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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을 이용한 김해 국제공항 신 활주로 소음 분석
Noise Analysis of New Runway at the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using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AED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5 = no.92, 2018년, pp.343 - 350  

임은하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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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공항 중 이용객 수 기준으로 4위 공항인 김해 국제공항은 국제선 이용객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국토교통부는 현재 김해 국제공항에 새로운 활주로 1본을 건설하여 확장하기로 결정하였다. 따라서 이로 인해 야기되는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소음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김해 국제 공항에 신 활주로 건설 시 하루 동안의 항공기 이착륙 자료를 이용하여 현재보다 증가하는 소음 피해지역을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international passengers at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the fourth-largest airport in Korea, is gradually increasing. This raised the need for a new airport in southeastern region, an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cided to build a new runway for Gimhae Internatio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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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은 미국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서 항공기의 환경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한 소프트웨어로[5]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소음 해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AEDT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AEDT의 구조에 대해 설명한 후 AEDT를 이용하여 김해 국제 공항에 새로 건설될 예정인 활주로의 소음을 예측하였다. 또한 기존의 소음 피해 지역에서 어느 지역이 소음 피해 지역으로 추가되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FAA에서 개발한 항공기의 환경적 영향을 평가하는 AED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건설 예정인 김해 국제 공항 신 활주로의 소음을 예측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김해 국제공항의 신 활주로가 건설되었을 때 발생하는 소음을 분석하였다. 확장 안에 따르면 새로운 활주로는 주로 이륙 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륙할 때의 상황을 모델링하였고, 하루 동안의 김해 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항공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음을 예측하였다.
  • 47 km2가 소음대책 대상 지역으로 지정되어있다[9].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활주로가 건설되었을 때 기존의 소음대책 대상 지역에서 추가되는 소음 피해 지역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기존의 활주로에 대한 소음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새로운 활주로는 대부분 이륙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므로 이륙하는 상황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소음 측정 단위인 WECPNL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 AEDT는 특정 환경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도구로써, 여러 가지 환경 영향 모델링을 단일 도구로 통합하여 NEPA (national environmental policy act)에서 요구되는 환경 검토 활동을 용이하게 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단일 비행부터 지역, 국가 전체 수준의 시나리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범위의 연구를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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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 분포도를 작성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항공기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소음 분포도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점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발생하며 소음 측정 시 다양한 변화 요인을 고려한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항공기 소음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항공기 소음을 예측하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는 표 2 와 같다.
WECPNL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WECPNL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사용을 제안한 소음측정단위로써 항공기 출도착 회수, 기종의 음질, 시간대, 소음 지속 시간,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하여 계속되는 소음 피해정도와 같은 단위로 환산한 것이다. WECPNL은 야간시간대에 이착륙하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영향에 더 가중치를 둔다.
EBME와 AEDT에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도입됨으로서 얻는 장점은? EBME와 AEDT에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도입됨에 따라 다양한 비행 시나리오와 여러 공항 구성에 대한 소음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고 저장 및 데이터 컴파일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공항 연구에 추가적인 비행경로를 추가하여 계산할때 모든 계산을 새롭게 수행하지 않고 세부적인 계산이 가능하게 해주고 전체적인 계산 시간을 크게 감소시켜 준다. 그림 2 는 AEDT의 구조를 간단히 나타낸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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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 Airport Corporation [Internet]. Available : https://www.airport.co.kr/www/main.do 

  2. C. K. Choi, Basic Study to New Airport Preliminary Study in Southeast Region, Busan Development Institute, 2016. 

  3. H. J. Chun, S. I. Chang, and K. J. Lee, "A correlation comparative method with noise assessment unit and WECPNL that use aircraft noise automatic measuring system," in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Annual Spring Conference, Jeju; Korea, pp. 266-269, May 2006. 

  4. K. B. Kim, Comparison and correlation analysis of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August 2017. 

  5. D. Joe, M. Mohammed,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 technical manual version 2d,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MA, OBM, No. 0704-0188, Sept. 2017. 

  6. E. Boeker, G. Fleming, Functional Description of the FAA's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s Aircraft Acoustic Module, NOISE-CON , Michigan, July 2008. 

  7. H. J. Joo, Emission estimation and reduction effect analyses for airports in Korea, Masters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Korea, August 2016. 

  8. [Internet]. Available : www.flightradar24.com 

  9. [Internet]. Available : www.airportnoise.kr/noise/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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