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증강현실형 치과방사선촬영 시뮬레이터의 개발 및 효과검증 : 자아효능감, 학습흥미도, 학습몰입도, 실습만족도를 중심으로
Effects of a New Clinical Training Simulator for Dental Radiography using Augmented Reality on Self-efficacy, Interest in Learning, Flow, and Pract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9, 2018년, pp.1811 - 1817  

구자영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  이재기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증강현실기술에 기반하여, 구강방사선촬영 실습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임상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실험집단과 기존의 텍스트 형식 교재를 사용한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국내 치위생학과 학생 217명에 대해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증강현실형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실험집단에서 자아효능감, 학습흥미도, 학습몰입도, 실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증강현실형 치과방사선촬영 시뮬레이터가 구강방사선촬영 실습에 효과적인 학습매체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임상실무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the effects of a new clinical training simulator for dental radiography using augmented reality (AR) on user learning context. To accomplish this purpose, we divided 217 dental hygiene students into two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was presented with the n...

주제어

참고문헌 (13)

  1. W. G. Chung, J. H. Yoo, N. H. Kim, S. O. Jang, H. S. Kim, and C. S. Kim, Dental Radiography Principles and Techniques, DaehanNarae Publishing, Inc., Seoul, pp. 154-155, March, 2009. 

  2. S. J. Kim, "An inquiry into dental personnel'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about the defense against dental radi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4, No. 1, pp. 15-29, June, 2004. 

  3. H. J. Lee, S. A. Cha, and H. N. Kwon, "Study on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Based Instruction for Adult Learners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1, pp. 424-437, January, 2016. 

  4. J. H. Kim, B. K. Kye, S. J. Seo, N. K. Kim, S. M. Jung, and Y. H. Lee, Research Using Augmented Reality for Interactive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pp. 32, December, 2005. 

  5. J. S. Lee, H. A. Sim, K. Y. Kim, and K. S. Lee, "Effects of Reality based Scienc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Level's Science Learning Program Applied the Keller's ARCS Model",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 15, No. 1, pp. 99-121, December, 2010. 

  6. K. H. Lee, and S. H. Bae, "Study on the spatial Concept of Augmented Reality", The Korean Society of Art and Media, vol. 12, no. 4, pp. 213-232, November, 2013. 

  7. N. I. Kim, B. A. Chun, and J. I.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67-492, September, 2014. 

  8. S. S. Lee, and M. K. Kwon,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55-263, August, 2016. 

  9. J. H. Ryu, I. H. Jo, H. O. Heo, J. H. Kim, and B. K. Kye, The Next Generation Learning Model for Augmented Reality Enhanced in Tangible Interface,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pp. 10-11, December, 2006. 

  10. H. J. Suh, "Relationships among Presence, Learning Flow, Attitude toward Usability, and Learning Achievement in an Augmented Reality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4, No. 3, pp. 137-166, September, 2008. 

  11. T. P. Novak, D. L. Hoffman, and Y. F.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 19, No. 1, pp. 22-42. February, 2000. 

  12. J. S. Won, and S. H. Choi, "The effects of AR(Augmented Reality) Contents on User's Learning : A case Study of Car manual Using Digital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1, pp. 17-23, February, 2017. 

  13. E. H. Chang, and S. H. Park,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Smartphone Recording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atisfac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Focusing on Foley Catheterization",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4, No. 2, pp. 118-127, May,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