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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EXPERT INTERVIEW - 스마트자율운항선박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78 = no.178, 2018년, pp.8 - 13  

유영호 (해상 e-내비게이션 프로젝트그룹(PG607))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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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선 및 해운경기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해운사는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첨단 ICT기술을 도입하여 최소 운항비 최대 이익 창출을 꾀하고 있다. IMO는 새로운 화두로서 자율운항선박이 운항 가능하도록 법적 개념 정립을 2020년까지 완료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산업계는 IMO의 NOx규제 Tier III(3.4 g/kWh, n<130), EEDI($CO_2$ 배출규제)의 Phase 1(Phase 0 대비 10%포인트 감소), Phase 2(Phase 1 대비 10%포인트 감소), EEOI 등 친환경선박 문제가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태에서 ICT와 결합하여 친환경 에코선박으로써 스마트선박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대하고 있다. 자율운항선박의 도입에 관해 많은 해운 전문가들 사이에 찬반의 의견이 분분하나 첨단 ICT를 도입하여 최소 운항비 최대 이익 창출을 추구하는 친환경 스마트선박의 도입에 대해서는 해운사 선주, 조선소 모두 앞을 다투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세계 각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자율운항선박의 연구와 기술 및 표준 동향과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연구와 산업계의 동향을 알아보고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글로벌 조선 산업의 미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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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포인트 정도로 미미하고 오직 LNG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20~22%포인트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업계로서는 LNG 연료 체제로 변경하기 위한 연구와 구현이 우선이다. 이에 따른 계측과 제어 및 모니터 링을 위한 새로운 전자 장비가 필요하다.
  • 스마트자율운항선박 기술 통해 새로 창출되고 있는 비즈니스는 무엇이 있으며, 융합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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