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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512 - 520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mpulsive use of the social media platform, YouTub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uilt a research model that considered how the personality trait perspective(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neuroticism, extraversion, openness) and the use motivation perspectiv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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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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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무엇인가? | Boyd와 Ellison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란 개인이 프로필을 공개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연결을 공유하며, 나아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거나 관련 활동을 하는 개인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웹 기반 서비스라고 정의하였다[1]. 개인방송 플랫폼 기술 기반인 유튜브(YouTube)는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의 합성어로, 누구나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SNS인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다. | |
IT 관련 중독은 어떤 행동특징을 갖는가? | 중독은 특정 행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행동을 의미한다. 특히 IT와 관련된 중독은 몰입, 통제력 상실, 주위에 피해, 지속적 이용과 같은 4가지의 행동 특징을 갖는다[12]. 이러한 중독의 정의와 IT 관련 중독 특징을 유튜브에 적용해 보면, 유튜브 중독이란 먼저 유튜브 사용에 몰입하며 유튜브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유튜브 사용으로 인해 주위에 피해를 입히며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현상으로 규정할 수 있다. | |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의 역사는? | 이용자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동기에 의해 미디어를 이용한다는 접근 방법인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은 개인이 특정 미디어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유용하다. 1959년에 Katz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고, 1963년에 Klapper는 이용과 충족이라는 이름을 명명하였다[16]. 1973년에 카츠 외 2인의 연구자들은 미디어 이용 동기요인으로 인지적 동기, 감정적 동기, 개인적 동기, 사회적 동기, 현실도피적 동기를 제시하였다[17]. 이 이론은 초기에는 대중매체의 이용 동기 연구에 활용되었으나[18], 최근에는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가 출현할 때마다 많이 채택되는 이론으로 자리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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