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과 통계》의 시행과 두 가지 확률에 대한 고찰 및 교육적 시사점
A Study on Experiments and Two Interpretations of Probability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1 no.5, 2018년, pp.251 - 269  

이기돈 (Kyeongin High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pirical probability and classical probability, which are two interpretations of Kolmogorov's axiom, are two ways to recognize the chances of events occurring in the real world. In this paper, I analyzed and suggested the contents of the high school textbooks ${\ll}$Probability and St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학적으로 확률 개념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확률은 17세기 Pascal과 Fermat가 연구하기 시작한 이래로 그 개념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논쟁이 이어지다가 1900년에 이르러 Hilbert가 공리화를 요청하고 이후 Kolmogorov가 1933년에 제안한 공리에 의해 그러한 논의가 일단락되는 등 수학적인 개념 정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한편, Mellor [13]에 의하면 철학적으로 확률 개념은 가망성(chance), 인식론적 확률(epistemic probability), 주관적 확률(subjective probability)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논문은 확률에 대한 개념적인 고찰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는 관점을 취한다.
확률교육 연구의 초점은 무엇인가? 확률교육 연구는 확률적 사고의 발달이나 직관의 파악 및 오류 수정을 위한 지도 방법 등 학생의 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6]. 반면 확률은 개념 자체가 난해한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는 확률적 사고의 교육을 어떻게 해오고 있나?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통계적 사고와 그 기반이 되는 확률적 사고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일반 과목이었던《확률과 통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고등학교의 일반선택 과목으로 편성되었다. 또, 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학영역 두 가지 유형의 공통 시험범위인 이 과목은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기하》가 시험과목에서 제외되는 중에도 변함없이 공통 시험과목으로 선정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AEK Y. S. et al,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2011), 149-171. 

  2. C. BATANERO, M. HENRY and B. PARZYSZ, The nature of chance and probability, In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G. A. Jones, ed.),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5, 15-37. 

  3. CHOI K. H., Basic probability theory, Freedom Academy INC., 2014. 

  4. X. De SCHEEMAEKERE and A. SZAFARZ, The special status of mathematical probability: a historical sketch, Working Papers CEB 08-017.RS(2008), 1-14. 

  5. H. FREUDENTHAL,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 Reidel, 1973. 

  6. G. A. JONES and C. A. THORNTON, An overview of research into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probability In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G. A. Jones, ed.),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5, 65-92. 

  7. KIM J. K., Probability theory, Freedom Academy INC., 2015. 

  8. KIM T. S., Statistics, Freedom Academy INC., 2014. 

  9. Korean Mathematical Society, Standard math glossary, Cheong Moon Gak Publisher, 2006. 

  10. LEE G. D., A study on improvement of introductions and applications of 'Proof by Contradiction' in textbooks, School Mathematics 18(4) (2016), 839-856. 

  11. LEE G. D., Mathematics of imagination, and education of imagining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1) (2016), 103-119. 

  12. P. S. MANN, Introductory statistics, John Wiley & Sons Inc., 2007. 김영주 외 역, 통계학 개론, 자유아카데미, 2009. 

  13. D. H. MELLOR, Probability: A philosophical introduction, Routledge, 2004. 

  14.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key issues of the framework of 2015 Integrated Education Curriculum, Press release Sep. 24, 2014. 

  15. Ministry of Education, Framework document of the national curriculum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2015-80 [Annex 1], 2015. 

  16. D. S. MOORE, Uncertainty, In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L. A. Steen, ed.), National Academy Press, 1990, 95-137. 

  17. R. NETZ, Imagination and layered ontology in Greek mathematics, Configurations 17 (2009), 19-50. 

  18. N. PAL and S. SARKAR, Statistics: concepts and applications, Prentice Hall of India, 2005. 오성환 외 역, 개념과 응용중심의 통계학, 자유아카데미, 2005. 

  19. PARK H. et al,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2016), 669-679. 

  20. K. POPPER, 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 Vol. 2, Routledge, 1945. 이명현 역, 열린사회와 그 적들 II, 민음사, 2015. 

  21. P. SEDLMEIER, Improving statistical reasoning: Theoretical models and practical implications, Psychology Press, 1999. 

  22. ?米地英人, 數學嫌いの人のためのすべてを可能にする數學腦のつくり方, ビジネス社, 2016. 한진아 역, 숫자 없이 모든 문제가 풀리는 수학책, 북클라우드,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