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8 no.6, 2019년, pp.361 - 367
신영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하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윤영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김세광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최호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현경환 (인하대학교 금속재료공정공학과) , 현승균 (인하대학교 금속재료공정공학과)
Microstructure evolution and tensile properties of Al-8mass%Mg alloy casting billet by biaxial alternative forging we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An alternative forging system tailored in this study was used to allow continuous strain accumulations on the alloy workpiece. A finite element (FE) si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의 특성은? |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재의 경량화를 위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재라고 할 수 있다[1]. 다양한 합금계 중에서도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는 비강도가 높고, 성형성, 용접성, 그리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선박 등의 구조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에서는 섀시와 서브시스템의 서스펜션 부품들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2].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 합금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게 되면 30%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합그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했을때 기대효과는? | 다양한 합금계 중에서도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는 비강도가 높고, 성형성, 용접성, 그리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선박 등의 구조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에서는 섀시와 서브시스템의 서스펜션 부품들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2].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 합금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게 되면 30%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차량 서스펜션 부품의 경량화는 연비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승차감과 주행성능 향상과도 직결되므로 선진 자동차 메이커들은 보통 경량 서스펜션 부품을 적용하고 있다. | |
Mg 함량의 Al-Mg계 합금을 만드는 이유는? | 이 합금계의 강화기구는 주로 Mg 첨가에 의한 고용강화와 소성가공에 의한 가공경화 효과로 설명된다. 기존 문헌들에 따르면[10,11], Mg 함량이 더욱 증가하게 되면 소성가공 시 가공경화 효과가 더욱 상승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의 2/3 수준에 해당하는 Mg의 밀도 (1.74 g/cm3) 때문에 부품의 중량을 한층 더 감소시킬 수 있다. |
J. Hirsch, 2011, Aluminium in Innovative Light Weight Car Design, Mater Trans., Vol. 52, No. 5, pp. 818-824
J. R. Davis, 1993 Aluminum and Aluminum Alloys,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X. Li, W. Xia, H. Yan, J. Chen, B. Su, M. Song, Z. Li, Y. Li, 2019, Dynamic Recrystallization Behaviors of High Mg Alloyed Al Mg Alloy During High Strain Rate Rolling Deformation, Mat. Sci. Eng. A, Vol. 753, pp. 59-69.
W.J. Kim, H.T. Jeong, 2019, Pronounced Yield Drop Phenomenon at High Temperatures in Al-Mg Alloys with High Contents of Mg (5-13 wt%), Mat. Sci. Eng. A, Vol. 743, pp. 590-596
S. Y. Lee, J. H. Lee, 1996, The Effect of Dynamic Strain Aging on the High Temperature Plastic Deformation Behavior of Al Mg Alloy, Trans. Mater. Process., Vol. 5, No. 4, pp. 327-336
Y. G. Kim, Y. G. Ko, D. H. Shin, S. Lee, 2009, High Strain Rate Deformation of Ultra Fine Grained Al Mg Alloys Fabricated by Equal Channel Angular Pressing,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09 Spring, pp. 306-309
Y. N. Kwon, S. S. Kim, S. W. Kim, Y. S. Lee, 2014, Hydro Mechanical Forming of Al Mg Sheet,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14 Spring, p. 170.
M. S. Baek, Y. K. Kim, S. K. Kim, B. H. Kim, K. A. Lee, 2018, Microstructures and Tensile Deformation Behaviors of High Strength . Elongation Al Mg(7, 9wt%) Alloys with ECO Mg (with CaO) Added,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18 Spring, pp. 169-170.
S. L. Semiatin, 2005, Metalworking: Bulk Forming,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pp. 299-312.
D. D. ZHAO, O. M. LOVVIK, K. MARTHINSEN, Y. J. LI, 2017, Twinnability of Al-Mg Alloys: A First-Principles Interpretation,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Vol. 27.6, pp. 1313-1318
D. Zhao, O. M. Lovvik, K. Marthinsen, Y. Li, 2017, Combined Effect of Mg and Vacancy on the Generalized Planar Fault Energy of Al, J. Alloys Compd., Vol. 690, pp. 841-850
S. H. Ha, Y. O. Yoon, B. H. Kim, H. K. Lim, T. W. Lee, S. H Lim, S K. Kim, 2019, Oxide Scale Behavior and Surface Protection of Al Mg Alloys Containing a Trace of Ca, Int. J. Metalcast. Metalcast., Vol. 13.1, No. 1, pp. 121-12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