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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797 - 803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s. In the study,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prototype (HEMU-430X) has a high lateral vibration at low equivalent conicity regardless of the wheel profiles (XP55, GV40, S1002). As wheel wear pr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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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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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고속철도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2004년 상업 운전을 시작한 KTX에서 사용된 기술은? | 국내에서 고속철도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2004년 상업 운전을 시작한 KTX(20량 1편성)의 경우 프랑스 TGV기술이 사용되었다. 이후 고속철도기술의 국산화가 진행되었고 KTX를 기반으로 KTX-산천(10량 1편성)이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2010년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하였다. | |
HEMU-430X의 승차감연구의 결과는? | Sim[2] 등은 HEMU-430X를 동역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차량과 궤도간의 상호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는 UIC518[3]에 의해 평가되었는데, 직선구간에서 최고속도430km/h로 주행 가능하며, 곡선구간에서도 횡압과 탈선계수 등이 기준치 이내로 안정적인 시운전이 가능하리라 예측하였다. | |
HEMU-430X 기반 고속열차의 장점은? | 또한 최고속도 320km/h인EMU-320차량도 2편성(16량)이 발주되어 경부고속선과호남고속선 투입을 목표로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HEMU-430X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국내 동력분산형 고속열차는 추진시스템의 용량 변경에 따라 다양한 운영속도에서의 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C.K. Park, S.S. Kim, K.K. Kim et al., "Optimization of Non-linear Characteristics of the secondary dampers for the High Speed Electrical Multiple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2568-2572, 2009.
UIC,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UIC CODE 518 OR, 2009.
C.S. Jeon, Y.G. Kim, J.H. Park et al.,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30, no.4, pp.1053-1065, 2015. DOI: https://dx.doi.org/10.1177/0954409715576355
EN 14363 : 2005. Railway applications - acceptance of running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testing of running behaviour and stationary tests.
C.S. Jeon,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Enhancement of the Korean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81-87,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10.81
C.S. Jeon, S.S. Kim, S.W. Kim, "A Study on the Ride Quality Enhancement of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1, pp.561-567,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561
Resonate Group Limited. VAMPIRE Pro V6.60 users' manual, 2018.
EN 13715 : 2006. Railway applications - Wheelsets and bogies - Wheels - Tread profile.
C. Huang, J. Zeng, S. Liang, "Carbody hunting investigation of a high speed passenger ca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7, no.8, pp.2283-2292, 2013. DOI: https://dx.doi.org/10.1007/s12206-013-0611-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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