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s of Music Interventions on the Psychological and Emotional Well-Being of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6 no.2, 2019년, pp.79 - 108  

윤은정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치료학전공) ,  박혜영 (고신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음악치료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재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인터넷 중독 관련 연구들이 발표되기 시작한 1995년부터 2018년까지 인터넷 중독 청소년 관련 음악중재 문헌을 대상으로 9개의 전자데이터베이스에서 인터넷 중독 청소년 관련 용어, 음악중재 관련 용어, 심리정서변인 관련 용어를 조합하여 검색하여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9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 대상의 연구 비중이 높았고, 중학생을 남녀 혼합 형태로 진행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심리적 변인에서 자기통제력이나 불안을 목표로 하여 자기표현을 위해 대중가요를 활용한 송라이팅을 집단형태로 시행한 연구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중재 논거에 대한 분석 결과는 적절한 논거를 제시한 연구가 제한적임을 보여주고 있어 음악중재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가 추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 청소년 대상 심리·정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 중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music interventions on the psychological and emotional well-being of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databases were searched for combinations of terms related to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and related disord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국내·외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볼 때, 인터넷 중독 청소년 대상 음악중재 연구별 특성과 목표 및 결과, 중재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현존하는 연구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인 치료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재효과에 미치는 주요 변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재효과에 미치는 주요 변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 관련 연구가 발표되기 시작한 1995년부터 2018년까지 연구 가운데 인터넷 중독 청소년 대상의 음악치료 중재연구가 게재된 2005년부터 2018년까지의 총 9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재효과에 미치는 주요 변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 청소년 대상 심리·정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중재 연구를 총 9편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여 연구유형과 연구대상별 분포와 세션의 특성 등을 살펴보았고, 중재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따른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 특히 단지 8개의 문헌만이 음악 선곡의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음악과 중재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구체화한 연구가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치료적 목표에 부합한 음악의 사용과 그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명확한 논거 기술을 위해 음악 중재 보고의 지침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의 설계 및 평가 틀을 살펴본 Campbell 외(2000)의 연구에서도, 건강과 관련한 중재 결과를 평가할 때 이러한 변화에 대한 명백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효과적이라 평가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헌은 Chae, Jeon, & Kim(2016)의 중재연구에서 사용한 질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문헌의 질을 평가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은 유․무선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이용에 대한 금단․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한다(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4). 인터넷 중독에 대한 진단 명칭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진단 기준 역시 명확하지 않다.
음악중재 세션형태에서는 개별보다 집단이 많은 이유는? 연구의 일반적 특성 중 음악중재 세션형태에서는 개별보다 집단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음악이 집단 안에서 각 개인 간의 역할과 상호 역동성을 더욱 강화시키므로, 집단형태의 중재에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으며, 음악적 환경 안에서 치료사와의 관계 및 참여자들과의 관계를 경험할 수 있다는 집단 음악치료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Yoon &Park, 2018). 실제로 청소년 대상 음악중재에서는 참여자의 의사결정과 표현, 상호적 교류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Krüger & Stige, 2015).
중재방법으로 송라이팅이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게 나타난 영향은 무엇인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 대상 음악중재 연구의 결과, 음악치료 중재 후 사후검사에서 인터넷 중독성 감소와 목표로 하는 종속변인들의 정적 행동이 증가하며, 문제 행동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방법으로 송라이팅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중독성 점수를 감소시키고 충동성과 불안을 감소시켰으며, 긍정적 자기인식 변화와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켰다. 집단음악치료는 자기통제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감소,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을 감소시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R)). Arlington, V. 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 Baker, F. A., Gleadhill, L. M., & Dingle, G. A. (2007). Music therapy and emotional exploration: Exposing substance abuse clients to the experiences of non-drug-induced emotions. The Arts in Psychotherapy, 34(4), 321-330. 

  3. Campbell, M., Fitzpatrick, R., Haines, A., Kinmonth, A. L., Sandercock, P., Spiegelhalter, D., & Tyrer, P. (2000). Framework for design and evaluation of complex interventions to improve health. British Medical Journal, 321(7262), 694-696. 

  4. Chae, M.-O., Jeon, H. O., & Kim. A. (2016). A systematic review of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 for depression in Korean middle-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3), 638-651. 

  5. Dingle, G. A., Gleadhill, L. M., & Baker, F. A. (2008). Can music therapy engage patients in group cognitive behaviour therapy for substance abuse treatment? Drug and Alcohol Review, 27(2), 190-196. 

  6. Du, Y. S., Jiang, W., & Vance, A. (2010). Longer term effect of randomized, controlled group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for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t students in Shanghai.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4(2), 129-134. 

  7. Freed, B. S. (1987). Songwriting with the chemically dependent. Music Therapy Perspectives, 4(1), 13-18. 

  8. Gardstrom, S. C., Bartkowski, J., Willenbrink, J., & Diestelkamp, W. S. (2013). The impact of group music therapy on negative affect of people with co-occurring substance use disorders and mental illnesses. Music Therapy Perspectives, 31(2), 116-126. 

  9. Gu, E. J. (20013).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self-disclosure, social support and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0.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2). 10%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are using smart phone 'more than 5 hours daily' Retrieved from_http://www.goe.go.kr/edu/bbs/selectBbsView_new.do?menuId050030000000000&bbsMasterIdBBSMSTR_000000000163&bbsId70820 

  11. Higgins, J. P., & Green, S. (Ed.). (2011).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Chichester, UK: John Wiley & Sons, Ltd. 

  12. Hwang, E.-Y. (2012). A meta analysis of group music therapy with adolescent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9(2), 1-17. 

  13. Joo, A. R., & Park, I. H. (2005). The difference of levels of internet-computer game addiction, stress and empowerment in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7(2), 37-57. 

  14. Ju, E.-H. (2018).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for patients with addictive disorders (Unpublished ma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5. Kadushin, A. (1980). Child welfare services (3rd ed.). NY: Colombia University. 

  16. Kang, M. J., Shin, E. K., & Kim, S. A. (2015). Analyses of research tren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usage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of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2), 95-144. 

  17. Kim, H.-J., & Cho, B.-H. (2003).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5-6th yea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6(2), 97-110. 

  18. Kim, H. K. (2000). Influences of TV-music to young man. Music and Korea, 19, 244-266. 

  19. Kim, H.-Y., & Cho, M.-K. (2015). Meta-analysis of interment addiction treatment programs for adolesc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43(2), 89-118. 

  20. Kim, Y. J. (2002). Development of adolescent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and psychosocial vulnerability fa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1. Kruger, V., & Stige, B. (2015). Between rights and realities-music as a structuring resource in child welfare everyday life: A qualitative study.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24(2), 99-122. 

  22. Kwon, E. J., & Jang, S. O. (2016).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treatment program for adolescents on reducing addic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48, 105-129. 

  23. Lee, E.-H., & Bang, S.-A. (2012). The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gram on self efficacy of juvenile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 2520-2527. 

  24. Lee, H.-C., & Ahn, C.-Y.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7(3), 463-486. 

  25. Lee, J.-K., & Kang, G.-M., (2015).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youth internet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3) 101-120. 

  26. Lee, M.-H., & Lee, S.-H. (2017). Effects of korean medicine music therapy on anxiety, anger expression, and concentration of smart phone addicted adolescents.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30(3), 133-141. 

  27. Lee, M.-J. (2009). Songwriting on emotional self-conception for internet game addiction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8. Lee, Y. M. (2005). A study on songwriting technique for reduction the impulsiveness and anxiety of among the game addiction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9. Lee, Y. M., & Choi, H. S. (2018). Systematic review of mental health interventions designed for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7(2), 159-169. 

  30. Mays, K. L., Clark, D. L., & Gordon, A. J. (2008). Treating addiction with tunes: A systematic review of music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patients with addictions. Substance Abuse, 29(4), 51-59. 

  31. Miranda, D., & Claes, M. (2009). Music listening, coping, peer affiliation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Psychology of Music, 37(2), 215-233. 

  3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4).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executive summary. Retrived from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99870&bcIdx20773&parentSeq20773 

  3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Retrived from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20876&parentSeq20876 

  34. Oh, H. Y., Lee, Y, H., & Kim, K. M. (2011). The effect of residential treatment for adolescents with severe internet addi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2), 207-239. 

  35. Park, H.-J. (2019).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the stress coping, positive psychology, problematic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problematic smartphone 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36. Park, S.-J. (2017). Study on the perception of musical genre and satisfaction of general music class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7. Park, Y.-G. (2015).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emotional expression and social skills improvement for youth internet addiction,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9(2), 20-30. 

  38. Rim, H. J. (2009).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on enhancement of self-esteem of internalized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9. Rinehart, M. R. (2015). Clinical efficacy of music therapy in addiction counseling: A systematic review. Western Michigan University Graduate College. 

  40. Robb, S. L., & Carpenter, J. S. (2009). A review of music-based intervention reporting in pediatrics.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4(4), 490-501. 

  41. Ryu, J.-A., & Kim, K.-W. (2004). An analysis of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1), 65-80. 

  42. Saarikallio, S., & Erkkila, J. (2007). The role of music in adolescents' mood regulation. Psychology of Music, 35(1), 88-109. 

  43. Shin, H.-K., Lee, M. S., & Kim, H. G. (2011). An empirical study on mobile usage behavior: Focusing on smartphone usage addiction. Informatization Policy, 18(3), 50-68. 

  44. Silverman, M. J. (2012). Effects of group songwriting on motivation and readiness for treatment on patients in detoxification: A randomized wait-list effectiveness study. Journal of Music Therapy, 49(4), 414-429. 

  45. Suh, K. H., & Park, J. Y. (2012). Relationships between the use of music, addiction to internet game, and stress responses among mal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01-117. 

  46. World Health Organization(WHO) (2019). ICD-11 for mortality and morbidity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icd.who.int/browse11/l-m/en#/http://id.who.int/icd/entity/1448597234 

  47. Yeo, J.-Y. (2012). The effect of music therapy activities on resilience of internet addicte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14(1), 21-40. 

  48. Yoon, E.-J., & Park, H.-Y. (2018). Effects of group music activity on anger management and self-efficacy i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orrectional Discourse, 12(2), 111-134. 

  49. Young, K. S. (2004).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John Wiley. 

  50. Yun, J. R. (2014). Juvenile offenders experience of music therapy within the framework of self-determination: A modified grounded theory study.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1(1), 63-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