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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왕국의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의 변화 -퀴어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s of Gender Identity Found in the Character of Elsa on Frozen -Focus on Queer Theor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8, 2015년, pp.1 - 28  

이준수 (극동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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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은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로부터 시작된다. 그 후 2010년 '라푼젤'에 이르기까지 11명의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였다. 여성 캐릭터들은 순종적, 가정적이고 왕자와의 결혼으로 인한 자신의 정체성을 들어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여 독립적, 개척적이고 때로는 나라를 구하고 남성을 이끄는 여전사의 캐릭터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전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결말은 제도적, 전통적 담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남성 주인공을 만난 여성캐릭터는 키스와 결혼으로 결말 되거나 남성을 위한 희생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 이었다. 하지만 '겨울왕국'의 엘사는 지금까지의 디즈니에서 보여준 남성주의적, 가부장중심의 이성애적 이분법 담론의 캐릭터와는 구분되는 주체적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본 고에서는 섹스와 젠더의 구분을 해체하고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고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한다는 개념인 퀴어이론을 통하여 엘사 케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퀴어의 수행성은 레즈비언-게이 섹슈얼리티와 이성애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며 이러한 패러디적 전략을 통해 지배담론에 대해 저항하는 정치성을 갖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엘사가 보여주는 수행성은 자매애와 이성애의 경계에 있음이다. 이성애적 관점에서 분석을 한다면 엘사의 정체성은 누이와의 친밀감이 단순히 자매의 사랑으로만 이해해야 한다. 반면, 여성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면 엘사와 안나의 관계는 동성애의 관점으로 인식된다. 레즈비언 연속체의 개념으로 본다면 정체성의 제약을 가진 디즈니 여성 캐릭터의 동성애적 사랑은 여성들 간의 유대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성간의 사랑보다는 쉽게 성적 욕망이 은폐될 수 있다. 엘사는 퀴어적 정체성의 억제와 발현을 통하여 수행적 정체성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그녀가 가지고 있는 마법은 초기의 금기시되고 두려움의 존재에서 레즈비언적 팔루스의 존재가 되고 이성애적 가부장 제도에서의 특권에 대항하는 의미화된 팔루스로 비추어지면서 아렌델의 세계관에서 인정받게 됨을 볼 수 있다. 엘사는 디즈니가 선보이는 새로운 여성 캐릭터이며 이 캐릭터를 퀴어이론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캐릭터 분석 방법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k appeared a featured female character in the Disney animation film begins with 'Snow White' released in 1937. After then, the 11 female characters appeared included 'Tangled' in 2010. Female characters reveal their identity due to obedient, family-oriented and marriage with prince and then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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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 ‘겨울왕국’이 가지고 있는 젠더의 수행적 정체성이 어떻게 차별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지난 디즈니의 여성 캐릭터들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논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겨울왕국’의 엘사의 퀴어적 발현과 수행성의 정체성을 통하여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의 정체성 변화가 퀴어이론을 바탕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반면, 필립 왕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을 위해 집안끼리의 혼인을 깨고 그녀를 찾아나서는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남과 여의 주체적 모습이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처음으로 남성 캐릭터가 자신이 원하는 여성을 구하기 위하여 악을 물리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남성의 권위와 힘을 표현하는 것을 구체화시킨 작품이다.
  • 퀴어이론은 자신을 정의하는 고정된 의미를 동반하지 않으며 이분법적 권력,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정치적 담론을 해체하고 수행성의 끊임없는 가변성에 의해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선 퀴어이론의 이론적 고찰을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1937년부터 2013년까지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여성 캐릭터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왕국’의 엘사의 퀴어적 발현과 수행성의 정체성을 통하여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의 정체성 변화가 퀴어이론을 바탕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엘사가 자매애와 동성애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본다면 이성애적 관점에서 보는 여성간의 사랑은 누이의 우정으로 비쳐질 수 있으나 페미니즘적 관점에서는 여성의 주체적 발현으로 묘사될 수 있음이다. 이에 퀴어이론의 개념을 빌리고자 한다. 퀴어이론은 자신을 정의하는 고정된 의미를 동반하지 않으며 이분법적 권력,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정치적 담론을 해체하고 수행성의 끊임없는 가변성에 의해 변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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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퀴어이론에서 퀴어란 무엇을 뜻하는가? 이러한 이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1990년대에 이르러 퀴어이론 (Queer Theory)이 등장하게 되었다. ‘퀴어’는 지배적 연설 속에서 ‘성도착자’의 별칭으로서 동성애자를 의미하는 말이었으나 동성애자들 스스로 저항적 용어로 재정의하고 재전유한 어휘이다. 퀴어는 자신이 다르고, 일탈적이며, 이상하고 비정상이라는 사실에 그대로 직면하면서 오히려 그것을 강조하고 비순응적 섹슈얼리티에 대한 당당한 지지를 공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5) 퀴어이론은 동성애, 성 정체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본질론적 관념을 거부하고 섹스(Sex), 젠더(Gender)와 섹슈얼리티 (Sexuality)6)에 대한 본질론적 연계를 탈자연화시킴으로써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고 반복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라는 개념으로 대체하며 남과 여, 이성애와 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하는 것이다.
이성애 제도란? 인류 역사의 문화적 사회적 제도 속에 있는 규범 중 이성애 제도란 남녀의 성애가 유일하게 ‘정상적인’ 유형의 성적, 사회적관계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혹은 분명하게 가정하고 이것을 남녀의 지배 종속적 관계 구축의 장치로서 강제하고 지지하는 법을 의미한다.3) 이러한 제도는 모든 문학과 예술분야에 걸쳐서 남성 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모습 안에 여성은 보조적이고 순종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겨울왕국의 엘사는 어떤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가? 남성 주인공을 만난 여성캐릭터는 키스와 결혼으로 결말 되거나 남성을 위한 희생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 이었다. 하지만 '겨울왕국'의 엘사는 지금까지의 디즈니에서 보여준 남성주의적, 가부장중심의 이성애적 이분법 담론의 캐릭터와는 구분되는 주체적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본 고에서는 섹스와 젠더의 구분을 해체하고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고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한다는 개념인 퀴어이론을 통하여 엘사 케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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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소영 외,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 갈라진 피부 : 에 나타난 여성의 힘과 육체적 훼손, 수잔 화이트 지음, 오영숙 역, 과학과 사상, 1995 

  2. 데이비드 코에닉, 애니메이션의 천재 디즈니의 비밀, 현대미디어, 1999 

  3. 재키 울슐라거, 안데르센 평전, 전선화 옮김, 미래M&B, 2006 

  4. 미셀 푸코, 성의 역사 1, 지식의 의지, 이규현 역, 나남신서, 2004 

  5. E.D. 베이커, 프린세스 엠마 (The Frog Princess), 최제니 역, 개암나무, 2007 

  6. 조현준,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정체성 이론 : 퀴어 정치학과 A. 카터의 서커스의 밤, 한국학술정보, 2007 

  7. 김지혜, 레즈비언/페미니스트 관점에서 본 서구 레즈비언이론의 발전 과정과 역사적 의의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1998 

  8. 서성옥, 쥬디스 버틀러의 퀴어이론과 토니 모리슨의 "술라"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9. 양세혁, 캐릭터에 나타난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정신역동,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 37호, 2014 

  10. 조윤호, 겨울왕국, 디즈니의 보수주의가 깨졌다, 컬처투데이,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622, 2014 

  11. 듀나, 겨울왕국' 아무도 예상 못한 흥행돌풍의 의미, 엔터미디어, http://www.entermedia.co.kr/news/news_view.html?idx3099, 2014 

  12. 맹수진, 뻔한 스토리 제조기 디즈니가 '겨울왕국'에서 변했다, 컬처투데이,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585, 2014 

  13. 최한욱, 겨울왕국'에서 해법 찾은 디즈니와 픽사의 융합, 영화로 세상 읽기 vol.15, http://blog.naver.com/silchun615/50188124189, 2014 

  14. Allan Berube and Jeffrey Escoffier, Queer/Nation, in Out/look : National Lesbian and Gay, Quarterly11, 1991 

  15. Eric Charles, Why Frozen Is Obviously About Lesbians, Fixing Psychology, 2014/03/12 

  16. Eric Diaz, 8 Ways Frozen Is Disney's Gayest Animated Film Yet, Books Cartoons, Daily lists, Movies, toplessrobot.com, 2014/01/30 

  17. James Eli Adams , "Victorian Sexuality" A Companion to Victorian Literature and Culture, Herbert F. Tucker(eds.), Wiley Blackwell publishers, 1999 

  18. Judith Butler, Bodies That Matter: On the Discursive Limits of "Sex", New York:Routledge, 1993 

  19. Judith Butler, 'Gender Trouble : Feminism and the Subversion of Identity', Routledge, 1999 

  20. Kierran Petersen, Disney's Frozen and the 'gay agenda', BBC News, 2014/03/27 

  21. Valerie Anne, What gay girls can get out of "Frozen", Afterellen.com, 2014/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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