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청단백질 나노전달체의 기능적 특성
Functional Properties of Whey Protein-based Nano Delivery Systems 원문보기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v.7 no.2, 2018년, pp.10 - 17  

하호경 (순천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림 5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유단백질은 나노 전달체 제조에 활용되는 원료로, 다양한 기능적 특성을지니고 있다. 본 기고문에서는 나노 전달체로서 활용 시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유청단백질의 소수성 생리활성물질과의 결합(binding) 능력, 겔화(gelation), 유화 특성(emulsifying property), 보호능(shelding property), 다른 고분자와의 상호작용능력과 같은 기능적 특성과 유청단백질 나노 전달체의 생리활성물질 생체이용률 증진, 이취 저감(off-flavor reduction)과 같은 기능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다양한 식품 원료 중 치즈 제조 부산물인 유청(whey)으로부터 얻어지는 유청단백질은 GRAS하고, 생체적합성(biocompatibility) 및 생체분해성(biodegradable)을 지닐 뿐만 아니라, 높은 영양학적 가치와 다양한 기능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나노 전달체 제조 원료로서 큰 장점을 지닌다. 본 원고에서는 나노 전달체로서 유청단백질의 기능적 특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청단백질의 구성 성분은 무엇인가? 이 중 치즈 제조 시 부산물인 유청으로부터 얻어지는 유청단백질은 높은 영양학적 가치와 기능적인 특성으로 인해 가치 높은 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유청단백질은 구형의 단백질인 알파락트알부민, 베타락토글로불린, 소혈청 알부민, 면역글로불린, 락토페린으로 구성되어 있다(표 1). 유청단백질의 약 50%를 차지하는 베타락토글로불린은 구형의 단백질로, 162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량체로서의 분자량은 약 18.
나노 기술이란 무엇인가? 1950년대 처음으로 제시된 나노 기술(nano technology)은 물질의 특성을 10억 분의 1 m인 나노미터(nm) 수준에서 밝히고 제어하는 기술로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약학, 공학 등 이공계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다. 특히 약학 분야에서는 약물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써 다양한 합성 및 천연 고분자 활용 나노 전달체(nano delivery system)에 관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수행되고 있다.
나노 전달체에 포집된 생리활성물질의 생체이용률이 증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림 1은 나노 전달체의 대표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나노 전달체는 기존의 미세 전달체(>1 μm)에 비해 입자크기가 작아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위장관 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고 소장 상피세포와 상호작용이 향상된다. 이를 통해 나노 전달체는 포집된 생리활성물질의 장 점막 부착능 및 생체이용률(bioavailability)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Acos-ta, 2009; Shishir 등, 2018) (그림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