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생의 구강건강신념에 대한 융합연구
Convergent Research on Oral Health Beliefs in Som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5, 2018년, pp.37 - 43  

임선아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생의 구강건강신념에 대한 융합연구로 G지역 S대학교 융복합 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26일부터 6월 11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동의한 학생을 168명을 최종분석하였다. 구강건강신념에서 유익성이 3.99점으로 가장 높았고, 심각성이 2.0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구강건강증진행위와 구강건강신념간의 차이에서 치석제거경험은 감수성(p<0.05), 유익성(p<0.001), 중요성(p<0.05)에서 치과방문은 유익성(p<0.05)과 중요성(p<0.05)에서, 구강관리용품 사용은 중요성(p<0.05)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구강건강의 신념이 매우 중요하며, 올바른 구강건강신념을 갖을 수 있도록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을 배워나가고 행동과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대학내에서 구강보건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implemented the convergence research on oral health beliefs G area S university convergence course. The final analysis of 168 students agreed to research purpose and method was conducted from March 26 to June 11, 2018. The benefits was highest at 3.99 points, and the severity was low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대학교에서는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5개학과로 구성된 융복합 교과목이 개설이 되어 1,2학년 학생들에게 팀티칭의 융합교육을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자신의 구강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전공이 아닌 일반 대학생들에게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구강건강의 신념의 변화를 갖게하고 더 나아가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태도의 변화와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계기가 되고 있다.
  • 이시기에 구강건강관리를 소홀히 하였을 경우 치아우식병이나 치주병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예방이 굉장히 중요하다[18]. 이에 대학생들의 구강건강신념과 구강건강증진 행위의 융합관계를 살펴보고 올바른 구강건강신념과 구강건강증진행위를 파악하여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갖게 하여 일생동안 살아갈 때에 구강건강을 예방하고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전공이 아닌 일반 대학생들에게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구강건강의 신념의 변화를 갖게하고 더 나아가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태도의 변화와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계기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일생동안 살아갈때에 구강건강을 예방하고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제시하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신념과 구강건강증진행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강건강신념에 대한 융합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신념모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건강신념모형을 감수성, 중요성, 심각성, 유익성, 장애 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사회학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요인 등의 영향으로 감수성과 심각성이 높아질 경우에는 질병의 위험을 초래한다고 하였다[10]. 구강질환은 만성적인 질환이지만 전신질환에 비해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으로 보아 구강질환을 소홀히 여기고 관리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11].
대학생 시기의 구강관리는 보통 어떠한가? 대학생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시기로 자신의 건강에 대한 스스로 책임감이 따르기도 하지만 관리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음주나 흡연 등의 노출로 인하여 구강관리를 소홀하기도 한다[1]. 오늘날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은 우리 삶의 기본이 되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증대되고 있다[2].
구강건강신념 관련 자기기입식 설문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감수성과 심각성 사이의 관계는? 5. 구강건강신념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감수성과 심각성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감수성과 장애성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심각성과 장애성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유익성과 중요성은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S. O. Lee & Y. J. Jang. (2016). Correlation among oral health behavior, oral health knowledge and dietary control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16(5), 725-732. DOI: 10.13065/jksdh.2016.16.05.725 

  2. M. S. Park. (2001). The effect of oral health behavior by oral health belief of student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of college student in Seoul.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1(2), 107-119. 

  3. D. Kushnir, S. P. Zusman & P. G. Robinson. (2004). Validation of a hebrew version of the oral health impact profile 14. Journal Public Health Dentistry, 64(2), 71-75. DOI:10.1111/j.1752-7325.2004.tb0.730.x 

  4. Y. E. Kim, Y. K. Chung & K. S. Kim.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 of health promoting daily life style and self-efficiency in boys' high. Journal of Korean Society School Helath, 13(2), 241-259. 

  5. K. H. Lee & E. S. Jung. (2017). Factors affecting perception of oral health prevention. Journal of Digital Covergence, 15(6), 237-247. 

  6. S. J. Jang. (2016).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som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6), 69-75. DOI:10.15207/JKCS.2016.7.2.069 

  7. S. M. Kim & H. S. Lee. (2015). Oral health belief and oral health behavior of taxi driver in Jeollabuk-do.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5), 542-50. DOI:10.17135/jdhs.2015.15.5.542 

  8. Y. B. Oh, H. S. Lee & S. N. Kim. (1994). Children's dental health behavior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socioeconomic factors and dental health beliefs.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elath, 18(1), 62-83. 

  9. B. J. Jang. (2008). Study on relation between dental health beliefs and dental health behavior in the hig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8(3), 163-168. 

  10. H. S. Lee & G. S. Kim. (1999). Oral health behavior of economically active women in Chollabuck do republic of Korea:2. oral preventive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ealth, 23(3), 287-99. 

  11. M. H. Park, M. S. Lee & H. S. Lee. (2011). The effects of oral health belief of elderly on oral health impact profile in Daegu, Gyeongbuk Region.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33(4), 391-402. 

  12. S. U. Yoon & S. J. Jang. (2016). Co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health-related and health-unrelated majors university students in some area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97-104. DOI : 10.15207/JKCS.2016.7.1.097 

  13. H. M. Park. (2016). Effect of oral health belief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s' oral health behavior on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among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0(2), 133-144. DOI : 10.12811/kshsm.2016.10.2.133 

  14. B. R. Lee & Y. H. Lee. (2017). Oral health beliefs and oral health behaviors related factor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17(3), 431-440. DOI : 10.13065/jksdh.2017.17.03.431 

  15. M. N. Kim, D. S. Lim, M. H. Kim, A. R. Kim, S. I. Kim & Y. S. Ahn. (2015). Effect of health belief factor on oral health related behavior in pregnant woman.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2), 129-37. DOI : 10.17135/jdhs.2015.15.2.129 

  16. S. S. Kegeles.(1963). Why people seek dental care: A test of a conceptual formulation. Journal of Health Hum Behav, 4, 166-73. 

  17. M. K. Jeong, Y. M. Kim & S. Y. Hong. (2011). A study on the oral health behavior of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and other maj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11(5), 615-627. 

  18. S. J. Jang. (2016).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som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7(2), 69-75. DOI : 10.15207/JKCS.2016 

  19. M. G. Ji. (2008).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oral health belief and oral health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Education, 8(4), 165-180. 

  20. H. S. Lee. (1996). Association between dental health belief and dental health-related behavior in mothers and childres.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ealth, 20(1), 11-30. 

  21. H. J. Lim, H. J. Km & Y. S. Ahn. (2015). The impact of health belief model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 oral health behavi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15(1), 111-118. DOI : 10.13065/jksdh.2015.15.01.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