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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기 모듈을 포함한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
High-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of Space Launch Vehicle Including a Thruster Modu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0, 2018년, pp.791 - 797  

이성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오범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영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기수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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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충격파 터널을 이용하여 한국형발사체의 발사 후 마하수 6을 돌파하는 고도 65 km에서의 고공환경모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험모델을 고정하는 지지대로 인한 유동교란 최소화를 위해 여러 다른 지지대 형상을 고려하였으며, 교란이 최소화된 지지대를 적용한 추력기 시험모델을 사용하여 단발-플룸의 추진기관을 포함한 고공환경모사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시화기법을 통한 추력기 시험을 통해 충격파 패턴뿐만 아니라 배기 플룸과 자유류 유동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전반적인 유동 패턴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전산해석결과와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선단에서의 충격파 위치는 동일, 후단과 노즐부에서는 불필요 충격파로 인한 ${\pm}7%$의 오차 발생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the high-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study was carried out at an altitude of 65 km exceeding Mach number of 6 after the launch of Korean Space Launch Vehicle using a shock tunnel. To minimize the flow disturbance due to the strut support of test model as much as possible, a few d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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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eon 등은 2차원/축대칭 Direct Simulation Monte Carlo (DSMC)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고도에 따른 로켓 노즐 플룸 유동을 해석하였으며[5], Ahn 등은 3차원 압축성 유동해석 코드를 통해 Saturn-5 발사체 형상에 대한 저고도부터 중고도까지의 로켓 배기 플룸 해석을 수행하였다[6]. 예외적으로, 최근 Lee 등에 의해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를 위한 실험적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며, 해당 연구는 고공환경모사 기법개발 및 검증, 그리고 지상시험장비에 사용되는 축소 시험모델에 필요한 충격파 상쇄기법의 개발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7]. 이는 우주선진기관들에 의해 활발히 수행되어 온 추진기관을 포함하는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들에서 해결되지 않은 한계점 중 하나인 유동교란 최소화에 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175,448(1), 161,394(2), 그리고 143,884(3)개의 격자수로 총 480,726개의 격자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모델 표면은 실험조건과 일치하는 300K으로 설정된 온도에서 점착(noslip) 등온 표면으로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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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기관을 포함하는 고공환경모사 실험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주발사체 발사 및 고도 상승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추친기관 배기 플룸과 자유류 유동 간의 상호작용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추진기관을 포함하는 고공환경모사 실험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유동 간의 상호작용 현상 파악에 대한 실험적 연구는 해외 우주선진기관에서 수행되어왔지만, 해당 내용은 보안상의 문제로 얻을 수 없는 실정이다[1-4].
기존에 수행된 유동교란 최소화에 관한 연구는 무엇인가? Jeon 등은 2차원/축대칭 Direct Simulation Monte Carlo (DSMC)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고도에 따른 로켓 노즐 플룸 유동을 해석하였으며[5], Ahn 등은 3차원 압축성 유동해석 코드를 통해 Saturn-5 발사체 형상에 대한 저고도부터 중고도까지의 로켓 배기 플룸 해석을 수행하였다[6]. 예외적으로, 최근 Lee 등에 의해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를 위한 실험적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며, 해당 연구는 고공환경모사 기법개발 및 검증, 그리고 지상시험장비에 사용되는 축소 시험모델에 필요한 충격파 상쇄기법의 개발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7]. 이는 우주선진기관들에 의해 활발히 수행되어 온 추진기관을 포함하는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들에서 해결되지 않은 한계점 중 하나인 유동교란 최소화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 가시화기법을 통한 추력기 시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시험모델을 고정하는 지지대로 인한 유동교란 최소화를 위해 여러 다른 지지대 형상을 고려하였으며, 교란이 최소화된 지지대를 적용한 추력기 시험모델을 사용하여 단발-플룸의 추진기관을 포함한 고공환경모사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시화기법을 통한 추력기 시험을 통해 충격파 패턴뿐만 아니라 배기 플룸과 자유류 유동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전반적인 유동 패턴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전산해석결과와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선단에서의 충격파 위치는 동일, 후단과 노즐부에서는 불필요 충격파로 인한 ${\pm}7%$의 오차 발생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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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cGhee, R. J., "Jet-Plume-Induced Flow Separation on a Lifting Entry Body at Mach Numbers from 4.00 to 6.00," NASA Technical Memorandum X-1997, 1970. 

  2. Boger, R. C., Rosenbaum, H., and Reeves, B. L., "Flowfield Interactions Induced by Underexpanded Exhaust Plumes," AIAA Journal, Vol. 10, No. 3, 1972, pp.300-306. 

  3. Bannink, W. J., Houtman, E. M., and Bakker, P. G., "Base Flow/Underexpanded Exhaust Plume Interaction in a Supersonic External Flow," 8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1998. 

  4. Desikan, S. L. N., Suresh, K., Saravanan, R., Patil, M. M., Balasubramanian, P., and Prasath, M., "Effect of Freestream-Plume Interaction on Launch Vehicle Aerodynamic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3, No. 2, 2016, pp.354-369. 

  5. Jeon, W., Baek, S., Park, J., and Ha, D., "Rocket Plume Analysis with DSMC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8, No. 5, 2014, pp.54-61. 

  6. Ahn, S. J., Hur, N., and Kwon, O. J., "Numerical Investigation of Plume-Induced Flow Separation for a Space Launch Vehicle,"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8, No. 2, 2013, pp.66-71. 

  7. Lee, S., Oh, B.-S., Kim, Y., and Park, G., "High-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of Space Launch Vehicle in a Ground-Tes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11, 2017, pp.914-921. 

  8. Stephan, S., Radespiel, R., and Muller-Eigner, R., "Jet Simulation Facility using the Ludwieg Tube Principle," 5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nautics and Space Sciences (EUCASS), 2013. 

  9. Stephan, S., Wu, J., and Radespiel, R., "Propulsive Jet Influence on Generic Launcher Base Flow," CEAS Space Journal, Vol. 7, No. 4, 2015, pp.453-473. 

  10. Glass, C. E., and Horvath, T. J., "Comparison of a 3-D CFD-DSMC Solution Methodology With a Wind Tunnel Experiment," 2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Rarefied Gas Dynamics, 2003. 

  11. Li, Z., Li, Z., Li, H., Yang, Y., and Jiang, X., "N-S/DSMC Hybrid Simulation of Hypersonic Flow Over Blunt Body Including Wakes," 29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Rarefied Gas Dynamic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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