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주자 권력과 시공사 행동 관계에서 계약의 매개적 기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ediative Function by Contra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r's Power and Contractor's Behavior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6, 2018년, pp.135 - 143  

김정훈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승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부제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핵심 이해관계자인 발주자와 시공사의 협력적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거래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통제 할 수 있는 권력은 건설 프로젝트에서 이해관계자간에 협력적인 행동을 유발 할 수 있는 요소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거래 비용 이론에 따르면 계약은 효과적으로 거래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권력에 추가하여 계약 또한 시공자의 협력적 행동을 설명 할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발주자의 권력이 유효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다. 한편, 계약의 기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성공적인 건설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서 발주자의 권력 및 계약의 기능과 시공자의 행동 사이의 매커니즘을 탐색 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rmally there is a one-time relationship between stakeholders in the construction projects. Thus, project participants are easily exposed to opportunistic behavior. According to the theory of transaction costs, a contract effectively influence the behavior of counter-party. The important role of co...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약은 무엇인가? 계약은 당사자간에 합의한 조건을 글로써 구체화 시키는 것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해야 할 거래 또는 과업을 표현 하는 것이다.
건설 프로젝트가 대형화, 장기화 될수록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건설 프로젝트는 이해관계자 사이에 일회성의 관계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건설 프로젝트가 대형화, 장기화 될수록 프로젝트 환경의 불확실성도 증가하여 미래 예측을 어렵게 한다. 이는 수행해야 할 임무를 어떤 수준이나 행태로 할지 판단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Nord(1978)에 따른 권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권력은 다수의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되어 왔다. Nord (1978)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래 당사자가 다른 거래 당사자에게 가용 자원의 분배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Rahim (1989)은 거래 당사자가 다른 거래 당사자의 행동 또는 태도를 변화시키거나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lchian, A. A., and Demsetz, H. (1972). "Production, information costs, and econom-ic organization." American economic review, 62(5), pp. 777-795. 

  2. Allen, T. D., and Rush, M. C. (1998).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performance judgments: a field study and a laboratory experi-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2), pp. 247-260. 

  3. Anderson, J. C., and Narus, J. A. (1990).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1), pp. 42-58. 

  4. Brown, J. R., Lusch, R. F., and Muehling, D. D. (1983). "Conflict and power-dependence relations in retailer-supplier channels." Journal of retailing, 59(4), pp. 53-80. 

  5. Brown, J. R., Lusch, R. F., and Nicholson, C. Y. (1995). "Power and relationship commitment: their impact on marketing channel member performance." Journal of retailing, 71(4), pp. 363-392. 

  6. Chang, A. S., and Shen, F. Y. (2009). "Coordination needs and supply of construction projects." Engineering Management Journal, 21(4), pp. 44-57. 

  7. Das, T. K., and Teng, B. S. (1996). "Risk types and inter-firm alliance structur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33(6), pp. 827-843. 

  8. French, J. R. P., Jr., and Raven, B. (1959). "The bases of social power, In D. Cart-wright (Ed.)." Studies in social power, pp. 150-167. 

  9. Gulati, R. (1995). "Does familiarity breed trust? The implications of repeated ties for contractual choice in allianc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1), pp. 85-112. 

  10. Hunt, S. D., and Nevin, J. R. (1974). "Power in a channel of distribution: sourc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1(5), pp. 186-193. 

  11. Katz, D., and Kahn, R. L. (1966). The psychology of organizations. New York: HR Folks International. 

  12. Ke, W., Liu, H., Wei, K. K., Gu, J., and Chen, H. (2009). "How do mediated and non-mediated power affect electronic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adop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trust and institutional pressures." Decision Support Systems, 46(4), pp. 839-851. 

  13. Lu, S., and Hao, G. (2013). "The influence of owner power in fostering contractor cooperation: Evidence from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31(4), pp. 522-531. 

  14. Maloni, M., and Benton, W. C. (2000). "Power influences in the supply chain."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21(1), pp. 49-74. 

  15. Mellewigt, T., Decker, C., and Eckhard, B. (2012). "What drives contract design in alliances? Taking stock and how to proceed." Zeitschrift fur Betriebswirtschaft, 82(7), pp. 839-864. 

  16. Nickerson, J. A., and Silverman, B. S. (2003). "Why firms want to organize efficient-ly and what keeps them from doing so: Inappropriate governance, per-formance, and adaptation in a deregulated industr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8(3), pp. 433-465. 

  17. Nord, W. R. (1978). "Dreams of humanization and the realities of powe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3), pp. 674-679. 

  18. Organ, D. W. (1988). "A restatement of the satisfaction-performance hypothesis." Journal of Management, 14(4), pp. 547-557. 

  19. Rahim, M. A. (1989). "Relationships of leader power to compliance and satisfaction with supervision: Evidence from a national sample of managers." Journal of Management, 15(4), pp. 545-556. 

  20. Reuer, J. J., and Arino, A. (2007). "Strategic alliance contracts: Dimensions and determinants of contractual complexit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8(3), pp. 313-330. 

  21. Ryall, M. D., and Sampson, R. C. (2009). "Formal contracts in the presence of rela-tional enforcement mechanisms: Evidence from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s." Management Science, 55(6), pp. 906-925. 

  22. Stern, L. W., Ansary, A. I. and Brown, J. R. (1989). Management in marketing channels, Prentice Hall. 

  23. Von Simson, O. G. (1953). "Compassio and Co-Redemptio in Roger van der Wey-den's Descent from the Cross." The Art Bulletin, 35(1), pp. 9-16. 

  24. Wang, Y., Chen, Y., Fu, Y., and Zhang, W. (2017). "Do prior interactions breed co-operation in construction projects? The mediating role of contr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35(4), pp. 633-646. 

  25. Williamson, O. E. (1996). "Transaction cost economics and the Carnegie connec-tion."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31(2), pp. 149-155. 

  26. Yukl, G. (1989). "Managerial leadership: A review of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15(2), pp. 251-2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