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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함량의 Mg을 함유한 Al-Mg 합금의 이축교번단조 변형에 따른 미세조직 및 인장특성 변화
Microstructure Evolution and Tensile Properties of Al-Mg Alloy Containing a High Content of Mg by Biaxial Alternative Forg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8 no.6, 2019년, pp.361 - 367  

신영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하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윤영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김세광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최호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산업기술연구소) ,  현경환 (인하대학교 금속재료공정공학과) ,  현승균 (인하대학교 금속재료공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crostructure evolution and tensile properties of Al-8mass%Mg alloy casting billet by biaxial alternative forging we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An alternative forging system tailored in this study was used to allow continuous strain accumulations on the alloy workpiece. A finite element (FE) si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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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5000 계 Al-Mg 합금의 최대 Mg 함량을 상회하는 수준의 다량의 Mg 을 함유할 경우에 대한 가공경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향후 단조공정으로의 적용 가능성 검토를 위해, 단조특성 평가용으로 제작한 이축교번단조금형을 이용하여 단조한계를 평가하고 변형량에 따른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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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의 특성은?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재의 경량화를 위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재라고 할 수 있다[1]. 다양한 합금계 중에서도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는 비강도가 높고, 성형성, 용접성, 그리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선박 등의 구조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에서는 섀시와 서브시스템의 서스펜션 부품들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2].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 합금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게 되면 30%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합그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했을때 기대효과는? 다양한 합금계 중에서도 비열처리형 전신재 합금인 Al-Mg계는 비강도가 높고, 성형성, 용접성, 그리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선박 등의 구조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에서는 섀시와 서브시스템의 서스펜션 부품들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2]. 서스펜션 부품을 기존 철계 합금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게 되면 30%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차량 서스펜션 부품의 경량화는 연비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승차감과 주행성능 향상과도 직결되므로 선진 자동차 메이커들은 보통 경량 서스펜션 부품을 적용하고 있다.
Mg 함량의 Al-Mg계 합금을 만드는 이유는? 이 합금계의 강화기구는 주로 Mg 첨가에 의한 고용강화와 소성가공에 의한 가공경화 효과로 설명된다. 기존 문헌들에 따르면[10,11], Mg 함량이 더욱 증가하게 되면 소성가공 시 가공경화 효과가 더욱 상승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의 2/3 수준에 해당하는 Mg의 밀도 (1.74 g/cm3) 때문에 부품의 중량을 한층 더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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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Hirsch, 2011, Aluminium in Innovative Light Weight Car Design, Mater Trans., Vol. 52, No. 5, pp. 818-824 

  2. J. R. Davis, 1993 Aluminum and Aluminum Alloys,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3. X. Li, W. Xia, H. Yan, J. Chen, B. Su, M. Song, Z. Li, Y. Li, 2019, Dynamic Recrystallization Behaviors of High Mg Alloyed Al Mg Alloy During High Strain Rate Rolling Deformation, Mat. Sci. Eng. A, Vol. 753, pp. 59-69. 

  4. W.J. Kim, H.T. Jeong, 2019, Pronounced Yield Drop Phenomenon at High Temperatures in Al-Mg Alloys with High Contents of Mg (5-13 wt%), Mat. Sci. Eng. A, Vol. 743, pp. 590-596 

  5. S. Y. Lee, J. H. Lee, 1996, The Effect of Dynamic Strain Aging on the High Temperature Plastic Deformation Behavior of Al Mg Alloy, Trans. Mater. Process., Vol. 5, No. 4, pp. 327-336 

  6. Y. G. Kim, Y. G. Ko, D. H. Shin, S. Lee, 2009, High Strain Rate Deformation of Ultra Fine Grained Al Mg Alloys Fabricated by Equal Channel Angular Pressing,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09 Spring, pp. 306-309 

  7. Y. N. Kwon, S. S. Kim, S. W. Kim, Y. S. Lee, 2014, Hydro Mechanical Forming of Al Mg Sheet,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14 Spring, p. 170. 

  8. M. S. Baek, Y. K. Kim, S. K. Kim, B. H. Kim, K. A. Lee, 2018, Microstructures and Tensile Deformation Behaviors of High Strength . Elongation Al Mg(7, 9wt%) Alloys with ECO Mg (with CaO) Added,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2018 Spring, pp. 169-170. 

  9. S. L. Semiatin, 2005, Metalworking: Bulk Forming,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pp. 299-312. 

  10. D. D. ZHAO, O. M. LOVVIK, K. MARTHINSEN, Y. J. LI, 2017, Twinnability of Al-Mg Alloys: A First-Principles Interpretation,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Vol. 27.6, pp. 1313-1318 

  11. D. Zhao, O. M. Lovvik, K. Marthinsen, Y. Li, 2017, Combined Effect of Mg and Vacancy on the Generalized Planar Fault Energy of Al, J. Alloys Compd., Vol. 690, pp. 841-850 

  12. S. H. Ha, Y. O. Yoon, B. H. Kim, H. K. Lim, T. W. Lee, S. H Lim, S K. Kim, 2019, Oxide Scale Behavior and Surface Protection of Al Mg Alloys Containing a Trace of Ca, Int. J. Metalcast. Metalcast., Vol. 13.1, No. 1, pp. 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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