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광고 유형별 디지털 이용자의 댓글 내용분석에 관한 연구: 바이럴 동영상 광고와 케이블 방송광고를 중심으로
A Content Analysis of Digital Audience Replies to Video Advertising Types: Focused on Viral Video and Cable Broadcasting Advertise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7, 2018년, pp.1303 - 1312  

지원배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  김운한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영상광고에 대한 디지털 이용자의 반응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온라인 광고 시청자가 영상광고의 주 유형인 바이럴 동영상 광고와 케이블 방송광고에 대한 댓글이다. 내용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이럴 동영상 광고가 케이블 방송광고에 비해 광고댓글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상광고 유형에 따라 광고 길이를 제외한 광고댓글 속성요인(댓글방향, 반응유형, 반응영역)에서 바이럴 동영상 광고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감성적인 반응과 핵심적 속성 반응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이용자의 성별 특성에 따라 댓글길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장문이 더 많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성적인 반응과 핵심적 속성반응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d the evaluation of the advertisement effect by the score and the method of the advertisement comments in ad evaluation in online site, 'TVCF'.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ternet viral advertisement showed higher number of ad comments and higher evaluation of advertisement ...

주제어

참고문헌 (25)

  1. Suzuki, L. K., & Calzo, J. P. (2004). The search for peer advice in cyberspace: An examination of online teen bulletin boards about health and sexuality.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5(6), 685-698. 

  2. Lee, M. H. (2010). Viewing Pattern of IP-VOD Subscrib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ntents, 10(1), 181-191. 

  3. Golan, G. J., & Zaidner, L. (2008). Creative strategies in viral advertising: An application of Taylor's six-segment message strategy wheel.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4), 959-972. 

  4. Arapakis, I., Lalmas, M., Cambazoglu, B. B., Marcos, M. C., & Jose, J. M. (2014). User engagement in online news: Under the scope of sentiment, interest, affect, and gaz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5(10), 1988-2005. 

  5. Sung, K. H., & Lee, M. J. (2015). Do online comments influence the public's attitudes toward an organization? Effects of online comments based on individuals' prior attitud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49(4), 325-338. 

  6. Ji, W. B. (2012). A Study on Advertising Criticism of Netizen: A Focus on Comments on Commercials. The Practitioners Research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5(1), 26-51. 

  7. Choi, M. W., Kim, W. H., Kim, H. J., & Son, Y. G. (2017). A Research of Online Video Advertising and Policies. National institute of Korea Internet Development. 

  8. Yoon, C. W. (2013). The Era of Smart Media and Ways of Improvement. Broadcasting & Media, 18(1), 10-22. 

  9. Rideout, V. J., Foehr, U. G., & Roberts, D. F. (2010). Generation M [superscript 2]: Media in the Lives of 8-to 18-Year-Olds. Henry J. Kaiser Family Foundation. 

  10. Mezzo Media (2016). Consumer Report of generation 20, 2016 Target Insight. 

  11. Baek, S.K, Bong, M. S., & Park, J. A. (2008). Erotic Representation and its Meaning in the Korean Internet Advertisements: A Semiotic Approach on the "Mild-Soju" Advertisements. The Korean Research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10(3). 122-162. 

  12. Eagly, A. H. (1978). Sex differences in influence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85(1), 86. 

  13. Tapscott, D., & Williams, A. D. (2007). Innovation in the age of mass collaboration. Business Week, 1, 2007. 

  14. Yoo, K. H., & Kim, J. H. (2006). Strategy of making profit of Visual UCC on UCC Sites and Its Cultural Implication. Digital Design Research, 7(3), 247-259. 

  15. Fiske. J. (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Lisa A. Lewis(Ed.), The adoring audience-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London & NY: Routledge. 

  16. Chu, S. C. (2011). Viral advertising in social media: Participation in Facebook groups and responses among college-aged users.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12(1), 30-43. 

  17. Yoo, J. S. (2015). A Study of Transmedia and User participation. Global Culture Contents, (21), 185-209. 

  18. An, J. S., & Lee, W. J. (2011). Effect of Social Conformity and Individuals' Information Processing Tendencies on Trust in Rumor Message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1(4), 296-320. 

  19. Park, K. (2008). Interactivity of UCC in terms of 'consumption': Interaction of User's Reply Messages in Text UCC and Video UCC.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25(2), 295-336. 

  20. Seong, Y. T., Kim, Y. K., & Lee, S. Y. (2007). The Descriptive Study on Type of UCC and Reply: Focused on Pandora TV.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23, 69-112. 

  21. Lee, T. M., & Kim, D. W. (2008). Consumers'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Responses to Hit Product Awards as Extrinsic Cue: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and Product Type. Marketing Research, 23(4), 2008.12, 71-103 (33 pages) 

  22. Lee, S. Y., & Cho, C. H. (2011). Influences of Interactive Ads' Participation Types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Focusing on Perceived Interactivity of Interactive Film Ads. The Korean Research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13(4), 95-124. 

  23. Forsyth, D. (1992). An introduction to group dynamics. Wiley Online Library. 

  24. Ji, W. B., & Kim, H. S. (2016). A Study on the Profit Creation and Activation Plan for AD STARS by Introduction of Digital Video Division. Broadcasting & Arts Research, 11(3), 155-186. 

  25. Cho, S. H. (2010). Developing Digital Contents Using Multimedia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1), 103-1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