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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검색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formation Retrieval and Coffee Shop's Attributes on the Means of Repositio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549 - 557  

백영주 (메가박스중앙(주))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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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커피전문점 수의 지속적 증가와 이를 방문하려는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방문을 위한 정보검색이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검색을 통해 실제 방문했을 때의 선택속성에 정보검색의 요인을 추가하여 커피전문점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분석은 정보검색을 통해 커피전문점 방문하기 전과 방문 후의 두 가지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첫번째는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4가지 요인과 선택속성은 정보의 신뢰성(커피전문점의 후기 개수와 조회 수, 최근 포스팅), 물리적 환경(매장의 근접성, 분위기, 규모, 사이드메뉴의 존재 유무), 정보의 시각성(물리적 환경, 배경, 디자인, 쉬운 구성), 상품성(커피의 맛, 주차의 편의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검색을 통한 실제 커피 전문점 방문 후 만족도에 대한 선택속성은 커피전문점의 일반적 특징, 메뉴, 정보의 일치성, 커피의 맛, 주차의 편의성의 5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이 중 정보의 일치성, 커피의 맛, 커피의 일반적 특징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coffee shops has continued to increase, and information searches have been increasing for consumers who want to visit coffee shops. We wanted to find out the impact on the intention of revisiting a coffee shop by adding information search factors to the existing coffee shop'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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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커피전문점도 방문고객수를 늘리고, 재방문 수요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중요한 상황이며, 그 어느 때 보다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들이 정보검색을 할 때 어떤 요인이 정보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또한 정보검색을 통해 실제 방문한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요인이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와 관련한 커피전문점의 특성 및 정보검색의 특성까지 총체적으로 알아보았다.
  • 이에 따라 정보 특성에 대한 소비자 혹은 유저들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다수 존재하고 있지만, 실제로 정보검색을 통해 커피전문점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중 만족에 따른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속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통하여 정보검색 관련 일반적인 특성을 추출하고, 해당 속성들에 대하여 정보검색을 하는 유저들은 커피 전문점 방문 전 정보검색 시에 어떤 항목을 신경 쓰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항목이 재방문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이처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다수 존재하지만, 정보검색을 통해 나온 결과로 커피전문점을 방문 한 후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커피전문점의 선택 시 어떤 속성에 대한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차이를 분석하여, 현재 과열된 커피전문점 경쟁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01 하에서 가설검정에 포함된 모든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을 미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정보검색을 통해 선택한 커피전문점에 실제 방문 시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방문 전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한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9가지 선택속성을 요인분석을 통하여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세 가지 항목에서 유효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방문하기 전 정보검색 할 때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고, 정보검색을 통해 선택한 커피전문점을 실제로 방문하였을 때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검색을 통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고객의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택속성을 설정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다섯 가지 연구가설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 관련 논문들을 분석하여 일반적인 항목들을 추출하고, 정보검색 요인을 추가하여 연구모형을 수립, 고객들이 정보검색을 통하여 방문하였을 때 어떤 선택 속성에 만족을 느끼며 그 해당 속성과 재방문의도와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 특징이라 명명한 것과 같이 위의 속성들은 커피전문점 방문시 선택속성에 주로 많이 등장한 속성으로,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을 한 경우에도 가격, 청결상태, 직원의 서비스는 커피전문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4의 커피의 맛이 정보검색을 통한 커피전문점 방문 후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했을 때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임에도 기존의 커피 선택속성에 관한 한정민[22], 왕기[23]의 연구 결과와 같이 커피 맛이 중요한 선택속성이었던 것처럼, 본 연구에서도 커피의 맛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나온 것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방문을 하더라도, 커피의 맛이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가설3. 커피전문점의 정보의 일치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커피전문점의 주차의 편의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커피전문점의 커피의 맛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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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기술의 지속적 발전에 따라 의사결정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9%)은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인터넷을 통한 타인의 추천에 의존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2]. 인터넷 기술의 지속적 발전으로 인하여 오프라인의 대다수 영역이 온라인으로 이동해 가고 있으며, 과거에는 구전을 통한 정보에 의존해 왔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 결과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이는 아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인터넷의 정보검색은 특히 목적지 방문을 결정할 때 중요한 수단으로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김리경[14]은 선택속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러한 선택속성을 김리경[14]은 선택 전 중요도와 선택 후의 평가로 구분했으며, 이는 재방문 혹은 재구매 의도와도 연결되어 소비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 커피전문점 방문 전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한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는데, 선행연구의 9가지 선택속성을 분석하여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때 유효한 결과가 도출된 세 가지 항목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를 통해 9가지 선택속성을 요인분석을 통하여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세 가지 항목에서 유효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항목은 커피전문점의 일반적 특성으로, 결과는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한 커피전문점도 가격과 청결상태, 직원의 서비스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 두 번째는 정보의 일치성으로 하위항목은 분위기와 정보검색결과와의 일치성이 포함된다.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 했을 시에도 다양한 선택속성들이 고려되지만 정보검색결과의 일치성은 만족도에 빠질 수 없는 속성인 것이다. 마지막 항목은 커피의 맛이다. 커피의 맛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사람이 대상이 되므로 충족되어야 하는 만족요소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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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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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A. Banning and K. D. Sweetser, "How much do they think it affects them and whom do they believe? Comparing the third-person effect and credibility o blogs and traditional media," Communication Quarterly, Vol.55, No.4, pp.451-466, 2007. 

  4. 이선령, 윤혜현, 남궁영, "외식고객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서비스 품질차원 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pp.145-16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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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서재원, "온라인 외식정보의 네트워크적 특성에 대한 구전수용 및 확산," 관광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163-183, 2012. 

  9. 이유석, 차경천, 김상훈, "인터넷 정보검색 행동과 영화 흥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학 연구, 제45권, 제5호, pp.1501-152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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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리경, 고객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평가와 애호도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와 개별점포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우영민, "커피전문점의 시각적환경과 고객행동의도간의 관계," 식공간연구, 제12권, 제1호, pp.67-88, 2017. 

  16. 이종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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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박은애, 이정실, "AHP를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따른 선택대안 평가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3호, pp.167-183, 2016. 

  19. P. A. Dabhoka, C. D. Shepherd, and D. Thorpe,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20. 가정붕, SNS특성에 의한 신제품의 소비자 혁신 저항이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21. P. A. Dabhoka, C. D. Shepherd, and D. Thorpe,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22. 한정민, 커피 음료 선택속성 요인분석-다항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3. 왕기, AHP를 활용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우선순위 분석,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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