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태풍, 홍수 지진, 화재, 폭발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해 진행 중이던 업무가 중단되는 사례가 발생해 왔다. 대규모 재난의 발생으로 인하여 공공기관의 주요 업무가 중단된다면, 물리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국가 신뢰도의 하락과 국민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난으로 인한 핵심기능의 중단 기간을 최소화하여 기능의 연속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미 기능연속성계획 수립 지침을 개발하여 재난으로 인한 업무 중단을 예방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국내에서도 기능연속성계획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공공기관이 기능연속성계획을 수립하도록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관련법을 신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연속성계획의 정의, 필요성, 해외사례를 조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경기도 A 시청을 대상으로 기능영향분석, 리스크평가, 기능연속성 전략, 기능연속성 절차를 시범 적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연속성계획을 지방자치단체에 시범 적용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가 기능연속성계획을 도입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태풍, 홍수 지진, 화재, 폭발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해 진행 중이던 업무가 중단되는 사례가 발생해 왔다. 대규모 재난의 발생으로 인하여 공공기관의 주요 업무가 중단된다면, 물리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국가 신뢰도의 하락과 국민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난으로 인한 핵심기능의 중단 기간을 최소화하여 기능의 연속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미 기능연속성계획 수립 지침을 개발하여 재난으로 인한 업무 중단을 예방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국내에서도 기능연속성계획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공공기관이 기능연속성계획을 수립하도록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관련법을 신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연속성계획의 정의, 필요성, 해외사례를 조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경기도 A 시청을 대상으로 기능영향분석, 리스크평가, 기능연속성 전략, 기능연속성 절차를 시범 적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연속성계획을 지방자치단체에 시범 적용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가 기능연속성계획을 도입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Globally, various disasters such as typhoons, floods, earthquakes, fires, explosions have caused work to be halted. If there is a large-scale disaster at public institutions in charge of major national affairs and their works are interrupted, not only will there be property damage, but there will al...
Globally, various disasters such as typhoons, floods, earthquakes, fires, explosions have caused work to be halted. If there is a large-scale disaster at public institutions in charge of major national affairs and their works are interrupted, not only will there be property damage, but there will also lead to a decline in national credibility and direct and indirect impacts on the peopl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nsure continuity of operation by minimizing the interruption period of critical operations due to disasters. Overseas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nd Japan developed guidelines for Continuity of Operation (COOP) to prevent unexpected work disruptions caused by disasters.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OP in South Korea, a relevant law has been newly established in 「the Framework Act on the Management of Disasters and Safety」 to enable public institutions to establish the COOP in response to this situation. In this study, the definition, the necessity and overseas cases of COOP were investigated and described. Using the templates developed by these results, operational impact analysis, risk assessment, operational continuity strategies and operational continuity procedures were applied to "A" City Hall in Gyeonggi-do province and those results were describ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bstantially contribute to the introduction of COOP to local governments through their pilot application and implications of COOP.
Globally, various disasters such as typhoons, floods, earthquakes, fires, explosions have caused work to be halted. If there is a large-scale disaster at public institutions in charge of major national affairs and their works are interrupted, not only will there be property damage, but there will also lead to a decline in national credibility and direct and indirect impacts on the peopl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nsure continuity of operation by minimizing the interruption period of critical operations due to disasters. Overseas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nd Japan developed guidelines for Continuity of Operation (COOP) to prevent unexpected work disruptions caused by disasters.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OP in South Korea, a relevant law has been newly established in 「the Framework Act on the Management of Disasters and Safety」 to enable public institutions to establish the COOP in response to this situation. In this study, the definition, the necessity and overseas cases of COOP were investigated and described. Using the templates developed by these results, operational impact analysis, risk assessment, operational continuity strategies and operational continuity procedures were applied to "A" City Hall in Gyeonggi-do province and those results were describ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bstantially contribute to the introduction of COOP to local governments through their pilot application and implications of COOP.
본 연구에서는 COOP의 개념과 주요 해외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적용하기 위한 템플릿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COOP을 도입 및 적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COOP 템플릿의 개발은 미국, 일본 등의 해외사례를 참조하였고, 개발한 COOP 템플릿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중 경기도 “A” 시청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시범 적용해 보았으며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COOP의 개념과 주요 해외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적용하기 위한 템플릿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COOP을 도입 및 적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COOP 템플릿의 개발은 미국, 일본 등의 해외사례를 참조하였고, 개발한 COOP 템플릿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중 경기도 “A” 시청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시범 적용해 보았으며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PDCA 모델의 적용은 ISO 22301의 위험성 관리 등과 같은 표준들과 유사하여 일관되고 통합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6]. 본 연구에서는 COOP의 PDCA중에서 실행(Do) 단계를 중심으로 기능연속성 관리 절차의 실제 적용가능한 템플릿을 제시하였으며, 해외사례를 참조하여 개발한 COOP 템플릿을 기반으로 경기도 “A” 시청의 4개의 국, 22개의 과, 3개의 실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COOP의 수립절차는 기능연속성정책, 기능영향분석, 리스크평가, 연속성전략, 연속성절차, 역량 강화, 개선의 단계를 거쳐 수립절차가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PDCA 단계 중 실행(Do) 단계를 중심으로 기능영향분석(operational impact analysis), 리스크 평가(risk assessment), 연속성 전략(continuity strategy), 연속성 절차(continuity procedure)를 중심으로 나타내었으며 세부적인 수립절차는 다음 그림과 같다(Fig.
본 연구에서는 COOP의 PDCA중에서 실행(Do) 단계를 중심으로 기능연속성 관리 절차의 실제 적용가능한 템플릿을 제시하였으며, 해외사례를 참조하여 개발한 COOP 템플릿을 기반으로 경기도 “A” 시청의 4개의 국, 22개의 과, 3개의 실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COOP의 수립절차는 기능연속성정책, 기능영향분석, 리스크평가, 연속성전략, 연속성절차, 역량 강화, 개선의 단계를 거쳐 수립절차가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PDCA 단계 중 실행(Do) 단계를 중심으로 기능영향분석(operational impact analysis), 리스크 평가(risk assessment), 연속성 전략(continuity strategy), 연속성 절차(continuity procedure)를 중심으로 나타내었으며 세부적인 수립절차는 다음 그림과 같다(Fig.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평가 대상 위험요인에 대해 경기도 A시청 청사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인 회계과, 정보통신과, 안전도시과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리스크 지수를 나타내었다(Table 5).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스크 요소 중 피해자원이 인력인 경우는 유해물질 누출, 폭발사고, 물리적 테러, 전염병 등으로 조사되었고, 피해자원이 건물인 경우는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조사되었다.
성능/효과
1. 기능 분류를 통해 나타난 경기도 “A” 시청의 기능은 107개로 나타났고, 각 기능에 대하여 복구목표기간을 3시간 이내 / 1일 이내 / 1~3일 이내 / 3일~2주 이내 / 2주 이상으로 분류하여 설문 조사한 결과, 청사 관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통신망, 정보화지원, 방송통신 기능은 원격이나 자택에서 관리할 수 없는 기능으로, 가능한 한 신속하게 복구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경기도 “A” 시청의 업무 중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는 지진, 지진해일, 태풍, 홍수, 가뭄 및 황사 등과 같은 자연재난뿐만 아니라 에너지, 통신, 교통, 금융, 의료, 수도 등 국가기반체계의 마비와 전염병 확산 등으로 인한 사회재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영향력(impact), 빈도(frequency), 관리 수준(management level)을 이용하여 리스크 지수(risk score)를 산정해본 결과, 피해자원이 인력인 경우는 유해물질 누출, 폭발사고, 테러, 전염병 등으로 나타났고, 피해자원이 건물인 경우는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조사되었다.
3. COOP은 기존의 국가적 관리제도와는 달리 연속성의 개념이 추가된 것으로 COOP과 연관성이 있는 법률이 신설되면서 중요성 또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연속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이미 작성되어 있고 이를 통해 COOP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도입단계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개발한 COOP 템플릿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가 COOP을 도입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7)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NEMA),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he Public Institution's Continuity of Operation Plan (COOP), 2013.
Shin, H., Koo, W. and Baek, M., "A basic study for securing the business continuity of local governments in the event of earthquake and tsunam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11(2), pp.227-234, 2015.
Kwon, J, Yun, H., Jung, W., Cho, M., "Development of COOP Guidelines for Government Off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6(4), pp.71-79, 2016.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NLIC), Framework Act on the Management of Disasters and Safety,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8135#0000.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NLIC), Enforcement Decree of the Framework Act on the Management of Disasters and Safety,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0369#0000.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ISO22301 Societal security -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 - Requirements", 2012.
Burtles, J., "Principles and Practice of Business Continuity: Tools and Techniques Second Edition. Rothstein Publishing",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