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건설산업은 2000년 이후 공공부문의 발주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공공사업에서의 비용, 일정 그리고 품질관리는 일반적으로 결과 중심적인 관리행태에 의존하고 있음과 공사 중 투명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으로 인하여, 비용과 일정의 증가, 부실시공, 문제점의 조기발견과 대책수립의 어려움, 그리고 시공자, 감독자, 설계자 사이의 책임소재 불명확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관급공사의 발주자조직을 대상으로 현 관급공사의 발주자의 관리실태를 파악 및 분석하여 그 문제점 및 관리의 한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 또는 개선할 수 있는 모델을 발주자 조직에 제시하여 보다 나은 발주자의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젝트관리업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 건설산업은 2000년 이후 공공부문의 발주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공공사업에서의 비용, 일정 그리고 품질관리는 일반적으로 결과 중심적인 관리행태에 의존하고 있음과 공사 중 투명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으로 인하여, 비용과 일정의 증가, 부실시공, 문제점의 조기발견과 대책수립의 어려움, 그리고 시공자, 감독자, 설계자 사이의 책임소재 불명확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관급공사의 발주자조직을 대상으로 현 관급공사의 발주자의 관리실태를 파악 및 분석하여 그 문제점 및 관리의 한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 또는 개선할 수 있는 모델을 발주자 조직에 제시하여 보다 나은 발주자의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젝트관리업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a public sector's ordering volume has been constantly increased after 2000. But, because a cost, schedule and quality control generally depends on a result-centric management form and a transparent management is not done during the construction in the Korean public b...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a public sector's ordering volume has been constantly increased after 2000. But, because a cost, schedule and quality control generally depends on a result-centric management form and a transparent management is not done during the construction in the Korean public business, it is recognized that this causes problems including an increase of cost and schedule, incomplete construction, a difficulty to find the problem in advance to establish measures, and an unclear locus of responsibility of constructor, supervisor and designer. Accordingly, this study is intended to derive the problems and the limit of management by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management state of the present government construction client for the client organization of public sector's government construction. Also, the study is intended to contribute to the client's efficient and actual project management by presenting the model of supplementing or improving the derived problem and limits to the client's organization.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a public sector's ordering volume has been constantly increased after 2000. But, because a cost, schedule and quality control generally depends on a result-centric management form and a transparent management is not done during the construction in the Korean public business, it is recognized that this causes problems including an increase of cost and schedule, incomplete construction, a difficulty to find the problem in advance to establish measures, and an unclear locus of responsibility of constructor, supervisor and designer. Accordingly, this study is intended to derive the problems and the limit of management by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management state of the present government construction client for the client organization of public sector's government construction. Also, the study is intended to contribute to the client's efficient and actual project management by presenting the model of supplementing or improving the derived problem and limits to the client's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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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주단위예상작업계획은 작업량 및 작업기간을 대략 적으로 판단하고 공정계획상의 오류를 검토해 각 하도업체의 작업 흐름 파악 및 분석을 통해 타 공정간의 간섭에 최대한 억제하여 사전에 리스크 낭비요소를 제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종단계별작업계획의 목적은 각 하도업체별로 투입되어질 작업내용 및 개시일을 공고함으로써 인력, 물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타 공종간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다음 단계인 4주단위예상작업계획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분석하고자 한다. 도출된 문제점과 한계를 중심으로 이를 보완 또는 개선할 수 있는 관리 프로세스모델을 발주자 조직에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급공사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 고 있는 발주자의 관리역 량수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향후 관급공사의 업무 분야에 필요한 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서 보다 나은 발주자의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젝트관리업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사례 연구는 앞서 제시한 연구가설에 근거하여 연구를 진행하기 전 먼저 발주자의 역할, 프로젝트 관리 역량 및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여 관리상의 현 실태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공점검표는 4주단위 예상작업의 작업내용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총 7개의 카테고리로 각 카테고리의 내용은 계약/설계변경, 설계, 자재, 인력, 장비, 선행 작업 완료 여부, 작업공간으로 작업을 검토한다.
주간작업은 1일을 오전, 오후로 나누어 불필요한 작업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고자 하였으며 각 작업간의 여유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현재 설문지를 작성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설문 대상자 및 작성에 대한 사항만 간략히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발주자의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 그 역할과 기능을 중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 제시와 이러한 관리상의 문제점을 린 프로세스 적용을 통해 개선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다라는 가설에 의거하여 진행되어 질 것이다.
제안 방법
다음의 그림 1과 같이 발주자의 관리역량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 및 면담을 통해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공공부문의 관급공사에 대한 관리적인 측면에서의 어려움, 문제점 및 관리역량의 한계를 파악 . 분석하고자 한다.
목적이 있다. 총 7개의 카테고리로 각 카테고리의 내용은 계약/설계변경, 설계, 자재, 인력, 장비, 선행 작업 완료 여부, 작업공간으로 작업을 검토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관급공사의 발주자조직을 대상으로 현행 발주자 조직의 관리역량 업무수준 및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여 각종 문제점을 도줄하고 이에 대한 보다 나은 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발주자의 참여가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발주자의 건설산업에 대한 지식부족이 프로젝트의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였다.3)
후속연구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나아가 공공발주는 국가적인 재산권과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부분이니만큼 제시된 관리 프로세스를 적극 도입하여 선진국 수준의 발주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 한발 주자 스스로가 발주한 프로젝트를 보다 높은 수준의 실질적이고 책임성 있는 관리가 가능할 것 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관급공사의 발주자조직을 대상으로, 현행 발주자 조직의 관리역량 업무수준 및 역할에 대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의 관리 역량에 집중하여 현 실태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린 프로세스의 여러 절차를 통해 보다 나은 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해 볼 예정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를 통해 발주자와 시공업자를 상대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앞서 거론한 연구가설에 부합한다면 발주자 입장의 혁신적인 관급공사 관리 프로세스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나아가 공공발주는 국가적인 재산권과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부분이니만큼 제시된 관리 프로세스를 적극 도입하여 선진국 수준의 발주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상기 카테고리를 기본으로 하여 실제 인터뷰 및 설문조사 시에는 좀 더 세분화된 항목을 설문항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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