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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및 충주 지역의 수소산업 생태계와 가능성
Hydrogen Industry Ecosystem and Possibilities in Chungbuk and Chungju 원문보기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9 no.1, 2019년, pp.37 - 41  

박준수 (한국교통대학교 기계자동차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has designated the hydrogen industry as one of the three most innovative industries and is making a lot of investment and support. Chungcheongbuk-do and Chungju are developing strategies to foster local industries in line with these government policies. Hyundai Mobis's Chungju pla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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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수소 생산 방식의 경우 LNG, 메탄올, 바이오가스,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개질하여 수소 생산 단가를 크게 낮추는 것이 목표이다. 2023년 수소 생산단가를 4,500원 /kg을 목표로 Multi source 수소 개질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 배관망을 약 30 km를 설치하여 수소 공급시 발생하는 운송료를 크게 낮춰 인근 수소 생산단지에 저렴한 수소 공급체계를 갖추고자 한다.
  • 2023년 수소 생산단가를 4,500원 /kg을 목표로 Multi source 수소 개질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 배관망을 약 30 km를 설치하여 수소 공급시 발생하는 운송료를 크게 낮춰 인근 수소 생산단지에 저렴한 수소 공급체계를 갖추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충북 및 충주시의 수소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수소산업 관련 First Local Government 의 위치를 충북과 충주시가 차지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중기 적으로는 수소 생산 및 공급 인프라 확대를 위해 기존의 LNG 공급망을 활용하여 전국 단위의 수소 공급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수전해 기반의 수소생산 육성 및 해외 CO2 free 수소 수입을 통해 수소 경제를 완성하고자 한다.
  • 수소 인프라 구축은 현대 모비스 충주공장에 수소 공급을 위한 수소 배관망 및 수소 생산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수소 생산 방식의 경우 LNG, 메탄올, 바이오가스,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개질하여 수소 생산 단가를 크게 낮추는 것이 목표이다. 2023년 수소 생산단가를 4,500원 /kg을 목표로 Multi source 수소 개질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 두 기업은 수소 모빌리티 관련 앵커기업의 역할을 하여 관련 협력업체를 인근 지역으로 유치하는 것이다. 특히, 수도권의 자동차 부품공단의 노후화 및 포화로 수도권 인근의 접근성이 높은 충북지역으로 이주할 가능성이 높으며, 입주한 기업에 다양한 세제/행정 지원 및 기술개발 지원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연구센터 및 수소 모빌리티 파워팩 인증센터를 설립하여 입주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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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산업이란? 수소산업이란 수소의 제조⋅포집⋅집제⋅저장⋅ 운반⋅충전⋅연료전지 등 수소 이용과 관련한 산업을 일컫는다. 수소 가치사슬은 수소제조, 저장 및 운반 그리고 이용기술로 연결되어 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란? 2019년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 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차 지원금, 수소스테이션 보급 등 수소 활용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및 수소도시 실증사업과 같이 수소생산-수소 활용까지 이루어지는 수소 에너지 전주기 시장 및 기술형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수소경제 및 기술을 선도를 위해 한 노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수소 활용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 수소경제의 장점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및 기술을 선도하는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2018년 수소경제를 3대 혁신 성장축으로 선정하고, 민관 합동으로 기술개발 및 시장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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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1. 정부 관계부처 합도,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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