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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위 비교를 통한 케이블지지교량의 긴급 지진 안전성 평가 방법의 고찰
Study on the Emergency Assessment about Seismic Safety of Cable-supported Bridges using the Comparison of Displacement due to Earthquake with Disaster Management Criteria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6, 2018년, pp.114 - 122  

박성우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관리센터) ,  이승한 (한국시설안전공단 국가내진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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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사장교현수교에 부착된 지진가속도계측기를 활용하여 교량의 안전성을 긴급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실측된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상시 응답을 이용하여 구조해석 모델의 고유주파수와 비교를 통해 최대한 유사한 동적특성을 갖도록 모델링을 개선한다. 설계지진에 대한 지진해석을 수행하여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위치별 최대 변위를 도출하며, 도출된 변위는 사전에 관리기준치로서 시스템에 기 입력된다. 지진발생 시 실시간으로 측정된 가속도 시간이력을 필터링 후 2중적분을 통해 변위시간이력으로 변환한 뒤 최대 변위를 추출한다. 최종적으로 시스템에 기 입력된 관리기준치와 추출된 변위와의 비교를 통해 안전성을 평가한다. 경주지진 시 기록된 데이터를 활용한 12개 특수교량의 긴급 안전성평가 수행을 통해 제안된 방법의 적용성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emergency assessment method about seismic safety of cable-supported bridges using seismic acceleration sensors installed on the primary structural elements of them. The structural models of bridges are updated iteratively to make their dynamic characteristics to be similar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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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제안한 안전성 평가방법의 목적은 다량의 현수교 및 특수교량을 지진관리시스템에서 단시간 내에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는 것이므로 상세해석보다는 간략한 해석법의 제안에 초점을 두었으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정밀하고 합리적인 안전성 평가 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사장교 및 현수교에 부착된 지진가속도계를 활용하여 교량의 지진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실측된 지진가속도계의 상시 응답을 이용하여 구조해석 모델의 고유주파수와의 비교를 통해 최대한 유사한 동적특성을 갖도록 모델링을 개선하고, 지진해석을 수행하여 지진가속도계 설치 위치별 최대 변위를 도출하며, 도출된 변위는 사전에 관리기준치로서 시스템에 기 입력된다.
  • 이와 같은 방법은 주탑 뿐만 아니라 보강거더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이 방법에 대한 구제적인 방안을 검토한다.
  • 이 연구에서는 지진가속도계에 의해 실측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량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논하고, 이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안전성평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진발생 시마다 행정안전부로 전송되는 지진가속도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량의 안전여부를 긴급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함에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지진가속도계에 의해 실측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량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논하고, 이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안전성평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진발생 시마다 행정안전부로 전송되는 지진가속도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량의 안전여부를 긴급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함에 있다. 기술자가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치해석을 수행하는 등의 일반적인 안전성 검토 절차를 지진발생 직후의 특수교량 안전성 평가에 적용할 경우, 여러 개의 특수교량의 안전여부를 단시간 내에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이상과 같이 이 연구에서는 설계변위와 실측변위의 비교를 통한 긴급 지진 안전성평가 방법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설계변위는 구조물의 이상적인 상태를 가정한 것으로서 각 교량의 부지 특성을 고려한다면 교량의 공용 중에 설계 변위를 초과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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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장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의 특징은? 자유장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는 구조물과 위치가 이격되어 있어 구조물과 무관하게 지반자체만의 지진동의 크기를 평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측정된 최대지반가속도와 설계지반가속도의 단순 비교만으로 구조물의 안전 여부를 판단하는 신속한 안전성 평가가 가능하다.
지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에서는 최근의 경주지진 및 포항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었고, 이와 함께 대형 사회기반시설물, 특히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는 현수교 및 사장교와 같은 특수교량의 지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MOIS, 2017)’에 근거하여 주 경간장 200m 이상의 사장교와 현수교는 지진가속도계측기(seismic acceleration sensor, 이하 지진가속도계)의 설치 및 운영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유장과 주탑, 보강거더 및 케이블에 지진가속도계를 설치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발생 시 계측 데이터를 즉시 행정안전부로 전송하도록 하고 있다.
주탑상부의 교축방향의 변위에서 연직방향의 변위가 주 경간장 길이와 큰 관련성을 찾아볼 수 없다고 여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연직방향 변위의 경우 주 경간장 길이와의 큰 관련성을 찾아볼 수 없으며 상당수의 교량에서 변위가 거의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주탑의 변위가 교량의 주경간장 길이 이외에도 주탑의 높이, 교량의 형상 및 경계조건등의 다른 인자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며 지진하중을 수평방향(교축방향 및 교축직각방향)만으로 재하하였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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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sai, A. K. (2013), Seismic history analysis for cable stayed bridge considering different geometrical configuration for near field earth quakes, International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7(7), 558-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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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Otsuka, H., Yamahira, K., and Komiya, Y. (2007), Research on seismic safety, retrofit, and design of a steel cable-stayed bridge, Proceedings of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dern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Structures (MDCMS), 36-41. 

  5. Park, S. W., Lee, S. H., Choi, G., (2018), Seis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cable-supported bridges due to Gyeongju earthquake: case stud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22(5), 1-12, written in Korean. 

  6. Sarma, P. S., and Kumar, M. S. (1999), Seismic performance of Steel cable stayed bridges - An overview,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pensio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pension, Cable Supported and Cable Stayed Bridges, Indian Institution of Bridge Engineers, 249-251. 

  7. Shaid, H. U., and Aijun, Y. E. (2000), Seismic conceptional design of long-span cable-stayed bridge, Proceedings of 12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d Engineering (WCEE), 2123. 

  8. Soneji, B. B., and Jangid, R. S. (2007), Passive hybrid systems for earthquake protection of cable-stayed bridge, Engineering Structures, 29(1), 57-70. 

  9. Valdebenito, G. E., and Aparicio, A. C. (2006), Seismic behaviour of cable-stayed bridges : A-state-of-the-art-review, Proceeding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Taipei, Taiwan, paper no.45. 

  10. Wang, X., Zhu, B., and Cui, S. (2017), Research on collapse process of cable-stayed bridges under strong seismic excitations, Shock and Vibration, Hindawi, article ID 7185281. 

  11. Yi, J., and Li, J. (2017), Longitudinal seismic behavior of a single-tower cable-stayed bridge subjected to near-field earthquake, Shock and Vibration, Hindawi, article ID 1675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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