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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합을 이용한 교통밀도 수집방법과 수집 데이터 비교분석
A study on the Traffic Density Collect System using View Synthesis and Data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5, 2018년, pp.77 - 87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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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밀도는 교통수요와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거시적인 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Traffic Engineering, 2004), 특정시각 주어진 거리 안의 존재하는 차량의 대수로 정의한다. 하지만, 밀도는 기상과 도로조건 및 비용 상의 문제로 인하여 현장에서 직접 수집이 어렵다. 이런 이유로 속도와 교통량보다 상대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아 수집방법에 관한 다양한 시도뿐만 아니라 측정된 값의 정확도에 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밀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 대의 카메라 영상을 정합(synthesis)하는 기술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밀도수집시스템으로 수집한 밀도를 정의에 기반한 참값으로 선정하고, 이 값을 전통적인 측정방법들로 산출한 밀도와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관계식(fundamental equation)을 이용한 산출방법으로 산출한 밀도 값이 참값과 비교하여 RMSE(Root Mean Square Error)가 1.8-2.5로 가장 참값에 가깝다. 또한 향후 밀도를 직접 수집할 때 유의하여할 수집 간격 등의 간과하기 쉬운 이슈사항을 순간밀도와 평균밀도를 산출하여 알아보았다. 실험 사이트의 실제 교통상황은 LOS B임에도 불구하고, 초 당 순간밀도는 최대(16veh/km)에서 최소 2(veh/km)의 값이 다양하게 관측되어 교통상황의 판단이 어려웠다. 하지만 30초 간격으로 15분 평균밀도는 8.3-7.9(veh/km)로 정확하게 LOS B를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Density is the most important of the three primary macroscopic traffic stream parameters, because it is most directly related to traffic demand(Traffic Engineering, 2004). It is defined as the number of existing vehicles within a given distance at a certain time. However, due to weather, ro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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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일 18시에서 19시까지 시간대는 교통류율 733(veh/h), 평균속도 99(km/h)로 고속도로 LOS 기준으로 B이다. 데이터 수집 사이트의 교통상황은 정체 없이 원활한 상황으로 판단된다. 추가적으로 사이트 구간의 일반적인 특징을 설명하면, 외곽순환고속도로의 한 구간인 사패산 터널은 제한속도가 100km/h이고, 특별한 이벤트가 없을 때는 고속도로 서비스수준은 HCM기준으로 LOS A에서 C사이에 항상 위치하며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 구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체구간 에서는 오히려 밀도 측정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관계식에 의해 밀도를 추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점유율(occupancy)과 밀도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밀도를 추정하는 방법이 있으나 점유율을 이용해 산출된 밀도의 정확성은 점유율 정보의 부정확성으로 인하여 실제의 값과 많은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Hall, 1986). Lee(2009)는 진입-진출검지방법(In-Out counting Method)를 제안하였으나 이는 기준값이 되는 초기차량의 대수산정의 어려움으로 교통량이 증가할 경우 오차가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이유로 실제 밀도의 활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체구간 에서는 오히려 밀도 측정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밀도는 어떻게 정의되나? 교통상황을 표현하는 거시적인 지표 중에 하나인 교통밀도(이하, 밀도)는 특정시각 주어진 거리 안의 존재 하는 차량의 대수로 정의(Traffic Engineering, 2004)한다. 밀도는 현장에서 직접수집이 어려운 이유로 다른 거시적인 지표인 속도와 교통량보다 상대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밀도를 수집하는 기존의 대표적인 방식은 무엇이 있나? 본 문헌고찰에서는 밀도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문헌위주로 정리하였다. 밀도를 수집하는 기존의 대표적인 방식은 직접 수집하는 방법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이중 밀도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단위 구간내 차량의 수를 카운트하는 방법(구간을 검지하는 방법, Park, 2014)과 특정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수를 카운트 하는 방법(지점기능을 이용한 방법, Lee, 2009)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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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aberman R. (1997), Mathematical Model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 J., pp.265-394. 

  2. Hall F. L. (1986),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ncy and density," Transportation Forum, 3-3, pp.46-51. 

  3. Hall F. L., Wakefield S. and Al-kaisy A. (2001),"Free quality of service - what really matters to drivers and passenge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76, pp.17-23. 

  4. KICT (2015), Development of Realtime Traffic Tracking Technology Based on View Synthesis (5th year). 

  5. Kim M.-S., Eom K.-J. and Lee C.-W. (2009), "Density Measurement for Continuous Flow Segment Using Two Point Detect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8 no. 1, pp.37-44. 

  6. Koshi M., Iwasaki M. and Ohkura I. (1983), "Some findings and an overview on vehicular flow characteristics," In Proceedings of the Eigh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Toronto, Canada, pp.403-426. 

  7. May A. D.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 N. J., pp.192-226. 

  8. Newell G. F. (1992), "A simplified theory of kinematic waves in highway traffic, part I: general theory," Transportation Research, vol. 27, no. 4, pp.281-287. 

  9. Ozkurt C. and Camci F. (2009), "Automatic traffic density estimation and vehicle classification for surveillance systems using neural networks," Mathematical and Computational Applications, vol. 14, no. 3, pp.187-196. 

  10. Park B. J., Kim T. H., Yang I. C., Heo J. Y. and Son B. S. (2015), "A Method for Measuring accurate traffic density by aerial photography,"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 49, pp.568-580. 

  11. Park B. J., Roh C.-G. and Kim J. S. (2014), "A Case Study of Panoramic Section Image Collection Method for Measuring Density -with matched images in the Seoul Beltway Sapaesan Tunn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3, no. 4, pp.20-29. 

  12. Roess R. P., Prassas E. S. and McShane W. R. (2004), Traffic Engineering, third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 J., pp.112-115. 

  1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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