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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5 = no.92, 2018년, pp.343 - 350
임은하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e number of international passengers at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the fourth-largest airport in Korea, is gradually increasing. This raised the need for a new airport in southeastern region, an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cided to build a new runway for Gimhae Inter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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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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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분포도를 작성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 항공기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소음 분포도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점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발생하며 소음 측정 시 다양한 변화 요인을 고려한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항공기 소음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항공기 소음을 예측하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는 표 2 와 같다. | |
WECPNL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WECPNL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사용을 제안한 소음측정단위로써 항공기 출도착 회수, 기종의 음질, 시간대, 소음 지속 시간,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하여 계속되는 소음 피해정도와 같은 단위로 환산한 것이다. WECPNL은 야간시간대에 이착륙하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영향에 더 가중치를 둔다. | |
EBME와 AEDT에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도입됨으로서 얻는 장점은? | EBME와 AEDT에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도입됨에 따라 다양한 비행 시나리오와 여러 공항 구성에 대한 소음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고 저장 및 데이터 컴파일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공항 연구에 추가적인 비행경로를 추가하여 계산할때 모든 계산을 새롭게 수행하지 않고 세부적인 계산이 가능하게 해주고 전체적인 계산 시간을 크게 감소시켜 준다. 그림 2 는 AEDT의 구조를 간단히 나타낸 그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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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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