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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AHP분석을 통한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과 우선순위분석
Development Strategy and Priority Analysis of Korean Fabric Mills in Indonesia Using SWOT/AHP Analysis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288 - 296  

조명래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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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섬유산업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섬유산업이 세 번째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세계4위 인구라는 거대내수시장과 낮은 임금으로 생산직인력채용이 용이하여 외국인 직접투자가 섬유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중 한국의 직접투자액이 5위이다.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국내외 섬유업체의 SWOT 대표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섬유산업 중, 원단생산업체 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방식을 통해 2차 SWOT 대표요인들을 도출하였다. AHP 분석기법에 따라, SWOT 대표요인들로 계층모형을 만들고, 설문을 실시하여 의사결정요인들의 최종가중치와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기존에 진출한 기업과 향후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textile industry faces a crisis, and overseas expansion is increasing. Indonesia, the third trading partner in the Korean textile industry, is the fifth largest country in terms of Korea's direct investment.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a development strategy for Korean fabric mills to 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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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WOT 분석기법과 AHP 본 연구의 진행절차는 2000년 이후 급속히 증하고 있는 섬유원단업체의 해외 이전 생산 중에서 인도네시아의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내·외부 환경을 알아보고 전문가의 조언과 평가를 바탕으로 발전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그림 1].
  • [표 2]에 SWOT그룹별 하부요인들의 최종 가중치 및 우선순위 결과를 반영하여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을 도출하려고 한다. 발전전략은 아래와 같은 기본방향을 전제로 도출하고자 한다.
  •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을 위한 선행연구에서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적 요인들을 추출하여 SWOT 분석을 하고, 최근의 인도네시아 현황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SWOT Matrix를 재구성한다. 구성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평가에 근거하여 계량화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요도와 우선 순위에 따른 전략수립의 방향을 SWOT/AHP 전략을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대다수의 SWOT/AHP 분석법을 이용한 선행연구들도 정성적인 요인들을 계량화하여 정책의 순서를 도출하는 연구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서 SWOT/AHP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 물류비용, 수출입 업무부담, 생산시간 절약의 이유로 국가별 일괄생산 선호 현상 등과 더불어,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로서의 인도네시아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SWOT 분석을 종합 도출한다.
  • 섬유산업 전체와 봉제업체에 대한 연구[11]는 있으나, 섬유원단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발전전략수립은 거의 부재한 실정이다. 모든 의류의 원료가 되는 원단을 제조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발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12]. 섬유원단업체는 섬유산업 구조 중 미들 스트림에 해당한다.
  •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하기 위한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를 인도네시아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의 요인별로 조사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원단생산업체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근거로 우선순위분석을 하였다.
  • WO전략은 산업단지 외부로부터의 기회를 살려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는 일종의 만회전략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건비에 더욱 민감한 봉제업체와의 협업을 공고히 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WO전략은 취업 희망자에게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섬유업체의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적합한 관리자임을 취업 전 자가 점검하여 개인의 특장점 개발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 SO전략은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섬유원단업체의 내부의 강점을 강화하고 외부의 기회를 살리는 공격적 전략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진출한 한국봉제업체가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제공을 제안한다.
  • 세 번째로는 섬유산업 관련 산업정책을 발의하거나 산업 진출 전략을 연구하는 주체들에게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이다.
  • SWOT/AHP 분석법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SWOT분석으로 도출된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정책적 순서 및 전략 대안의 순위를 도출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섬유원단업체의 발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재인도네시아 한국봉제협의회(KOGA)의 정보 교환이 필요하며,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봉제업체의 '중부자바'로 이동 시, 운송트럭 확보를 제안한다[8]. 인도네시아 봉제업체와의 상호연계강화를 위하여 원단 불량 검사 결과 리포트를 공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경영자에게는 물류시간 절약을 위하여 봉제업 지역을 고려한 입지 선정을 제안 한다.
  • 인도네시아에 진출 할 경영자에게는 포스트 차이나로서의 인도네시아가 가진 인구구조와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제안한다.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섬유업체의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의 잠재력을 고려하여,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봉제업체에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적을 이해하고, 인도네시아 원단생산업체에 투자할 것을 제안한다.
  • 첫 번째로는 염색공정 현대화를 통한 염색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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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봉제업체와 원단생산업체 간의 연계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가? 업체비중은 40%를 차지한다[8]. 섬유원단업체와 노동집약산업인 봉제업체는 사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저렴한 인건비를 찾아 해외로 진출한 봉제업체의 지속 성장에 원단생산업체와의 연계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13].
원단생산공정은 섬유산업 구조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모든 의류의 원료가 되는 원단을 제조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발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12]. 섬유원단업체는 섬유산업 구조 중 미들 스트림에 해당한다. 섬유원단업체와 노동집약산업인 봉제업체는 사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원단의 칼라와 기능 부여는 완성 의류와 관계된다.
원사생산이란 무엇인가? 원사생산은 면 방적을 통한 면사와 합성원료의 방사공정을 통한 화섬사가 있으며, 자본구조형 장치산업으로 대기업이 담당하는 업 스트림이다. 이러한 원단생산공정은 원사공정에는 비하지 못하지만, 투자 회수기간이 긴 장치산업이며 노동집약산업인 봉제공정을 뒷받침하는 중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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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1606, 2019. 07. 26. 

  2. 강마리, 국내 섬유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방안:한,중 비교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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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은, 한.베트남 FTA가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학과 국제통상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6. 

  5. 정은지, "한국무역협회 해외지부가 제공하는 시장정보," KITA Market Report, 2018. 

  6. KOTRA, Country Business Report Indonesia, 2017. 

  7. http://www.kofoti.or.kr/textile/present.asp, 2019, 07, 27. 

  8. 이경석, "인도네시아 봉제산업 현황 및 한국 기업 진출 사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2015. 

  9.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산업조사팀, 해외섬유패션산업동향(인도네시아), 한국섬유산업연합회, pp.19-26, 2012. 

  10. KOTRA, 국가정보, 인도네시아, 투자진출형태, 2017. 

  11. 유수, 한국섬유산업의 對 중국진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계명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12. 차순자,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대구경북 섬유산업 발전전략,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MBA학과, 석사학위논문, 2018. 

  13. 성명자, 섬유염색가공업의 발전방안과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원 FTA비즈니스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14. 김주인, 백낙기, 이재광, "AHP를 이용한 봉제.의류제 조업의 해외입지선정 모형 및 적용 사례,"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77-388, 2014. 

  15. 김미아, 염미림, "중국의 섬유산업의 경쟁력 분석," 무역연구, 제5권, 제2호, pp.23p42, 2009. 

  16. Y. Z. Zhao, "A SWOT Analysis of Textile Industry Focused on Yangtze River in China," Journal of East and Central Asian Studies, Vol.27, No.3, pp.17-36, 2016. 

  17. T. L. Saaty,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1983. 

  18. 김보석, SWOT/AHP 분석기법을 이용한 서울디지털 산업단지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9. 김양렬, 의사결정론, 명경사, 2008. 

  20. M. Kurttila, M. Pesonen, J. Kangas, and M. Kajanus, "Utlizing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in SWOT Analysis - A Hybrid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a Forest Certification Case," Forest Policy and Economics, Vol.1, pp.41-52, 2000. 

  21. 윤태영, AHP를 이용한 포스코 Quick Six Sigma Plus 개선에 관한연구,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22. 고현우, "SWOT/AHP분석을 이용한 민간인증제도 활성화 전략,"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149-157, 2008 

  23. 강은정, 장선미, 김태수, "AHP를 이용한 고령사회 약국약사의 역할에 대한 우선순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402-411, 2019. 

  24.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2737, 2019.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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