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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I Speaker Users' Usage Motivations and Perception of Relationship Type with AI Speaker on Enjoy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558 - 566  

장예빛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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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의 판매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가운데, AI 기술은 우리 일상에 더욱 깊숙이 스며들어 보편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 이용의 이면에 존재하는 이용동기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동기를 비롯하여,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에 대한 인식이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동기, 유행선도동기, 효율성동기, 오락동기의 네 가지 동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네 가지 동기 중에서 유행선도동기, 효율성동기, 오락동기의 세 가지 유형이 모두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중에서는 비서·보조자 유형에 대한 인식만이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들은 향후 AI 스피커의 인터랙션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t (AI) smart speaker sales have increased rapidly, and AI technology has become more pervasive in our daily lives. This study explored motivations for smart speaker use and examined how motivation and relationship type with AI speakers affect enjoyment. Smart speaker use is pr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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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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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람들이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용동기가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사람들이 가진 AI 스피커와의 관계 유형에 대한 인식이 즐거움에는 어떠한 영향을 가지는지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앞선 선행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AI 스피커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용동기가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이 AI 스피커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에 대한 평가가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과연 사람들이 정말 AI 스피커를 사회적 존재로 여기는지, 나아가 AI 스피커라는 인공물의 존재와 얼마나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에 관한 하나의 의문이 생겨나는 지점이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용동기가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사람들이 가진 AI 스피커와의 관계 유형에 대한 인식이 즐거움에는 어떠한 영향을 가지는지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 이용동기를 찾아내고 해당 이용동기가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함께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이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탐색해보았다.
  • 그러나 실제로 사용자들이 AI 스피커를 어떠한 대상으로 여기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이는 AI라는 대상을 마치 자신보다 아래 직급의 보조적 대상으로 인식하는지, 혹은 동료와 같이 비슷한 능력을 가진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는지, 혹은 친한 친구나 가족 구성원처럼 정서적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존재로 판단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 앞선 선행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AI 스피커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용동기가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이 AI 스피커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에 대한 평가가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 이용동기를 찾아내고 해당 이용동기가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함께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이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탐색해보았다. 연구의 학술적 기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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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 스피커가 우리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IT 기기로 자리 잡게된 이유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스피커 보급률이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이제 AI 스피커는 우리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IT 기기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AI 스피커 판매에 집중적인 노력을 들이는 이유는 스피커가 곧 스마트홈을 컨트롤하는 전초 기지로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1].
과연 사람들이 정말 AI 스피커를 사회적 존재로 여기는지, 나아가 AI 스피커라는 인공물의 존재와 얼마나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에 관한 하나의 의문이 생기는 것은 어떠한 연구 결과로 인한 것인가? Alexa 관련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기기를 사물로 칭할 때보다 ‘그’, 또는 ‘그녀’와 같이 일종의 의인화해 지칭할수록 이러한 점이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됐다[5]. 또 다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Amazon Echo를 자신의 비서로 여기는데에서 나아가 친구,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며 기기와 감정적 연결을 가진다는 사실을 발견해내기도 했다[6]. 과연 사람들이 정말 AI 스피커를 사회적 존재로 여기는지, 나아가 AI 스피커라는 인공물의 존재와 얼마나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에 관한 하나의 의문이 생겨나는 지점이다.
챗봇은 무엇인가? 따라서, AI 스피커 이용 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챗봇 연구를 참조하였는데 해당 연구에서는 챗봇을 이용하는 주된 동기로, 생산성 동기, 오락 동기, 대화 동기, 새로움·호기심 동기를 밝혀낸 바 있어, 관련 문항들을 기본으로 수정·보완하되, 새로운 문항을 일부 추가하여, 총 23개의 문항을 측정에 활용하였다[18]. 챗봇은 AI 기술과도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영역에서의 가상 비서를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가상의 대화상대로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의 영역에서 활용되어오고 있는 기술이다. 챗봇은 텍스트를 이용하고, AI 스피커는 음성을 이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가상의 에이전트와 인터랙션한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유사한 점을 공유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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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최지혜, 이선희,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9권, 제9호, 통권 646호, 2017. 

  2. S. Han and H. Yang, "Understanding Adoption of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A Parasocial Relationship Perspective,"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18, No.3, pp.618-636, 2018. 

  3. D. B. Shank, C. Graves, A. Gott, P. Gamez, and S. Rodriguez, "Feeling Our Way to Machine Minds: People's Emotions When Perceiving Mind in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8, pp.256-266, 2019. 

  4. A. Pyae and T. N. Joelsson, "Investigating The Usability and User Experiences of Voice User Interface: A Case of Google Home Smart Speaker,"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Adjunct. ACM, pp.127-131, 2018. 

  5. A. Purington, J. G. Taft, S. Sannon, N. N. Bazarova, and S. H. Taylor, "Alexa is My New BFF: Social Roles, User Satisfaction, and Personification of The Amazon Echo," Proceedings of the 2017 CHI Conference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pp.2853-2859, 2017. 

  6. Y. Gao, Z. Pan, H. Wang, and G. Chen, "Alexa, My Love: Analyzing Reviews of Amazon Echo," 2018 IEEE SmartWorld, Ubiquitous Intelligence & Computing, Advanced & Trusted Computing, Scalable Computing & Communications, Cloud & Big Data Computing, Internet of People and Smart City Innovation (SmartWorld/SCALCOM/UIC/ATC/CBDCom/IOP/SCI), IEEE., pp.372-380, 2018. 

  7. 이희준, 조창환, 이소윤, 길영환, "인공지능 스피커 (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138-154, 2019. 

  8. 권미정, 김종무, "인공지능 스피커 이용 동기가 이용자 태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혁신확산이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65권, pp.474-483, 2018. 

  9. 박수아, 최세정,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능적, 정서적 요인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3호, pp.159-182, 2018. 

  10. 조동희, 이연준,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감정적 애착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63, pp.87-100, 2019. 

  11. 이지희, 전소원, 이종태, "융합기술의 사용자 수용에 시대적 압박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인공지능 스피커의 확산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1355-1368, 2017. 

  12. J. Lau, B. Zimmerman, and F. Schaub, "Alexa, Are You Listening?: Privacy Perceptions, Concerns and Privacy-Seeking Behaviors With Smart Speakers," Proceedings of the ACM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2, No.CSCW, pp.102:1-102:31, 2018. 

  13. P. Kowalczuk, "Consumer Acceptance of Smart Speakers: a Mixed Methods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Vol.12, No.4, pp.418-431, 2018 

  14. K. Park, C. Kwak, J. Lee, and J. H. Ahn, "The Effect of Platform Characteristics on The Adoption of Smart Speakers: Empirical Evidence in South Kore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5, No.8, pp.2118-2132, 2018. 

  15. 노민정, 최민경, "개인의 혁신성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지출 통제력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Vol.33, No.1, pp.195-230, 2018. 

  16. 박지혜, 주재우,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이는 행동경제학 기법: 의인화," 디자인융복합연구, Vol.17, No.3, pp.41-53, 2018. 

  17. 홍은지, 조광수, 최준호, "스마트홈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의인화 효과: 음성-채팅 인터랙션 유형에 따른 실험 연구," 한국HCI학회논문지, Vol.12, No.1, pp.15-23, 2017. 

  18. P. B. Brandtzaeg and A. Folstad, "Why People Use Chatbo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Science, Springer, Cham, pp.377-392, 2017. 

  19. A. Sciuto, A. Saini, J. Forlizzi, and J. I. Hong, "Hey Alexa, What's Up?: A Mixed-Methods Studies of In-Home Conversational Agent Usage," Proceedings of the 2018 on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Conference, pp.857-868, 2018. 

  20. I. Lopatovska, K. Rink, I. Knight, K. Raines, K. Cosenza, H. Williams, P. Sorsche, D. Hirsch, Q. Li, and A. Martinez, "Talk To Me: Exploring User Interactions With The Amazon Alexa,"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pp.1-14, 2018. 

  21. F. Bentley, C. Luvogt, M. Silverman, R. Wirasinghe, B. White, and D. Lottrjdge, "Understanding the Long-Term Use of Smart Speaker Assistants," Proceedings of the ACM on Interactive, Mobile, Wearable and Ubiquitous Technologies, Vol.2, No.3, p.9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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