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8년에 개장될 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가치적 이용 및 경쟁력 있는 운영을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22개의 설문항목을 이용해 전국 77개 생태학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50개 생태학습기관(Type A)에서 응답을 하였으며, 그 중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비슷한 규모의 12개 생태학습기관(Type B)을 추출하여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대한 결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은 대구광역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것이 적합하며, 최소 3-5명의 운영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는 25-30명 내외의 인원이 필요하다. 인건비를 제외한 연간 운영 예산을 분석한 결과 대구광역시에 의해 직접운영 될 경우, 1억 5천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생태학습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대해 객관적이며 상세한 운영방안을 수립할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8년에 개장될 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가치적 이용 및 경쟁력 있는 운영을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22개의 설문항목을 이용해 전국 77개 생태학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50개 생태학습기관(Type A)에서 응답을 하였으며, 그 중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비슷한 규모의 12개 생태학습기관(Type B)을 추출하여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대한 결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은 대구광역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것이 적합하며, 최소 3-5명의 운영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는 25-30명 내외의 인원이 필요하다. 인건비를 제외한 연간 운영 예산을 분석한 결과 대구광역시에 의해 직접운영 될 경우, 1억 5천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생태학습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대해 객관적이며 상세한 운영방안을 수립할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operating methods for value-oriented and competitive operation of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in Daegu, Korea, which will open in 2018.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77 Ecological learning facility managers nationwide using 22 questions on the subjects su...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operating methods for value-oriented and competitive operation of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in Daegu, Korea, which will open in 2018.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77 Ecological learning facility managers nationwide using 22 questions on the subjects such as the operating method, volunteer, budget, and profit. The managers of 50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Type A) responded, and we extracted the responses by the managers of 12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Type B) that had the similar size as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and conducted an additio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urvey indicated that it was advisable for Daegu Metropolitan City to operate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and that the staff at least 3-5 managers were necessary while the number of volunteers to regularly work at the center was estimated to be 25-30. Excluding labor costs, the annual operating budget was estimated to be between 150 million won and 200 million won if Daegu Metropolitan City operates the facility directly.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reference data to establish realistic and detailed management plan of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based on the opinions of the surveyed managers of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in Korea.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operating methods for value-oriented and competitive operation of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in Daegu, Korea, which will open in 2018.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77 Ecological learning facility managers nationwide using 22 questions on the subjects such as the operating method, volunteer, budget, and profit. The managers of 50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Type A) responded, and we extracted the responses by the managers of 12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Type B) that had the similar size as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and conducted an additio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urvey indicated that it was advisable for Daegu Metropolitan City to operate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and that the staff at least 3-5 managers were necessary while the number of volunteers to regularly work at the center was estimated to be 25-30. Excluding labor costs, the annual operating budget was estimated to be between 150 million won and 200 million won if Daegu Metropolitan City operates the facility directly.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reference data to establish realistic and detailed management plan of the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based on the opinions of the surveyed managers of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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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국 생태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총 22개 항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50개 기관(Type A)과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진 12개 기관(Type B)을 추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형태 및 인력, 자원봉사자, 운영예산 및 수익, 홍보 및 운영조례 등에 대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전국 생태학습기관의 목록을 구축하여, 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전국 생태학습기관의 목록을 구축하여, 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형태 및 인력, 자원봉사자, 운영예산 및 수익 등에 대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운영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제안하였다.
한편, 생태복원 사업, 보호지역관리, 생태탐방로 조성 사업 등 학습시설에 해당이 되지 않는 대상은 제외하였다. 다음으로, 국내 학술검색엔진(www.riss.kr)과 검색엔진(www.google.co.kr)을 이용하여 생태학습기관을 중심 검색키워드로 설정하여 생태학습과 관련된 시설을 수집하여 1차 구축 목록을 보완하였다. 이후 2016년 7월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운영 중인 77개의 생태학습기관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적합한 운영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생태관광과 관련 있는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된 기관의 운영에 중요한 사항을 고려하여 설문지 문항을 작성하였다. 조사항목은 일반사항,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5개 항목과 22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지인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의 규모에 적합한 운영방안을 도출해내기 위해 국내 생태학습기관(Tables 1, 2)의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Table 3)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국내 생태학습기관의 목록 구축 및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과 규모가 유사한 기관 추출, 조사항목 선정, 조사내용 분석, 그리고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을 위한 운영방안 도출 단계로 진행하였다.
또한 분석에 활용한 50개의 응답기관을 모두 포함하는 Type A (Table 1)와 Type A에 포함된 기관 중 달성습지생태학습관(연면적: 2,029㎡)과 규모가 유사한(연면적: 1,500㎡‒2,500㎡) 생태학습기관을 Type B (Table 2)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Type A에 포함된 기관은 경상남도에 9개가 위치해 있으며, 다음으로 강원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각 6개, 경기도, 충청남도 각 5개, 제주특별자치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각 3개, 전라북도,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에 각 1개 기관이 위치되었다.
운영방법은 직영, 위탁, 혼합과 같은 운영형태와 운영인력, 바람직한 운영형태 등 4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생태 해설사 등의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자 수, 자원봉사자를 위한 활동비 등 3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산 및 수익은 연간 운영 예산 및 수익, 외부 지원 및 후원으로 총 4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지인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의 규모에 적합한 운영방안을 도출해내기 위해 국내 생태학습기관(Tables 1, 2)의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Table 3)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국내 생태학습기관의 목록 구축 및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과 규모가 유사한 기관 추출, 조사항목 선정, 조사내용 분석, 그리고 달성습지 생태학습기관을 위한 운영방안 도출 단계로 진행하였다.
생태 해설사 등의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자 수, 자원봉사자를 위한 활동비 등 3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산 및 수익은 연간 운영 예산 및 수익, 외부 지원 및 후원으로 총 4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기타 사항은 평일 및 주말 관람객 수, 외부 지원 및 후원 여부 등 6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Table 3).
일반사항은 전국의 생태학습기관 및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지는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기관의 연면적과 일반사항으로 총 5개 세부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운영방법은 직영, 위탁, 혼합과 같은 운영형태와 운영인력, 바람직한 운영형태 등 4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생태 해설사 등의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자 수, 자원봉사자를 위한 활동비 등 3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전국 생태학습기관의 목록을 구축하여, 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형태 및 인력, 자원봉사자, 운영예산 및 수익 등에 대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운영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제안하였다.
조사항목은 일반사항,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5개 항목과 22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사항은 전국의 생태학습기관 및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지는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기관의 연면적과 일반사항으로 총 5개 세부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운영방법은 직영, 위탁, 혼합과 같은 운영형태와 운영인력, 바람직한 운영형태 등 4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국 생태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총 22개 항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50개 기관(Type A)과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진 12개 기관(Type B)을 추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형태 및 인력, 자원봉사자, 운영예산 및 수익, 홍보 및 운영조례 등에 대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만, 완공전인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관한 자료는 면적, 달성습지의 자연자원 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의 생태학습관을 면적으로 추출하여 분석한 것에 한계가 있었다.
이후 2016년 7월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운영 중인 77개의 생태학습기관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6년 8월 11일부터 2016년 9월 1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방법은 팩스, 전자메일 조사와 전화 면접조사를 병행해서 실시하였다. 56개 기관의 담당자로부터 응답이 왔으며, 그 중 신구대학 식물원 등 사설기관 3곳과 응답이 불성실한 3곳을 제외한 50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담당자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적합한 운영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생태관광과 관련 있는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된 기관의 운영에 중요한 사항을 고려하여 설문지 문항을 작성하였다. 조사항목은 일반사항,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5개 항목과 22개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사항은 전국의 생태학습기관 및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지는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기관의 연면적과 일반사항으로 총 5개 세부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2016년 8월 11일부터 2016년 9월 1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방법은 팩스, 전자메일 조사와 전화 면접조사를 병행해서 실시하였다. 56개 기관의 담당자로부터 응답이 왔으며, 그 중 신구대학 식물원 등 사설기관 3곳과 응답이 불성실한 3곳을 제외한 50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담당자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kr)을 이용하여 생태학습기관을 중심 검색키워드로 설정하여 생태학습과 관련된 시설을 수집하여 1차 구축 목록을 보완하였다. 이후 2016년 7월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운영 중인 77개의 생태학습기관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6년 8월 11일부터 2016년 9월 1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방법은 팩스, 전자메일 조사와 전화 면접조사를 병행해서 실시하였다.
Type B에 포함된 기관은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 각 2개소, 충청남도,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각 1개 시설이 위치하고 있었으며, 설립년도는 2010년대 5개, 2000년대 6개, 1990년대 1개소로, 대부분 2000년 이후에 설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층수는 평균 3층(7개)이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내 생태학습기관의 목록을 구축하기 위해 먼저, 환경부의 2016년 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 현황 자료(Ministry of Environment, 2016)를 획득하였으며, 본 연구와의 관련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구성하였다. 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은 「자연환경보전법 제42조(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의 설치)」 및 「자연환경보전법 제55조(국고보조)」에 근거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 및 증진시키기 위해 국고보조를 받아 설치하는 각종 친환경적인 이용시설인데, 1차 목록은 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 중 생태관, 학습관 등과 같이 시민들이 생태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에 기초하여 구축하였다.
데이터처리
56개 기관의 담당자로부터 응답이 왔으며, 그 중 신구대학 식물원 등 사설기관 3곳과 응답이 불성실한 3곳을 제외한 50개 기관에서 근무하는 담당자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8%)이라고 응답하였다. 가변형 전시물 교체시기에 대한 응답으로 Type A (46%)와 Type B (41.7%) 모두 가변형 전시물이 없는 기관이 많았으며, 가변형 전시물이 있어도 교체를 하지 않는 다에 Type A (16%)와 Type B (25%) 모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생태학습기관에 대한 조례 및 운영매뉴얼의 존재 여부에 대해 Type A는 대다수의 기관이 운영을 위한 조례 및 운영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었다.
7%) 모두 민간회사가 주로 위탁을 받아 운영을 하고 있었다(Figure 2). 바람직한 운영형태로 Type A (36%)와 Type B (41.7%) 모두 순환보직 공무원과 전문공무원(무기계약직)의 공동 운영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Type A는 공무원과 전문단체의 혼합 운영(16.7%)과 Type B는 전문단체에 위탁을 하여 운영(25%)하는 것에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Table 4). 이를 통해 Type A와 Type B 모두 자연환경과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이 된다.
외부 지원 및 후원에 관한 항목에 대한 응답으로 Type A (43.6%)와 Type B (41.7%) 모두 ‘외부의 지원 및 후원이 없다’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지원 및 후원을 받는 Type A (34.6%)와 Type B (50%)는 주로 자치단체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생태학습기관에 대한 조례 및 운영매뉴얼의 존재 여부에 대해 Type A는 대다수의 기관이 운영을 위한 조례 및 운영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었다. 조례를 보유한 기관이 42%를 차지하고 있었고, 조례 및 운영 매뉴얼을 둘 다 보유하고 있는 기관은 24%였다. 조례 및 매뉴얼 둘 다 없는 기관도 18%를 차지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는 학습관 개관 이전에 제정되어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조례에 포함돼야하는 내용은 목적, 위치, 운영, 개관 및 휴관, 관람시간, 관람료 등, 관람금지 및 행위제한, 프로그램 등의 운영, 변상책임, 자원봉사자 등이다. 또한 운영에 관한 매뉴얼을 제작하여 조례로 규정하지 못하는 사항들에 대한 지침으로 활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은 생태학습관 홍보 및 방문객 유치, 교육프로그램 소개, 교육프로그램 참가 신청, 자원봉사자 공고 등을 위한 홈페이지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홈페이지에는 교육프로그램 소개 및 신청 방법 안내, 교육 참가 신청 접수, 자원봉사자 공고 등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달성습지 역사 및 서식 동식물에 대한 정보, 달성습지 환경을 소개하는 사진, 습지의 종류 및 역할에 대한 정보, 생태학습관 소식 알림, 대구광역시 관광 정보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운영인력, 예산 및 수익, 자원봉사자, 기관 홍보 등이 생태학습시설의 운영 및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국내 습지 생태학습기관 중 우포늪, 주남저수지, 순천만 생태학습기관 등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대도시 근교에 위치한 내륙습지인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예산 및 수익과 관련하여, 인건비를 제외한 연간 운영 예산을 1억 5천만원 이상 - 2억원 미만으로 책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의 생태학습기관과 같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방향성을 수익시설이 아닌 시민에게 문화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설정하여, 유치원생 이하에 대한 관람료는 무료로, 개인 관람객의 연령과 단체(20인 이상) 관람객에 따라 관람료를 차등 부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 생태학습관의 홍보 및 활성화를 위해 개장 이후 일정 기간 동안은 모든 관람객에 대해 입장료를 부과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사항 조사를 바탕으로 도출된 정량적인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이 개장된 이후 관람객, 예산 등의 자료가 수집된 이후 관람객 및 예산 규모를 토대로 분석하여 운영방안을 보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혁명과 도시화의 문제점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혁명과 도시화로 인해 자연환경이 무분별하게 훼손되거나 개발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기후변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Park, 2015), 습지 역시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간척이나 매립의 대상이 되면서 훼손되어 왔다(Jeong et al., 2013).
습지보전법은 몇 년에 제정되었는가?
, 2013). 한 에서는 습지의 중요성을인식하여 1999년에 「습지보전법」을 제정하였으며, 습지를 보전하기 위한 정책 수립을 시작하였다(Kim et al., 2013).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은?
이를 바탕으로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은 달성습지의 자연환경과 기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력을 구성할 수 있는 주체가 담당하여야 한다. 바람직한 운영형태에서 높은 응답률이 나온 일반 행정직공무원과 전문공무원(관련 분야 전공 석사급 이상, 공채에 의한 학예사 혹은 무기계약직)으로 인력을 구성하여 직접운영과 전문기관에 의한 위탁운영 혹은 부분 위탁(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고려해야 한다. 위탁을 하여 운영할 경우 시설이 사유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Ku and Byun, 2010),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운영 인력은 최소 3-5명이 필요하며, 대구광역시에서 직영으로 운영할 경우 행정공무원, 전문공무원, 시설관리직공무원 등의 운용인력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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