. 개발된 새로운 ADAS를 기존 양산 차량 및 오토바이에 장착하여 실차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운전자의 운행 성향에 맞는 적응형 방향지시등 제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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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진행방향을 변경하는 이유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운행 방향에 대한 정보를 상대방 자동차에게 알리는 운전자 및 차량의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로서, 자동차용 방향지시등의 제어는 운전석의 스티어링휠(운전대) 옆의 방향지시등 스위치(방향지시등 레버)를 조작함으로써 가능하며, 모든 자동차의 방향지시등 스위치는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진행할 방향을 미리 혹은 진행 중에 상대방 차량에 알리는 단속적 점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인데 차량의 주행속도가 빠르거나 잦은 차선 변경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이 오히려 안전 운행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상기 이유로 많은 운전자들은 긴급하거나 잦은 방향전환 시에는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변경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는 상대방 차량에게 차량의 진행 방향을 예고하지 못하여 사고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2].
방향지시등은 무엇인가? ADAS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편의성도 개선되는 효과를 갖는다[1]. 자동차에 사용되는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운행 방향에 대한 정보를 상대방 자동차에게 알리는 운전자 및 차량의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로서, 자동차용 방향지시등의 제어는 운전석의 스티어링휠(운전대) 옆의 방향지시등 스위치(방향지시등 레버)를 조작함으로써 가능하며, 모든 자동차의 방향지시등 스위치는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진행할 방향을 미리 혹은 진행 중에 상대방 차량에 알리는 단속적 점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인데 차량의 주행속도가 빠르거나 잦은 차선 변경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이 오히려 안전 운행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자동제어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차량의 방향전환 여부를 최종 판단하는 자동제어부는 모드전환부(Mode Converter), 방향판단부(Direction Judgement) 및 신호출력부(Output Interface)로 구성된다. 모드전환부는 자동모드전환시점을 판단하여 자동으로 방향을 감지하는 회로를 구동하는 수단으로서, 수동조작에 의한 스위치 조작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 스위치 회로의 입력단 신호가 검출되지 않으므로 자동모드로 전환되며, 자동모드 동작 중 수동 조작 시 자동모드를 인터럽트하여 수동모드에 우선권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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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iLi. Ding Wen, "Cognitive Cars : A New Frontier for ADAS Research,"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3, no. 1, pp. 395-407, 2012. DOI:10.1109/TITS.2011.2159493 

  2. Meng Lu, Kees Wevers, "Technical Feasibility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for Road Traffic Safety," Transportation Planning & Technology, vol. 28, no. 3, pp. 167-187, 2005. DOI:10.1080/03081060500120282 

  3. Christina Olaverri Monreal, "ADAS Team at Computer Vision Center,"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vol. 9, no. 4, pp. 136-137, 2017. DOI:10.1109/MITS.2017.2746418 

  4. Liu Hao, "Fine-tuning ADAS algorithm parameters for optimizing traffic safety and mobility in connected vehicle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76, pp. 132-149, 2017. DOI:10.1016/j.trc.2017.01.003 

  5. Biondi Francesco, "Beeping ADAS: Reflexive effect on drivers'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 vol. 25, pp. 27-33, 2014. DOI:10.1016/j.trf.2014.04.020 

  6. Anaya Jose Javier, "Motorcycle detection for ADAS through camera and V2V Communi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two modern technologi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77, pp. 148-159, 2017. DOI:10.1016/j.eswa.2017.0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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