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과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동기와 탈동기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총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이상적 제2 언어 자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도구성(장려)의 순이었다. 영어 학습 탈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불안감,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의 순서였다.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차이 분석으로는 영어 학습 동기에서는 성별의 경우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학생인 대상자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나이에서는 경쟁적 동기 요인과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대상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영어 학습 탈동기 차이에서는 불안감, 수동적 학습 태도,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 요인에서 모두 여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직업 유무는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만 직업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탈동기 요인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목표를 가진 사이버대학교 성인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영어교과 개발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과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동기와 탈동기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총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이상적 제2 언어 자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도구성(장려)의 순이었다. 영어 학습 탈동기 하위요인 별 평균은 불안감,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의 순서였다.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차이 분석으로는 영어 학습 동기에서는 성별의 경우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학생인 대상자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나이에서는 경쟁적 동기 요인과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대상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영어 학습 탈동기 차이에서는 불안감, 수동적 학습 태도, 부정적인 학습투자 가치 요인에서 모두 여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직업 유무는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만 직업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탈동기 요인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목표를 가진 사이버대학교 성인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영어교과 개발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cyber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learning English.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498 students in a general English course at a cybe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The survey inquired into participa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cyber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learning English.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498 students in a general English course at a cybe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The survey inquired into participa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To analyze the data,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ANOVA were used. The findings reveal that among the motivation factors ideal L2 self was the main cause of motivation followed by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Among the demotivation factors the anxiety factor was found to have the highest mean followed by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e statistical analysis of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according to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indicates that, in terms of English learning motivation factors, the male participants' ought-to L2 self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females' and the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of the students who are unemployed was higher than those who are employed. Moreover, the younger the students' age, the higher their competitive motivation and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In terms of English learning demotivation, the female respondents achieved higher scores in the factors of anxiety, passive learning style, and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an their male counterparts. In addition, employed students showed higher demotivation in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an those without employment.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can be used in developing online English programs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who possess diverse learning goals.
This study investigated cyber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and demotivation in learning English.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498 students in a general English course at a cybe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The survey inquired into participa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To analyze the data,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ANOVA were used. The findings reveal that among the motivation factors ideal L2 self was the main cause of motivation followed by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Among the demotivation factors the anxiety factor was found to have the highest mean followed by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e statistical analysis of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according to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indicates that, in terms of English learning motivation factors, the male participants' ought-to L2 self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females' and the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of the students who are unemployed was higher than those who are employed. Moreover, the younger the students' age, the higher their competitive motivation and promotion-based instrumentality. In terms of English learning demotivation, the female respondents achieved higher scores in the factors of anxiety, passive learning style, and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an their male counterparts. In addition, employed students showed higher demotivation in negative investment value for learning English than those without employment.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can be used in developing online English programs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who possess diverse learning goa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동기의 요인들과 동기를 감소시키는 탈동기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성인 직장인들이 대다수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을 알아보고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 및 탈동기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소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2018학년도 2학기에 교양영어 과목을 수강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업의 차시별 설문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 되었고 전체 수강생 623명 중 498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응했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영어수업 개발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학습 동기 요소에서 학습자들이 미래의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성취하는 목적과 하는 일을 성공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버대학생 들의 영어 학습목적을 반영한 영어 수업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및 탈동기를 살펴본 연구는 전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인 성인 학습자들이 대다수이며 전체 수업을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소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동기와 탈동기 차이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 요인은 어떠한가? 셋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의 차이는 어떠한가? 넷째, 사이버대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탈동기의 차이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Dörnyei가 주장하는 이상적 제2언어 자아와 필연적인 제2 언어 자아는 성인학습자들이 대부분인 사이버대학생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학술적인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선택하였고 한국의 교육과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Kim의 경쟁적 동기[20]도 같은 이유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대상자의 배경정보(성별, 학년, 나이, 직업유무) 4문항, 영어 학습 동기 19문항, 영어 학습 탈동기 14문항의 총 37문항의 설문지이다. 각 요인의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의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영어 학습의 동기 및 영어 학습의 탈동기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설문 문항들은 Dörnyei[1] [17], Higgins[19], Kim[20]과 현주은, 김태영[9]의 연구에 사용된 것을 참고하여 사이버대학생들에게 적합한 문항들로 수정하였다(부록 참고).
탈동기의 하위 요인 중 부정적인 학습 투가 가치 요인은 제2 언어 학습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가 크면 노력을 더하게 된다는 개념이다. 탈동기 하위 구인 중에 수동적 학습태도와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문항들의 표현들은 사이버대학생들에게 맞는 표현으로 수정해서 설문하였다. 이 역시 베리멕스(Varimax) 방식을 통해 요인회전을 하여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학습 탈동기를 조사하기 위하여 2018년 2학기에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에서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한 총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기술통계와 SPSS/WIN 20.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소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중 2018학년도 2학기에 교양영어 과목을 수강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업의 차시별 설문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 되었고 전체 수강생 623명 중 498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응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학습 탈동기를 조사하기 위하여 2018년 2학기에 서울 소재 H 사이버대학에서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한 총 49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기술통계와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기초분석(배경정보)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고 대상자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요인은 기술통계를 사용했고, 연구 대상자의 배경정보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의 차이는 t-검정, ANOVA,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의 특성인 성별, 직업, 학년, 나이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 차이는 [표 5]와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성별과 직업에 대해서는 이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2개 이상의 집단을 가지는 학년과 나이에 대해서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탈동기 차이는 [표 6]과 같다. 학습자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의 동기 차이와 동일하게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성별과 직업에 대해서는 이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2개 이상의 집단을 가지는 학년과 나이에 대해서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난 이상적 제2 언어 자아에 관한 질문들은 ‘나는 종종 외국에서 살거나 여행, 출장, 어학연수 등을 나가 현지에서 영어로 말하는 모습을 그려 본다’, ‘나는 영어로 잘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나를 상상하면 즐겁다’, ‘나는 외국인과 영어로 이야기하는 내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영어 공부 자체가 즐겁고 흥미롭다‘의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직업이 없는 학생들이 직장인 학생들보다 미래에 직업을 얻거나 성공을 위해서 영어를 도구로 여기는 경향이 더 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나이에서는 경쟁적 동기요인과 도구 성(장려) 요인에서 나이가 젊을수록 주위와 동료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하고 미래를 대비하려는 경향이 더 높고 영어를 도구로 해서 성공하려는 목표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83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3개의 요인에서 모두 여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남성보다 여성이 영어 학습에 부족함과 부담감을 더 느끼고 있으며, 혼자서 온라인으로 영어수업을 하는 한계를 더 느끼는 등 수동적인 학습태도가 더 나타났고, 가정이나 직장의 업무를 남성보다 더 과중하고 더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에 투자하는 부담감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높게 나온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항목의 문항들은 ‘영어를 공부하는 목표 의식이 뚜렷하지 않다’, ‘가정이나 직장 업무가 과중하다’, ‘전공수업이나 직장 업무에 관련된 공부가 영어 학습보다 우선이다’, ‘영어 공부에 돈(등록금)을 투자하는 부담감이 있다’이었다.
둘째,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영어 학습 탈동기 차이는 성별 간에는 여성이 불안감, 수동적 학습태도,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직업 유무에서는 직업을 가진 대상자들이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 더 높게 나타났는데 사이버대학의 직장인 학습자들은 직장업무를 하면서 학업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분석결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별 평균은 이상적 제2 언어 자아와 도구성(장려)가 높게 나왔으며 이는 사이버대학생들은 미래에 그리는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성취하는 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을 통해서 직장업무나 하는 일의 성공 등의 긍정인 이득을 목표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영어 학습 탈동기의 하위요인 중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불안감과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였는데 사이버대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부담감과 함께 자신감이 부족하고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한 경험이 영어 학습 탈동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동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학습하는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다양화하고[34][35], 흥미로운 주제와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 학습에 자신감을 올려주는 수업 구성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일반 대학생과는 달리 사이버대학의 학습자들에게는 직업과 학업병행의 어려움이 중도탈락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서[36] 직업과 가정생활과 함께 학업을 병행 하는 직장인들이 대다수인 사이버대학생들의 특성들을 반영한 맞춤형 수준별 영어 수업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분석결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별 평균은 이상적 제2 언어 자아와 도구성(장려)가 높게 나왔으며 이는 사이버대학생들은 미래에 그리는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성취하는 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을 통해서 직장업무나 하는 일의 성공 등의 긍정인 이득을 목표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영어 학습 탈동기의 하위요인 중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불안감과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였는데 사이버대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부담감과 함께 자신감이 부족하고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한 경험이 영어 학습 탈동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별의 경우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2.98점으로 여성 2.7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필연적 제2 언어 자아가 ‘학 습자가 원하지 않는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기 위해서’, 그리고 ‘주변의 압력’으로 인해 영어를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동기임을 볼 때, 남성이 직장과 동료 그리고 가족으로부터 부정적인 인식과 압력에 더 민감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의 기술통계 결과를 보면 [표 3]과 같다. 이상적 제2 언어 자아가 4.14점으로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고, 도구성(장려)는 3.68점으로 두 번째로 사이버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필연적 제2 언어 자아가 2.
조사결과, 성별 간에는 영어 학습 탈동기의 하위요인 중 불안감, 수동적 학습태도,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 유무는 부정적인 학습 투자 가치 요인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과 나이의 경우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사결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중 성별에서는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나이에서는 경쟁적 동기 요인과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년의 경우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학습 동기의 차이는 성별 간에는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중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높았다. 즉, 남성이 직장과 동료 그리고 가족으로부터 부정적인 인식과 압력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 유무는 도구성(장려) 요인에서 직업이 없는 학생들이 직장인 학생들보다 미래에 직업을 얻거나 성공을 위해서 영어를 도구로 여기는 경향이 더 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상자들의 특성인 성별, 직업, 학년, 나이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요인의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동기의 차이는 성별 간에는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중 필연적 제2 언어 자아 요인에서 남성이 높았다. 즉, 남성이 직장과 동료 그리고 가족으로부터 부정적인 인식과 압력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한 사이버대학교의 영어 수업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했고 설문지 중심으로 조사한 양적 연구이기 때문에 참여 학생들의 동기와 탈동기 결과를 전국 사이버대학생에게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 전체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포함한 정성적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사이버대학생들의 추가적인 동기와 탈동기의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 사이버대학교의 영어 수업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했고 설문지 중심으로 조사한 양적 연구이기 때문에 참여 학생들의 동기와 탈동기 결과를 전국 사이버대학생에게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 전체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포함한 정성적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사이버대학생들의 추가적인 동기와 탈동기의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영어수업 개발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학습 동기 요소에서 학습자들이 미래의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성취하는 목적과 하는 일을 성공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버대학생 들의 영어 학습목적을 반영한 영어 수업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영어 학습 탈동기 요소에 불안감이 가장 높았기 때문에 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를 유발 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학습중에서 탈동기화란 무엇인가?
Dörnyei, Ushioda는 이것을 탈동기화 (demotivation) 또는 동기 감소(demotivation)라고 주장한다[2]. 즉, 탈동기화는 행동의 동기의 기초를 감소시키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 영어 학습에서는 외부의 영향으로 영어 학습의 흥미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수 있다. 탈동기는 무동기(amotivation)와는 다른데 무동기는 학습자 내부의 불안정한 요소들이 작용해서 학습 성취의 의욕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한다[23][24].
영어학습에 있어서 무동기상태는 어떤상태인가?
즉, 탈동기화는 행동의 동기의 기초를 감소시키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 영어 학습에서는 외부의 영향으로 영어 학습의 흥미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수 있다. 탈동기는 무동기(amotivation)와는 다른데 무동기는 학습자 내부의 불안정한 요소들이 작용해서 학습 성취의 의욕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한다[23][24]. 예를 들면 학습자가 처음부터 영어 학습의 이유가 없거나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서 영어 학습의 의지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이다.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 원인 중 불안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사이버대학생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불안감 요인의 문항들은 영어를 배우면서 자신감이 부족함을 느낀다’,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과중한 부담감이 있다’,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 했거나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이었다. 불안감이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사이버대학생 들은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자신감이 부족 하며 과거 영어 학습에 실패한 경험이 영어 학습 탈동 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탈동기를 연구한 강소연, 장재 학[6], 이길례, 황종배[27]의 연구와 성인 직장인들의 영어 학습 탈동기를 조사한 현주은, 김태영[9]의 연구에 서도 불안감 요소가 탈동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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