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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대상자 교육후 교육경험 만족도, 실습만족도 및 자기효능감 정도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ient Education Experience,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17 - 25  

심미정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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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모성간호학 실습시 대상자에게 제공한 교육경험의 만족도, 실습만족도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실습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들은 대상자 교육시 문제점으로는 대상자와의 접근, 교육시간 확보의 어려움 및 자신감 부족 등 이었다. 교육실시후 교육경험만족도는 3.84점, 임상실습만족도 4.00점, 자아효능감 2.68점으로 나왔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상자 교육경험의 만족도는 교육방법과 실습시기, 이론교육의 만족도에 따라, 임상실습만족도는 실습자의 태도, 실습만족도, 실습장소에 따라, 자아효능감은 성적, 이론교육의 만족도, 교육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따라서 모성간호학 실습의 어려움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병원관계자와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하고, 간호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방법과 실습지도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udent's patient education experience,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and self-efficacy in Maternity nursing practice. As the result, The nursing students had difficulties in accessing the patient, education time, and lack of self-confidenc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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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사들은 병원에서 인력부족과 업무과다로 인해 간호중재와 관련된 대상자 교육을 충분히 수행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은 실습목표 수행과정의 일환으로 대상자의 요구 혹은 문제 확인 후 간호중재의 방안으로 대상자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수는 학생들이 대상자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작성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행동의 주요요인으로, 긍정적 혹은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은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7]. 따라서 연구결과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과 실습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아효능감 강화 프로그램이나 교육내용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 대학의 모성간호학 실습에서 간호학생이 대상자에게 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경험 만족도, 실습만족도 및 자아효능감 정도를 조사하여 추후 모성간호실습의 지도방향과 목표설정을 수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모성간호학 실습시 대상자에게 제공한 교육경험의 만족도, 실습만족도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실습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성간호학 실습시 학생들이 경험한 대상자교육과 관련된 요인, 실습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을 확인함으로써 모성간호학 실습교육의 개선방안과 바람직한 방향의 제시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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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성/여성건강간호학은 어떤 교과목인가? 모성/여성건강간호학은 임신, 출산, 산욕과정을 경험하는 여성과 여성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과 그 가족의 독특한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이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하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적 변화로 출산율의 저하,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강화 및 개인의 사생활 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강화 등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시대상자와의 직접적 접촉을 통한 간호사정, 간호문제 확인, 간호중재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며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임상실무능력 함양이 핵심이다. 그러나 현행 실습교육과정은 국가고시 과목별로 세분화되어 일부 과목에서는 실습교과목의 학점 및 내용에 적절한 실습지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환자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의 함양을 위한 방안이 미진한 실정이다[1]
분만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상용화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실습은 전공 교수들의 전문지식과 교수학습법 및 임상경험과 현장요구를 반영하고,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상황중심 학습법을 활용했을 때 실습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해 높은 비용의 고충실도(high fidelity) 시뮬레이터를 보유하기 어렵고 또한 시뮬레이션 실습운영시 필요한 인력, 시간과 시설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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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hin, Su-Jin, Yang, Eun-Bae, Kim, Gun-Hee, Kim, Yun-Ju, Jung, Dug-Yu, Hyung, Eun-Hee, Basic survey of developing clinical practice education, Korea Nurses Association, 2014. 

  2. Kim, Jeung-Im, Kang, Hee-Sun, Park, So-Mi, Ahn, Suk-Hee, Current Status of Women's Health Nursing Practicum and Direction,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 20, No. 2, pp. 173-183, Ju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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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un, Na-Mi, Noh, Gie-Ok, Quality Improvement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 Focused on Delivery Room Clinical Practice, J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7, pp. 513-521. 2016. 

  5. Kim, Yun-Mi, Chun, Na-Mi, Lee, Eun-Hee, Cho, In-Sook,Ahn, Suk-Hee, Kim, Jeung-Im, Hur, Myung-Haeng, Lee, Sook-Hee, Lee, Hae-Kyung, Chung, Chae-Weon, Kang, Nam-Mi, Kim, Hae-Won, Studen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in Women's Health Nursing,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 17, No. 3, pp. 225-242, Septemb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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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Choi, Eun-Young, Kim, Gun-Ho, A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Self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Nephrology Nurses, The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2, No. 3, pp. 345-35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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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Sung-Sim, Kwon, Mi-Kyung,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55-26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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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u, He-Kyoung,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education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professional nursing in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5, No. 1, pp. 106-117, 1999. 

  18. Kim, Hyeon-Mi,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399-408. 2009. 

  19. OH, Yun-Kyung,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powerlessn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5. 

  20. Kim, Jung-ae,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a TBL on Self efficacy and Self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5, No. 2, pp. 26-43, 2017. 

  21. Kim, So Young, Lim, Sun Young, Choi, Hye m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4, pp. 59-64, Nov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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