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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축계 정렬시 선미관 베어링 유효지지점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ing an Effective Support Point for After-Stern Tube Bearings Concerning Shaft Alignme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803 - 809  

이재웅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  김연원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메카트로닉스학부) ,  김정렬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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갭색법(gap & sag method)은 선박 건조과정에서 축을 조립하기 전 최종적으로 축이 축계정렬 설계치와 동일한 위치에 거치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며, 조립 전 프로펠러축을 기준축으로 하여 양 축의 플랜지에서 축 자중에 의해 발생하는 갭색값을 통해 나머지 축계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간다. 만일 설계치와 다르게 기준축이 거치되는 경우 연쇄적으로 나머지 축의 거치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축 조립 후 검증과정에서 측정된 베어링 반력이 설령 설계치를 만족하더라도 선미관 후부측에서의 프로펠러축과 베어링간 상대적경사각을 추정할 수 없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축계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선미관 베어링 발열 및 개방검사 사례를 통해 선미관 베어링 유효지지점에 관한 이론계산 및 실측치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축계 정렬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축계 시공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the gap-and-sag method is used in the shipbuilding stage before coupling the shafts to check whether they are installed at the same position as designed and derived from shaft alignment calculation. The primary installed propeller shaft becomes a reference point, the position of the re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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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선미관 베어링 발열현상의 원인을 고찰하기 위하여 선미관 베어링 가공경사 및 유효지지점 설정에 따른 상세접촉해석 및 실측치 분석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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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건조단계에서 추진축계정렬 작업이 갖는 중요한 의의는 무엇인가? 선박 건조단계에서 추진축계정렬 작업은 축계를 지지하고 있는 베어링의 적절한 하중 배분을 통해 축계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Jeon, 1986). 이러한 작업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베어링 지지하중에 부정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특정 베어링의 이상마모, 과부하, 무부하 상태, 또는 과열, 감속기어의 마모,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갭색법이란 무엇인가? 갭색법(gap & sag method)은 선박 건조과정에서 축을 조립하기 전 최종적으로 축이 축계정렬 설계치와 동일한 위치에 거치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며, 조립 전 프로펠러축을 기준축으로 하여 양 축의 플랜지에서 축 자중에 의해 발생하는 갭색값을 통해 나머지 축계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간다. 만일 설계치와 다르게 기준축이 거치되는 경우 연쇄적으로 나머지 축의 거치에 영향을 주게 된다.
선박 건조단계에서 추진축계정렬 작업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선박 건조단계에서 추진축계정렬 작업은 축계를 지지하고 있는 베어링의 적절한 하중 배분을 통해 축계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Jeon, 1986). 이러한 작업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베어링 지지하중에 부정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특정 베어링의 이상마모, 과부하, 무부하 상태, 또는 과열, 감속기어의 마모,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추진축계 배치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 후반 미국 해군 함정에서 그 중요성이 인식된 이후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에 걸친 연구결과를 통해 개개의 베어링에 대한 최적의 위치를 결정하는 주요 이론이 정립되었다(Rudolph, 1959; Anderson and Zrodowski, 1959; Lehr and Parker, 1961; Mann,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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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2006), Guidance Notes on Propulsion Shafting Alignment, Houston, USA: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 Anderson, H. C. and J. J. Zrodowski(1959), Co-ordinated alignment of line shaft, propulsion gear, and turbines, Annual meeting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SNAME), pp. 449-523. 

  3. Chung, J. M., I. H. Choe and S. S. Shin(2005), A study on elastic shaft alignment using nonlinear bearing elem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3, pp. 259-267. 

  4. Jeon, H. J.(1986), Ship Propulsion Transmission Equipment, Busan, Korea, Taehwa Publishing Company. 

  5. Kim, K. C. and J. G. Kim(2005), A study on optimum shaft alignment analysis for VLCC, Proceedings of the specia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 134-137. 

  6. Korean Register(2013), SeaTrust-Machinery User Manual ver.1.0, Busan, Korea: Korean Register. 

  7. Kozousek, V. M. and P. G. Davies(2000), Analysis and Survey Procedures of Propulsion Systems: Shaft Alignment, LR Technical Association, Vol. 5, pp. 1-24. 

  8. Lee, J. U.(2011), A study on the Optimal Shafting Alignment Concerning Bearing Stiffness for Extra Large Container Carrier, M.S. Thesis,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9. Lee, J. U.(2016a), A Study on the Analysis Shaft Alignment Considering Hull Deflections for 50,000 DWT Oil/Chemical Tank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0, No. 3, pp. 191-197. 

  10. Lee, J. U.(2016b), A study on the analysis of bearing reaction forces and hull deflections affecting shaft alignment using strain gauges for a 50,000 DWT oil/chemical tank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0, No. 4, pp. 288-294. 

  11. Lee, Y. J.(2006), A Study on Hull Deflections Effecting the Ship's Propulsion Shafting Alignment,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12. Lehr, W. E. and E. L. Parker(1961),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marine propulsion shaft system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SNAME), Vol. 69, pp. 555-601. 

  13. MAN Diesel & Turbo(2012), Bearing Load Measurement by Jacking Up, Rev.8. Denmark: MDT. 

  14. Mann, G.(1965), Shipyard Alignment of Propulsion Shafting Using Fair Curve Alignment Theory, The American Society of Naval Engineers Journal, Vol. 77, No. 4, pp. 651-659. 

  15. Rudolph, M.(1959), A quarter century of propulsion shafting design practice and operating experience in the U.S. navy, Th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aval Engineers(NEJ), Vol. 71, No. 1, pp. 153-164. 

  16. Seo, C. O.(2010), A Study on the Optimal Shafting Alignment for Chemical Tanker of Medium Size, M.Sc.,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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