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과서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및 활용
High-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4, 2019년, pp.589 - 607  

박지훈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구연 (서강대학교)

초록

학생들이 수학 교과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하여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수학 교과서를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질문지를 개발하여서 고등학생 11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발견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교과서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자료로 인식하며 대학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교재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교과서를 학교에서 시행하는 중간 또는 기말고사 등 정기고사 시험을 대비하는 데 있어서 필수로 사용하지만, 실질적인 학습에는 매우 한정하여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교과서를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수학적 사고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하여서는 거의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what high-school students recognize mathematics textbooks and how they use textbooks in their learning mathematics in and out-of mathematics classroom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 set of interview questions in order to unpack what high-school students thought abo...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서화된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교육과정 활용 단계는 각 단계별로 교육과정이 변환되어 전이되며 결과적으로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우선 문서화된 교육과정(written curriculum)은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교과서이며 이를 교사가 수업에서 그 내용을 설정하고 제시하는 단계로 의도된 교육과정(intended curriculum)이라 한다. 의도된 교육과정은 다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으로 수업으로 실행되며 이 과정이 실행된 교육과정(enacted curriculum) 이다.
교과서 속 '추가 자료' 부분에 대해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추가 자료’ 부분은 ‘생각 넓히기’, ‘활용하기’, ‘더 생각해 봅시다’ 등으로 각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개념과 관련된 중간 자료 부분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추가 자료’ 부분이 실생활과 관련지어 나오기 때문에 입시와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고, 때문에 입시와는 목적이 다르다고 생각하여 교사들도 수업 시간에 잘 다루지 않는다고 언급 하였다. 다만 ‘추가 자료’ 부분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예시를 수치화 하여 다루기 때문에 학교 시험에서 출제하기 쉬운 경향성을 보이며, 이 부분을 문제화하면 꽤 난이도 있는 문제로 변환하기 용이하므로 일부 교사들이 이를 학교 시험에 출제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하였다. 학생들은 이 부분의 문제화를 언급하며 이와 같은 ‘추가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수학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인식하였다.
학생들은 수학적 사고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학생들은 NCTM(2000)과 NRC(2001)에서 제안한 수학적 사고능력과 관련하여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대부분 수학적 사고능력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지 못하였으며 소수의 학생만이 창의력과 사고력 혹은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답변하였다. 학생들은 대부분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는데, 문제 해결 능력이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과 과정으로 이해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hn, S. & Kim, G. (2014). Exploring students' thinking in proof production in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3(3), 383-397. 

  2. Brown, M. W. (2009).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6). Routledge: New York. 

  3. Chazan, D. (2000). Beyond formulas in mathematics and teaching : Dynamics of the high school algebra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5. Eisenmann, T., & Even, R. (2011). Enacted types of algebraic activity in different classes taught by the same teach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 867-891. 

  6. Grouws, D. A., Tarr, J. E., & Chavez, O. (2013). Curriculum and implementation effects on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from curricula representing subject-specific and integrated content organizatio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 (2), 416-463. 

  7. Haggarty, L. & Pepin, B. (2002).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ir use in English, French and German classrooms: Who gets an opportunity to learn wha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4), 567-590. 

  8.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s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24-549. 

  9. Hill, H. C. & Charalambous, C. Y. (2012). Teacher knowledge, curriculum materials, and quality of instruction: Lessons learned and open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4, 559-576. 

  10. Hong, C. J. & Kim, G. (2012). Functions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he cognitive demand of the mathematical tasks. School Mathematics 14(2), 213-232. 

  11. Kim, G. (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School Mathematics, 13(4), 485-500. 

  12. Kim, M. (2013).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eacher's guide. School Mathematics 16(3), 503-531. 

  13. Kim, W., Choi, S., & Kim, D. (2018). A discursive approach to analysis of definition of graph in first year middle school textbooks1. School Mathematics 32(3), 407-433. 

  14. Kim, G. & Jeon, M. (2017a). Exploring mathematics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4), 365-385. 

  15. Kim, G. & Jeon, M. (2017b). Exploring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functions provide students an opportunity-to-learn. School Mathematics 19(2), 289-317. 

  16. Kim, M. & Kim, G. (2013).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5(1), 37-59. 

  17. Kwon, J. & Kim, G. (2013).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middle school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1), 111-128. 

  18. Lee, S. & Kim, G. (2019). How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support to develop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1), 139-160. 

  19. Lloyd, G. M. (2008). Teaching mathematics with a new curriculum: Changes to classroom organization and interaction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 163-195. 

  20. Lloyd, G. M., Remillard, J. T., Herbel-Eisenmann, B. A.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An emerging field.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G. M. Lloyd (Eds.), Mathematical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pp. 3-14). New York: Routledge.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Vol. 8. The Ministry of Education. 

  22.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The Revision of the Curriculum. Seoul: Author. 

  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An Agenda for Action: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Author. 

  2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 Kilpatrick, J. Swafford, & B. Findell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7. Park, H. & Kim, G. (2018). Examining how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fractions and opera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4), 453-475. 

  28. Remillard, J. T. (1992). Teaching mathematics for understanding: A fifth-grade teacher's interpretation of policy. Elementary School Journal 93, 179-193. 

  29. Remillard, J. T. (1999). Curriculum materials in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A framework for examining teachers' curriculum development. Curriculum Inquiry 29, 315-342. 

  30. Remillard, J. T. (2000). Can curriculum materials support teachers' learning? Two fourth-grade teachers' use of a new mathematics text. Elementary School Journal 100, 331-350. 

  31. Remillard, J. T. (2005).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 211-246. 

  32.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5) , 352-388. 

  33. Reys, B. J., Reys, R. E., & Chavez, O. (2004). Why mathematics textbooks matter. Educational Leadership 61(5), 61-66. 

  34. Reys, R. E. & Reys, B. J., Lapan, R. Holliday, G., & Wasman, D. (2003). Assessing the impact of standards-based middle grades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on student achiev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 74-95. 

  35.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36.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319-37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37. Smith, M. S. & Stein. M. K. (1998). Selecting and creating mathematical: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344-350. 

  38. Hubert, T. L. (2013). Learners of mathematics: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s of culturally relevant mathematics pedagogy. Journal of African American Studies 18(3), 324-336. 

  39. Wijaya, A. & van den Heuvel-Panhuizen, M. & Doorman, M. (2015). Opportunity-to-learn context-based tasks provided by mathematics textboo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 41-6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