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왕국의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의 변화 -퀴어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s of Gender Identity Found in the Character of Elsa on Frozen -Focus on Queer Theory-원문보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은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로부터 시작된다. 그 후 2010년 '라푼젤'에 이르기까지 11명의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였다. 여성 캐릭터들은 순종적, 가정적이고 왕자와의 결혼으로 인한 자신의 정체성을 들어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여 독립적, 개척적이고 때로는 나라를 구하고 남성을 이끄는 여전사의 캐릭터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전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결말은 제도적, 전통적 담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남성 주인공을 만난 여성캐릭터는 키스와 결혼으로 결말 되거나 남성을 위한 희생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 이었다. 하지만 '겨울왕국'의 엘사는 지금까지의 디즈니에서 보여준 남성주의적, 가부장중심의 이성애적 이분법 담론의 캐릭터와는 구분되는 주체적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본 고에서는 섹스와 젠더의 구분을 해체하고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고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한다는 개념인 퀴어이론을 통하여 엘사 케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퀴어의 수행성은 레즈비언-게이 섹슈얼리티와 이성애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며 이러한 패러디적 전략을 통해 지배담론에 대해 저항하는 정치성을 갖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엘사가 보여주는 수행성은 자매애와 이성애의 경계에 있음이다. 이성애적 관점에서 분석을 한다면 엘사의 정체성은 누이와의 친밀감이 단순히 자매의 사랑으로만 이해해야 한다. 반면, 여성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면 엘사와 안나의 관계는 동성애의 관점으로 인식된다. 레즈비언 연속체의 개념으로 본다면 정체성의 제약을 가진 디즈니 여성 캐릭터의 동성애적 사랑은 여성들 간의 유대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성간의 사랑보다는 쉽게 성적 욕망이 은폐될 수 있다. 엘사는 퀴어적 정체성의 억제와 발현을 통하여 수행적 정체성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그녀가 가지고 있는 마법은 초기의 금기시되고 두려움의 존재에서 레즈비언적 팔루스의 존재가 되고 이성애적 가부장 제도에서의 특권에 대항하는 의미화된 팔루스로 비추어지면서 아렌델의 세계관에서 인정받게 됨을 볼 수 있다. 엘사는 디즈니가 선보이는 새로운 여성 캐릭터이며 이 캐릭터를 퀴어이론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캐릭터 분석 방법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은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로부터 시작된다. 그 후 2010년 '라푼젤'에 이르기까지 11명의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였다. 여성 캐릭터들은 순종적, 가정적이고 왕자와의 결혼으로 인한 자신의 정체성을 들어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여 독립적, 개척적이고 때로는 나라를 구하고 남성을 이끄는 여전사의 캐릭터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전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결말은 제도적, 전통적 담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남성 주인공을 만난 여성캐릭터는 키스와 결혼으로 결말 되거나 남성을 위한 희생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 이었다. 하지만 '겨울왕국'의 엘사는 지금까지의 디즈니에서 보여준 남성주의적, 가부장중심의 이성애적 이분법 담론의 캐릭터와는 구분되는 주체적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본 고에서는 섹스와 젠더의 구분을 해체하고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고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한다는 개념인 퀴어이론을 통하여 엘사 케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퀴어의 수행성은 레즈비언-게이 섹슈얼리티와 이성애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며 이러한 패러디적 전략을 통해 지배담론에 대해 저항하는 정치성을 갖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엘사가 보여주는 수행성은 자매애와 이성애의 경계에 있음이다. 이성애적 관점에서 분석을 한다면 엘사의 정체성은 누이와의 친밀감이 단순히 자매의 사랑으로만 이해해야 한다. 반면, 여성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면 엘사와 안나의 관계는 동성애의 관점으로 인식된다. 레즈비언 연속체의 개념으로 본다면 정체성의 제약을 가진 디즈니 여성 캐릭터의 동성애적 사랑은 여성들 간의 유대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성간의 사랑보다는 쉽게 성적 욕망이 은폐될 수 있다. 엘사는 퀴어적 정체성의 억제와 발현을 통하여 수행적 정체성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그녀가 가지고 있는 마법은 초기의 금기시되고 두려움의 존재에서 레즈비언적 팔루스의 존재가 되고 이성애적 가부장 제도에서의 특권에 대항하는 의미화된 팔루스로 비추어지면서 아렌델의 세계관에서 인정받게 됨을 볼 수 있다. 엘사는 디즈니가 선보이는 새로운 여성 캐릭터이며 이 캐릭터를 퀴어이론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캐릭터 분석 방법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The work appeared a featured female character in the Disney animation film begins with 'Snow White' released in 1937. After then, the 11 female characters appeared included 'Tangled' in 2010. Female characters reveal their identity due to obedient, family-oriented and marriage with prince and then g...
The work appeared a featured female character in the Disney animation film begins with 'Snow White' released in 1937. After then, the 11 female characters appeared included 'Tangled' in 2010. Female characters reveal their identity due to obedient, family-oriented and marriage with prince and then gradually develop to heroine who leads to man, and is independent, pioneering, and sometimes saves the nation. Nevertheless, the ending of the Disney animation was still not escape the institutional, traditional discourse. Female characters are followed to meet the featured actor kissing and marriage, or was to show the virtues of sacrifice for the actor. However, Elsa in 'Frozen' is the character with an independent identity compared with the patriarchy, male chauvinism and heterosexual dichotomous discourse given so far in Disney. In this study, it is to explain the change of gender identity in the character of Elsa through Queer theory that deconstructs the distinction between sex and gender, and is constituted by the actions typed and performed the gender concept, and is dismantling the dichotomy itself such as male/female, heterosexual/homosexual. The performative of Queer make the boundaries between lesbian-gay, sexuality and heterosexual ambiguous. It can be said that the performative has political nature resisted to the dominant discourse through these parodiable strategy. The performative showed of Elsa is in the boundaries between the sisterhood and the heterosexual. When analyzed in a heterosexual perspective Elsa's identity is to be understood as simply just love the intimacy of a sister and a sister. On the other hand, if you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me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lsa and Anna is recognized as the point of view of homosexuality. Because if you look at the concept of lesbian continuum, the homosexual love in the female characters of Disney seems like a bond between women, easier than heterosexual love can be hidden sexual desires. Elsa has developed into a performative identity through the expression of performative and the inhibitory of queer identity. And then the her sorcery that was initially contraindicated and the presence of a fear became to the 'lesbian phallus'. The sorcery that can be seen the signifying phallus against to the privileges of heterosexual patriarchy is recognized in the world of Arendal. Elsa is a new women featuring Disney characters. as this character is analysised by Queer theory, this study seeks to expand the area of the various character analysis methods.
The work appeared a featured female character in the Disney animation film begins with 'Snow White' released in 1937. After then, the 11 female characters appeared included 'Tangled' in 2010. Female characters reveal their identity due to obedient, family-oriented and marriage with prince and then gradually develop to heroine who leads to man, and is independent, pioneering, and sometimes saves the nation. Nevertheless, the ending of the Disney animation was still not escape the institutional, traditional discourse. Female characters are followed to meet the featured actor kissing and marriage, or was to show the virtues of sacrifice for the actor. However, Elsa in 'Frozen' is the character with an independent identity compared with the patriarchy, male chauvinism and heterosexual dichotomous discourse given so far in Disney. In this study, it is to explain the change of gender identity in the character of Elsa through Queer theory that deconstructs the distinction between sex and gender, and is constituted by the actions typed and performed the gender concept, and is dismantling the dichotomy itself such as male/female, heterosexual/homosexual. The performative of Queer make the boundaries between lesbian-gay, sexuality and heterosexual ambiguous. It can be said that the performative has political nature resisted to the dominant discourse through these parodiable strategy. The performative showed of Elsa is in the boundaries between the sisterhood and the heterosexual. When analyzed in a heterosexual perspective Elsa's identity is to be understood as simply just love the intimacy of a sister and a sister. On the other hand, if you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me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lsa and Anna is recognized as the point of view of homosexuality. Because if you look at the concept of lesbian continuum, the homosexual love in the female characters of Disney seems like a bond between women, easier than heterosexual love can be hidden sexual desires. Elsa has developed into a performative identity through the expression of performative and the inhibitory of queer identity. And then the her sorcery that was initially contraindicated and the presence of a fear became to the 'lesbian phallus'. The sorcery that can be seen the signifying phallus against to the privileges of heterosexual patriarchy is recognized in the world of Arendal. Elsa is a new women featuring Disney characters. as this character is analysised by Queer theory, this study seeks to expand the area of the various character analysis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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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0) ‘겨울왕국’이 가지고 있는 젠더의 수행적 정체성이 어떻게 차별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지난 디즈니의 여성 캐릭터들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논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왕국’의 엘사의 퀴어적 발현과 수행성의 정체성을 통하여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의 정체성 변화가 퀴어이론을 바탕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반면, 필립 왕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을 위해 집안끼리의 혼인을 깨고 그녀를 찾아나서는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남과 여의 주체적 모습이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처음으로 남성 캐릭터가 자신이 원하는 여성을 구하기 위하여 악을 물리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남성의 권위와 힘을 표현하는 것을 구체화시킨 작품이다.
퀴어이론은 자신을 정의하는 고정된 의미를 동반하지 않으며 이분법적 권력,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정치적 담론을 해체하고 수행성의 끊임없는 가변성에 의해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선 퀴어이론의 이론적 고찰을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1937년부터 2013년까지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여성 캐릭터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왕국’의 엘사의 퀴어적 발현과 수행성의 정체성을 통하여 엘사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의 정체성 변화가 퀴어이론을 바탕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엘사가 자매애와 동성애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본다면 이성애적 관점에서 보는 여성간의 사랑은 누이의 우정으로 비쳐질 수 있으나 페미니즘적 관점에서는 여성의 주체적 발현으로 묘사될 수 있음이다. 이에 퀴어이론의 개념을 빌리고자 한다. 퀴어이론은 자신을 정의하는 고정된 의미를 동반하지 않으며 이분법적 권력,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정치적 담론을 해체하고 수행성의 끊임없는 가변성에 의해 변화하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이 있다. 논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은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크게 세단계의 시기적 구분으로 나누고자 한다. 그 이유는 각 단계는 약 10년에서 30년의 큰 공백기를 가지고 있으며 여성 캐릭터의 정체성의 변화를 맞이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12) 즉, 남성과 여성의 역할과 수행성은 사회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시기의 애니메이션에서도 백마를 탄 왕자와 금발의 가정적인 공주는 가부장적이고 책임감 있는 남성과 내조적이고 나약한 여성간의 이데올로기적 산물인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절대성이 강조되고 있다.
3) 이러한 제도는 모든 문학과 예술분야에 걸쳐서 남성 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모습 안에 여성은 보조적이고 순종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틀을 깨는 운동이 1970년대에 들어서서 레즈비어니즘과 페미니즘을 통하여 일어났다.
이는 실제적으로 여성과 성관계를 갖는 것은 아니지만 여성 운동에 개입하고 여성과 연대하는 이성애자 페미니스트들이 있는가 하면, 여성과 성관계를 맺지만 페미니즘에 동일시하지 않는 레즈비언들도 존재했기 때문이다.4) 그러나 남성에 대항하는 정치적 구조를 갖는 레즈비언 페미니즘은 같은 여성 안에서도 이성애와 전통적 사회규범을 따르고 인정하는 여성에 대한 사상과 관념을 계몽하고 바꾸려는 시도는 억압과 차별로 나타나게 되었고 이는 남성과 여성간의 계급과 힘의 차별이 같은 여성 간에도 존재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내면 속에 남과 여, 이성애와 동성애라는 이분법적 대립구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버틀러는 수행에서 행(doing)은 존재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 즉 행동하는 주체가 남자와 여자 중 누가 되느냐의 문제이고 수행성은 행하는 주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상정하고 무언가를 행하는 이가 누구냐의 문제라고 보는 것 이다.7) 즉, 수행성은 동성애와 이성애, 레즈비언과 게이와 같은 이분법적 경계를 허물게 만드는 것이며 담론의 실천에 있어서 진위를 판단하는 것이 아닌, 사회 문화적 문맥에서 의미를 생산하는 측면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정체성은 담론적 구조물이며 그 정체성에 포함될 경계를 확정짓는 것은 정치적인 실천의 문제라는 것을 말하며 젠더의 정체성은 더 이상 생물학적 성을 문화적으로 확장시킨 것이 아니라 이성애라는 개념이 바탕이 된 담론적 실천, 문화적 허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젠더의 표현 뒤에 젠더의 실제적 정체성은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 정체성이란 수행적으로 표현되어지는 그 결과를 의미한다고 말하고 있다.8) 이러한 의미에서 태어날 때 외적으로 보이는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인 젠더의 동일한 결합은 절대적이지 않고 자연적이지도 않다는 것이다. 젠더의 정체성은 개별자에 의해서 경험되는, 또는 반복된 행위들의 수행적 효과(Performative effect)로서 나타난다.
30) 다시 말하면, 여성으로서의 동일시가 곧 남성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또한 여성을 원하는 것이 반드시 남성 정체성의 구성존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성애의 본질은 상상적인 논리, 허구임을 입증하는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서 본 엘사의 젠더는 남성/여성의 이분법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그녀의 섹슈얼리티 역시 이성애/동성애의 구분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즉, 엘사의 젠더는 동성애를 의미하는 레즈비언이나 자매애를 의미하는 이성애자로써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그녀의 수행성에 의해 끊임없이 가변되고 재전유 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배적 규범에는 남자, 백인, 이성애 등이 포함되는데 ’공주와 개구리‘는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후 약 72년이라는 세월이 흘러서야 흑인 여성 캐릭터를 등장시킴으로써 섹스, 인종, 섹슈얼리티의 영역에서의 지배적 규범에 도전하고 있으며, 캐릭터의 성격에서도 여성이 일을 하고 남성은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 역할이 전도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시점에서 ‘겨울왕국’의 엘사는 진정한 동성애의 첫 캐릭터인지 좀 더 면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퀴어이론에서 퀴어란 무엇을 뜻하는가?
이러한 이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1990년대에 이르러 퀴어이론 (Queer Theory)이 등장하게 되었다. ‘퀴어’는 지배적 연설 속에서 ‘성도착자’의 별칭으로서 동성애자를 의미하는 말이었으나 동성애자들 스스로 저항적 용어로 재정의하고 재전유한 어휘이다. 퀴어는 자신이 다르고, 일탈적이며, 이상하고 비정상이라는 사실에 그대로 직면하면서 오히려 그것을 강조하고 비순응적 섹슈얼리티에 대한 당당한 지지를 공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5) 퀴어이론은 동성애, 성 정체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본질론적 관념을 거부하고 섹스(Sex), 젠더(Gender)와 섹슈얼리티 (Sexuality)6)에 대한 본질론적 연계를 탈자연화시킴으로써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고 반복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라는 개념으로 대체하며 남과 여, 이성애와 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하는 것이다.
이성애 제도란?
인류 역사의 문화적 사회적 제도 속에 있는 규범 중 이성애 제도란 남녀의 성애가 유일하게 ‘정상적인’ 유형의 성적, 사회적관계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혹은 분명하게 가정하고 이것을 남녀의 지배 종속적 관계 구축의 장치로서 강제하고 지지하는 법을 의미한다.3) 이러한 제도는 모든 문학과 예술분야에 걸쳐서 남성 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모습 안에 여성은 보조적이고 순종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겨울왕국의 엘사는 어떤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가?
남성 주인공을 만난 여성캐릭터는 키스와 결혼으로 결말 되거나 남성을 위한 희생의 미덕을 보여주는 것 이었다. 하지만 '겨울왕국'의 엘사는 지금까지의 디즈니에서 보여준 남성주의적, 가부장중심의 이성애적 이분법 담론의 캐릭터와는 구분되는 주체적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본 고에서는 섹스와 젠더의 구분을 해체하고 젠더 개념을 수행적이며 유형화된 행동에 의해 구성된 것이고 남/녀, 이성애/동성애의 이분법적 자체를 해체한다는 개념인 퀴어이론을 통하여 엘사 케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21)
김소영 외,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 갈라진 피부 : 에 나타난 여성의 힘과 육체적 훼손, 수잔 화이트 지음, 오영숙 역, 과학과 사상, 1995
데이비드 코에닉, 애니메이션의 천재 디즈니의 비밀, 현대미디어, 1999
재키 울슐라거, 안데르센 평전, 전선화 옮김, 미래M&B, 2006
미셀 푸코, 성의 역사 1, 지식의 의지, 이규현 역, 나남신서, 2004
E.D. 베이커, 프린세스 엠마 (The Frog Princess), 최제니 역, 개암나무, 2007
조현준,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정체성 이론 : 퀴어 정치학과 A. 카터의 서커스의 밤, 한국학술정보, 2007
김지혜, 레즈비언/페미니스트 관점에서 본 서구 레즈비언이론의 발전 과정과 역사적 의의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1998
서성옥, 쥬디스 버틀러의 퀴어이론과 토니 모리슨의 "술라"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양세혁, 캐릭터에 나타난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정신역동,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 37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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