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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맞춤 능동적 상호작용의 AI스피커 개발
Development of AI Speaker with Active Interaction Customized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6, 2020년, pp.1223 - 1230  

정재헌 (동서대학교) ,  장지훈 (동서대학교) ,  문미경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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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AI스피커는 일상적으로 사람과 사람 간에 이루어지는 대화보다는 사용자의 명령어에 반응하는 형태이다. 독거노인이 먼저 얘기를 하지 않으면 AI스피커의 사용성은 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맞춤 능동적 상호작용의 AI스피커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본 스피커는 독거노인의 움직임과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말을 걸어줄 수 있으며, 대화의 내용에 맞는 감정표현을 디스플레이 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AI스피커를 의인화하게 되어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감성 대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aging of the population, the number of the elderly is increasing, and the nuclear family is rapidly progressing. Today's AI speakers respond to user's commands rather than conversations that occur on a daily basis. If the elderly living alone do not talk first, the usability of the AI s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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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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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I스피커에 IoT기술을 접목하여 고령자 맞춤의 능동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AI 스피커의 개발 내용에 대하여 기술한다. 본 스피커는 독거노인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대화를 걸어줄 수 있으며, 대화의 내용을 분석하여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를 디스플레이 시킬 수 있다.
  • 본 논문은 AI스피커에 IoT기술을 접목하여 고령자 맞춤의 능동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AI스피커의 개발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AI스피커는 사용자가 요청하는 명령에 답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말을 걸어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I스피커에 IoT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가 있는 공간의 날씨 정보, 온도, 습도, 움직임 정보 등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사용자 요구에 맞춤 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AI 스피커에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감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을 3D로 나타냄으로써 친근함과 시각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 따르면, 음성을 기반으로 하는 AI스피커의 경우, 인간과 같은 감정표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하였고, 부정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긍정적인 감정을포함하는 표현에 선호를 보인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AI스피커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연구에서는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감정표현이나타날 수 있는 AI스피커의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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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ral Welfare Foundation, "Lonely old man living alone, It's a problem before us.", URL: http:://www.miral.org 

  2. J. H. Jang and D. Y. Ju, "Usability Test of Emotional Speech from AI Speaker," In Proc. of Conf. on The HCI Society of Korea, Jeju, Korea, Feb. 2019, pp. 705-712. 

  3. H. Yoon, "AI Speaker Trend,"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8, no. 10, Oct. 2019, pp. 16-21. 

  4. C. H. Ban, D. H. Kim, and B. Y. Cho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rder Settlement Syste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6, Dec. 2019, pp. 1181-1186. 

  5. H. W. Kim, K. R. Noh, O. J. Kwon, and S. J. Ahn, "Technology Convergence Map Creation and Country Profile Analysis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Feb. 2017, pp. 139-146. 

  6. H. Lee, C. H. Cho, S. Y. Lee, and Y. H. Keel, "A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of and Use Motiv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Speaker,"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3, Mar. 2019, pp. 138-154. 

  7. S. Yoon and K. Hea, "A Study on the Direction of AI Speaker Conversation Interaction for Middle-aged Elderly," In Proc. of Conf. on The Korea Contents Societys, Seoul, Korea, May 2019, pp. 23-24. 

  8. C. W. Kim, S. B. Kim, and K. P. Lee, "Uncover adoption pattern of AI speaker via Google Home, Amazon Echo, SK NUGU," In Proc. of Conf. on KSDS(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Seoul, Korea, June 2017, pp. 158-159. 

  9. J. Ahn, Y. Kang, and G. Kim, "A Study on User Preference according to the types of answer in Emotional Conversation with AI speaker," In Proc. of Conf. on KSDS, Ilsan, Korea, Nov. 2019, pp. 227-228. 

  10. S. J. Kim, J. Park, W. Jo, and M. H. Yeoun, "Proactive Dialogue Attempts and Memory of Users Personal Taste to Improve Persistent Usage of AI Speaker," In Proc. of Conf. on KSDS, Ilsan, Korea, May 2019, pp. 76-77. 

  11. Y. Lee and D. Cho, "Factors that Affect User Satisfaction toward Continuous Usage of AI Speakers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Attachment," J. of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vol. 63 no. 0, 2019, pp. 87-100. 

  12. G. Y. Noh, D. J. Park, and H. J. Jang, "An Experimental Study of User Experience for 3D Video Game: Presence, Arousal, Recognition Memory, and Brain Activity Pattern," J.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31 no. 2, June 2014, pp. 45-83. 

  13. T. E. Kim, "A study on the Fabrication of Mixed Reality Content with Coloring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4, Aug. 2019, pp. 737-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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