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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주문결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rder Settlement Syste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6, 2019년, pp.1181 - 1186  

김동현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최병현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반재훈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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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패스트푸드점,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도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주문하고 결제하는 모습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팔을 사용하는데 불편한 장애인과 휠체어에 앉아 있는 장애인들은 그래픽 버튼을 눌러 사용하기가 어렵고, 노인들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인지능력이 떨어져 사용하기에 불편함을 느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가 키오스크와 상호작용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각적인 명령요소에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성적 명령요소를 추가하여 키오스크에서 음성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주문결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 have been able to quickly order and pay with kiosks even at fast food restaurants, small private restaurants and cafes. However, people with disabilities who are uncomfortable with their arms and who are sitting in wheelchairs are difficult to use by pressing graphical buttons to use k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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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키오스크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노인 그리고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기 힘든 장애인들이 그래픽적인 버튼요소를 눌러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구글 홈의 음성 인식 기술을 이용해 키오스크를 조작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사용자가 구글 홈을 이용해 명령을 전달하면,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인 Dialogflow가 명령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대답을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전달하고, 주문결제서버에서 명령이 자동적으로 수행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키오스크와 상호작용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각적인 명령요소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추가하여 키오스크에서 음성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주문결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소외계층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 주문결제 시스템의 개념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키오스크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때 도움을 주는 시각적인 요소에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성적 요소를 추가하여 음성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에서 관리자는 각 사업장에 맞게 설정(주문객체, 수량, 가격)을 등록하며, 상황에 따라 수정과 삭제가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키오스크와 상호작용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각적인 명령요소에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성적 명령요소를 추가하여 키오스크에서 음성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주문결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시스템은 인공지능 스피커인 구글 홈(Google Home)과 머신러닝을 통해 자연어처리를 수행하는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인 Dialogflow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 [5]에서는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에서 음성정보와 시각정보 간의 정보 분배에 따른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정보와 시각정보를 활용한 정보 분배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이 필수적이며 개발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사용성 평가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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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alogflow란? Dialogflow는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로 자연어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자언어 파서로서 고품질의 대화식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6]. 주요 구성 요소인 인텐드는 대화를 처리하는 기본 단위로 사용자가 표현식을 쓰거나 말하면 Dialogflow는 자연어 파싱을 통해 일치하는 인텐드를 찾아 주요 파라메터를 추출 하여 연결된 외부서비스를 웹후크로 실행한다.
기존 키오스크의 문제점은? 기존의 키오스크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노인 그리고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기 힘든 장애인들이 그래픽적인 버튼요소를 눌러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구글 홈의 음성 인식 기술을 이용해 키오스크를 조작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노인이나 장애인이 키오스크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키오스크와 상호작용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각적인 명령요소에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성적 명령요소를 추가하여 키오스크에서 음성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주문결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시스템은 인공지능 스피커인 구글 홈(Google Home) 과 머신러닝을 통해 자연어처리를 수행하는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인 Dialogflow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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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Information Culture Agency, "Investigation on the Information Disparity in 200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9. 5 

  2.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1 Survey on the Elderl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11 

  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A Survey on the Digital Information Gap on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of the Disabled, the Elderly, Farmers, and Low-income Groups,"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10 

  4. E. Lee, "Design of Voice Interactive Interface through Analysis of Initial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Speaker",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19. 

  5. H. Chun, "Ease of Use Evaluation of Information Distribution between Voice Information and Visual Information in Artificial Intelligence Smart Speake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Visual Science, Hongik University, 2019. 

  6. Dialogflow, "https://cloud.google.com/dialogflow", Google Cloud Service, 2019 

  7. J. Cho, "Performance Comparison Analysis of AI Supervised Learning Methods of Tensorflow and Scikit-Learn in the Writing Digit Dat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4, 2019, pp. 701-706. 

  8. H. Kim, K. Noh, S. Ahn, and O. Kwon, "Technology Convergence Map Creation and Country Profile Analysis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2017, pp. 139-146. 

  9. S. Lee and H. Yun "A study on big data information system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 filmmaker and focusing on movie case analysis of 10 million viewe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2, 2019, pp. 377-388. 

  10. C. Oh, "Influence of Personal Communication Propensity and Perception of AI Speaker on Intention to Use AI Speaker,"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2018. 

  11. D. Kim, "Methods for Improving Acces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in 'Kiosks', National Assembly Legislative Survey, Nov.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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