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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톤 고속 관공선의 선수부 스프레이를 억제하기 위한 선형설계 및 스프레이 레일 연구
A Study on Hull Form Design and Spray Rail for Suppressing spray of 40Ton Class High-Speed Government Vessel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2017 Nov. 23, 2017년, pp.257 - 257  

김상원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병재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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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0톤급 고속관공선의 저항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선형 변화 및 선수부가물이 스프레이 레일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기존 선형의 경우 선수부에 과도한 스프레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개선된 선형의 경우 기존대비 17.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운용되고 있는 40톤급 고속활주선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CF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선속의 경우 경제속도를 기준으로 22 ~ 26knot 범위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용중인 고속관공선 선형을 바탕으로 성능개선을 위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선형 변환 및 선수 부가물을 적용하였으며, 그에 따른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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