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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랑어 선망어선 탑재용 보조 작업선의 추진기 타입 변화에 의한 선형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ull-Form Design for Propulsion Type Change of Net Boat Mounted on Tuna Purse Seine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810 - 817  

임준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장호윤 (중소조선연구원 그린선박연구본부)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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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다랑어 선망어업은 국내 원양산업 중 업종별 생산량 1위의 업종으로, 1980년대 중 후반부터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으며, 기술의 현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어선에 탑재되는 보조작업선들은 원양어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조작업선들 중 네트보트추진기를 프로펠러에서 워터제트 형태로 변경하고, 그에 따른 선형 변환을 통한 선체 부가저항 감소 및 운항성능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산수치해석을 통해서 선박의 유체성능 변화를 계산하였으며, 또한 기존 선형 및 추진기 변화 선형에 대해 모형선 수조시험을 수행하여 속도별 저항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및 1/7의 축소모형의 수조시험 결과, 기존의 네트보트 대비 45~58 % 저항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는 철망 제거에 의한 단순 침수표면적 및 선형개선에 의한 저항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una purse seine fishery is the industry with the highest production volume in domestic deep-sea fishery. Research has been continuously carried out since the late 1980s, and research on modernization of technology has been actively conducted. However, while auxiliary works boats on th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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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추가 연구로 시제선을 제작하여 네트보트의 중요한 요소인 예인력 시험 및 낙하시험 그리고 속도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해상시운전 시험 데이터를 통한 워터제트의 출력 용량 추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수치해석에서는 주로 프로펠러타입 기존선형 선체 하부의 부가물이 저항에 미치는 영향과 선형변환을 수행한 워터제트타입 선형의 저항성능 개선효과를 검증하는 해석이다.

가설 설정

  • 3과 같이 수치해석도메인을 설정하였으며 경계조건도 함께 표시하였다. 또한 수면아래의 부가물 형상이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자유수면(free surface)을 배재한 이중모형(double body)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정상상태, 비압축성 및 점성 유동으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이에 대응하는 유체의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과 RANS(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으로 식(1), (2), (3)과 같이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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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다랑어 선망어업의 원양산업 중 업종별 생산량 순위는? 우리나라에서 다랑어 선망어업은 국내 원양산업 중 업종별 생산량 1위의 업종으로, 1980년대 중 후반부터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으며, 기술의 현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어선에 탑재되는 보조작업선들은 원양어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수치해석 및 1/7의 축소모형의 수조시험 결과는? 이를 위해 전산수치해석을 통해서 선박의 유체성능 변화를 계산하였으며, 또한 기존 선형 및 추진기 변화 선형에 대해 모형선 수조시험을 수행하여 속도별 저항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및 1/7의 축소모형의 수조시험 결과, 기존의 네트보트 대비 45~58 % 저항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는 철망 제거에 의한 단순 침수표면적 및 선형개선에 의한 저항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다랑어 선망어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다랑어 선망어업은 국내 원양산업 중 업종별 생산량 1위의 업종으로, 1980년대 중 후반부터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으며, 기술의 현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어선에 탑재되는 보조작업선들은 원양어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조작업선들 중 네트보트의 추진기를 프로펠러에서 워터제트 형태로 변경하고, 그에 따른 선형 변환을 통한 선체 부가저항 감소 및 운항성능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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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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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ong, J. K., I. K. Kang and S. J. Jung(2015b), Maneuvering character of hull form renovated tuna purse sei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1, No. 1, pp. 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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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I. S., D. W. Park and S. B. Lee(2016), Prediction of fishing boat performance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0, No. 4, pp. 574-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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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M. K., S. I. Lee., Z. K. Kim., J. E. Ku., H. W. Park and S. C. Yoon(2015), The fishing characteristics of Korean tuna purse seine fishery in the Pacific Oc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1, No. 3, pp. 414-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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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Park, C. H., N. H. An, H. Y. Jang and Y. W. Kwon(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Motion and Resistance Performance from the Body Plan of Planning Leisure Boat at Low Spee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6, No. 4, pp. 17-23. 

  14. Park, Y. Y., Y. W. Lee and D. J. Lee(2016), Analysis on fishing conditions of the Korean tuna purse seiner operating in the western and central Pacific Oc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2, No. 4, pp. 356-363. 

  15. Rosenfeld, M. and D. Kwak(1991), Time- dependent solutions of viscous incompressible flows in moving coordinate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13(10), pp. 1311-1328. 

  16. Ryu, K. J., Y. W. Lee and H. S. Kim(2015), A change of rigging method for purse seine gear of Korea tuna purse seine fishery in the Western and Central Pacific Oc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1, No. 1, pp. 50-60. 

  17. Yang, H. U., B. N. Kim, J. H. Yoo and W. J. Kim(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pp. 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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