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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Relationship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with Academic Self-efficacy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2, 2018년, pp.79 - 96  

양진식 (충남대학교) ,  송낙현 (교육부)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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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유형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 보았다. 이를 통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고, 부정적 요소를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및 학습 생활지도 방안 도출, 교수 학습방법 선정에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 5개 권역 18개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745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 측정 도구(26문항),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28문항)를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기조절효능감은 숙달접근 목표지향성과 정(+)의 방향으로 높은 상관관계, 자신감과 숙달회피 목표지향성은 음(-)의 방향으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은 '수행 회피형(34.8%)', '숙달접근 지향형(20.8%)', '접근형(17%)', '회피적 경쟁형(14.9%)', '숙달 회피형(12.5%)'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접근형' 집단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숙달 회피형' 집단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접근형' 집단의 평균점수는 자신감에서도 다른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왔으나 '숙달접근 지향형' 집단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라 일정한 방향성을 가진 채로 영향을 미치고, 학생이 가진 목표지향성에 따라 학업적 문제를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명력과 성취목표지향성 유형 분석을 바탕으로 학생 유형에 따른 교육 방법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look at the effect that the achievement goal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has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the difference in academic self-efficacy depending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help students to efficiently increase their ac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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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살펴보고자 하였다.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향을 주로 보이는 학생들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이후 특성화고등학생을 위한 학습 및 생활지도 방안 도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Hair와 Black(2000)이 제안한 2단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계층적 방법인 Ward의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된 군집화일정표와 덴드로그램 검토를 통하여 군집의 수를 확인하였고, 2단계에서는 비계층적 방법인 K-평균 군집방법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살펴보고자 하였다.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향을 주로 보이는 학생들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이후 특성화고등학생을 위한 학습 및 생활지도 방안 도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 1988; Skaalvik, 1997; 송영명, 2009에서 재인용). 즉 목적의 초점을 외적 보상보다는 학습 과정 수행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고 노력과 배움을 목적으로 한다. 숙달목표와 관련된 선행연구 에서 높은 숙달접근 지향적인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했으며,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고, 수업을 더 좋아하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아영, 조영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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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학업적 과제수행을 위해 스스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적절한 통제와 조절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김아영 외, 2012).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업 상황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목표는? 특성화고등학교의 경우 상급학교인 대학교 진학이 목표인 일반고등학교와 달리 교육목표는 전문 직업인 양성이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으로써 학교생활적응은 학생들의 청소년기 진로에 대해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박순선, 2015).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분석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적성‧흥미가 일치하여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 학과 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다른 학생들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소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적성‧흥미 일치에 의한 입학, 학과에 대한 높은 만족이 학업 수행과 그 성취수준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석될 수 있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흥미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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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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