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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이버대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화 연구
A Study on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129 - 140  

김남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영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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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과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동기와 탈동기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총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이상적 제2 언어 자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도구성(장려)의 순이었다. 영어 학습 탈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불안감,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의 순서였다.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차이 분석으로는 영어 학습 동기에서는 성별의 경우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학생인 대상자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나이에서는 경쟁적 동기 요인과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대상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영어 학습 탈동기 차이에서는 불안감, 수동적 학습 태도,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 요인에서 모두 여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직업 유무는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만 직업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탈동기 요인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목표를 가진 사이버대학교 성인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영어교과 개발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yber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learning English.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498 students in a general English course at a cybe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The survey inquired into participa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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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동기의 요인들과 동기를 감소시키는 탈동기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성인 직장인들이 대다수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을 알아보고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 및 탈동기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소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2018학년도 2학기에 교양영어 과목을 수강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업의 차시별 설문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 되었고 전체 수강생 623명 중 498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응했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영어수업 개발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학습 동기 요소에서 학습자들이 미래의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성취하는 목적과 하는 일을 성공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버대학생 들의 영어 학습목적을 반영한 영어 수업 개발이 필요하다.
  • 하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및 탈동기를 살펴본 연구는 전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인 성인 학습자들이 대다수이며 전체 수업을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소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동기와 탈동기 차이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은 어떠한가? 셋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탈동기의 차이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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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학습중에서 탈동기화란 무엇인가? Dörnyei, Ushioda는 이것을 탈동기화 (demotivation) 또는 동기 감소(demotivation)라고 주장한다[2]. 즉, 탈동기화는 행동의 동기의 기초를 감소시키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 영어 학습에서는 외부의 영향으로 영어 학습의 흥미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수 있다. 탈동기는 무동기(amotivation)와는 다른데 무동기는 학습자 내부의 불안정한 요소들이 작용해서 학습 성취의 의욕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한다[23][24].
영어학습에 있어서 무동기상태는 어떤상태인가? 즉, 탈동기화는 행동의 동기의 기초를 감소시키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 영어 학습에서는 외부의 영향으로 영어 학습의 흥미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수 있다. 탈동기는 무동기(amotivation)와는 다른데 무동기는 학습자 내부의 불안정한 요소들이 작용해서 학습 성취의 의욕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한다[23][24]. 예를 들면 학습자가 처음부터 영어 학습의 이유가 없거나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서 영어 학습의 의지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이다.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 원인 중 불안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불안감 요인의 문항들은 영어를 배우면서 자신감이 부족함을 느낀다’,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과중한 부담감이 있다’,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 했거나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이었다. 불안감이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사이버대학생 들은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자신감이 부족 하며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한 경험이 영어 학습 탈동 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탈동기를 연구한 강소연, 장재 학[6], 이길례, 황종배[27]의 연구와 성인 직장인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를 조사한 현주은, 김태영[9]의 연구에 서도 불안감 요소가 탈동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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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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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 C. Gardner, Motiva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 socio-educational model, New York, Peter La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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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강소연. 장재학,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수준에 따른 탈동기화 원인 비교 연구," Secondary English Education, 제10권, 제2호, pp.21-42, 2017. 

  7. 유호. 김지은, "한국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화에 대한 연구 스포츠 관련 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영어 영문학 연구, 제59권, 제1호, pp.313-326, 2017. 

  8. 이송희, 김태영, "우리나라 하위권 영어학습자의 영어학습동기와 탈동기: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비교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제20권, 제3호, pp.169-194, 2015. 

  9. 현주은, 김태영, "한국 직장인의 영어 학습 동기 및 탈동기화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20권, 제2호, pp.163-188, 2013. 

  10. 홍예리, 김태영, "서울 지역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 연구: 거주 지역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중심으로,"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제57권, 제1호, pp.281-310, 2013. 

  11. 김태영, 김은주, 김혜영, "온.오프라인 결합 교양영어 수강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유형과 변화," Modern English Education, 제12권, 제1호, pp.126-156, 2011. 

  12. 정재삼, 이지현, "사이버대학생의 지각된 자율성지지, 자기결정성 동기, 학습 성과 간의 경로분석," 교육 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pp.365-387, 2012. 

  13. G. Crookes and R. W. Schmidt, "Motivation: Reopening the research agenda," Language Learning, Vol.41, pp.469-512, 1991. 

  14. R. C. Gardner, "Integrative motiva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Z Domyei & R Schmidt (Eds.), Motiva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1-19), Honolulu, HI: The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1. 

  15. B. Kachru, "Standards, Codification and Sociolinguistic Realism: The English Language in the outer circle," In: Quirk R., Widdowson H. (Eds.), English in the World: Teaching and learning the language and literatures (pp.11-3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5. 

  16. S. Ryan, "Self and identity in L2 motivation in Japan: The ideal L2 self and Japanese learners of English," In Z. Dornyei & E. Ushioda (Eds.), Motivation, language identity and the L2 self (pp. 120-143), Bristol, UK: Multilingual Matter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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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태영, 영어 학습 동기 연구의 최근 경향, 한국문화사, 2013. 

  19. E. T. Higgins, "Promotion and prevention: Regularity focus as a motivational principle,"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30, pp.1-4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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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 Y. Kim, "Socio-political influences on EFL motivation and attitudes: Comparative survey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11, pp.211-222, 2010. 

  22. Y. K. Kim and T. Y. Kim, "An investigation on male high school students'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English learning," English Teaching, Vol.73, No1, pp.135-16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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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여숙림, 이종복,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척도 개발," 현대영어영문학, 제59권, 제1호, pp.211-231, 2015. 

  29. 이재근, 김현정, 배은실, "EFL 대학생 학습자들의 영어능력과 탈동기 요인들의 관계-경로분석," 영어영문학21, 제29권, 제3호, pp.315-34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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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박영신, 김의철, 한기혜, "중년기 성인 남녀의 성공, 실패, 미래성취의식: 전업주부, 취업주부와 그들의 남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18권, 제2호, pp.299-330, 2011. 

  34.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 동기 유형에 따라 교수메시지에 대한 반응행동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514-524, 2018. 

  35.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참여 수준에 대한 학습전략의 영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63-72, 2018. 

  36. 이다예, 서영숙, 김영임, "원격대학 학습자의 학업스트레스와 ASE 모델 요인이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453-46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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