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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 of Game-Based Balance Training with CIMT on Pain, Muscle Strength, Range of Motion and Dynamic Balance in Female Patients with Total Knee Replac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 JKPT = 대한물리치료학회지, v.30 no.5, 2018년, pp.159 - 165  

Lee, Hyo Bin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Graduate School of Health and Medicine, Daejeon University) ,  Choi, Ho Suk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College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 Daejeon University) ,  Shin, Won Seob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College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 Daeje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determine if game-based training with 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CIMT)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balance ability in female patients with a total knee replacement, and to provide clinical knowledge of CIMT game-based training that allows the app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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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강제 유도 운동 치료를 적용한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훈련이 한 쪽 다리에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한 여성환자들의 통증, 근력, 능동관절가동범위 및 동적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전방십자인대 재건술13 과 무릎인공관절수술 후14 재활에서 Wii balance board를 이용한 방법이 통증, 관절가동범위 및 하지의 기능변화에서 기존의 치료효과와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Nintendo Wii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운동환경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정할 경우, 치료적 효과가 미비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특정 정형외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환경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 기존의 Nintendo Wii 게임시스템은 비치료적 운동대상인 일반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으므로 정형외과적 손상환자들의 재활을 위해 보다 강도 높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치료 환경을 설정했다.
  • 본 연구는 한 쪽 다리에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한 여성환자를 대상으로 강제 유도 운동 치료를 동반한 가상현실게임이 통증, 근력과 관절 가동범위 및 동적 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무릎관절의 전치환술 후 재활을 위한 강제 유도 운동 치료 게임 훈련 적용 이후에 통증, 관절가동범위는 일반적 게임 훈련군과 자가 운동군과 비교하여 차이가 없었지만, 동적 균형능력에서 두 군과 비교하여 차이가 나타났다.
  • 하지에 강제 유도 운동 치료를 적용하여 비 수술측 하지의 기능적인 제한으로 사용빈도를 낮춰 수술측 하지의 체중부하를 늘렸다. 이로써 상지 재활에 많이 사용되는 강제 유도 운동 치료와 같은 효과를 정형외과 환자에게서 얻고자 하였다.19 일반적으로 뇌졸중 환자에게 강제 유도 운동 치료를 상지에 적용 시킬 때 슬링이나 글러브 등 도구를 이용해 움직임을 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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