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gram on Self Efficacy of Juvenile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520 - 2527  

이은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방성아 (동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인터넷 게임중독 자가진단용 척도검사에서 게임중독으로 판정된 K시 K청소년 지원센터의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를 이용하는 중학교 1-2학년 청소년 9명이다. 연구대상에 대해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 설계방식을 적용하여 주 2회 50분씩 10회기 동안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의 실시 후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음악치료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할 시 유의점 및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e the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gram on self efficacy of juvenile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The study was carried out with 9 juveniles who were belonging to a dangerous user group and a warning user group in the internet addiction observer index,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음악치료프로그램은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추후 학교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요즘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게임 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그들의 게임중독에 대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음악의 한 장르인 대중가요를 이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대중음악을 이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 방식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실험연구이다. 이를 위해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 자가진단용척도 검사에서 인터넷 중독으로 진단된 K시 K청소년 지원센터의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를 이용하는 중학교 1-2학년 남학생 9명을 대상으로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후에 나타난 자기효능감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다섯째,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동안만의 한시적인 변화가 아니라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 실생활에서의 전이가 일어났는지에 달려 있을 것이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종결 후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의 추후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사람들은 좌절과 실패를 경험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조절 체계를 움직이며 행동 상황을 선택하려 하는데, 이때 어떤 상황을 선택하는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가 바로 개인의 자기효능감이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과 신념을 뜻한다[2]. 현실 생활에서의 자신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 실패와 좌절을 현실 생활에서 해결하고 충족 받으려고 노력하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을 뛰어넘는 위협적인 상황을 무서워하고 피하려하며 자신이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만을 선택하고 행동하려 한다[3].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약물이나 상담치료보다 효과적인 개입인 이유는 무엇인가?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음악이라는 치료적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큰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받아들이기 쉬워, 은둔과 폐쇄성이 짙은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다. 기존의 약물이나 상담에 의존했던 치료들보다 음악에 민감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음악치료는 부작용의 위험이 적고, 음악 안에서 변화하는 자신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8]. 음악 활동을 통한 성공적인 경험은 자기 속의 긍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고[9], 함께 활동을 하는 치료사나 다른 그룹원들 앞에서 자신의 음악을 표현하고 이를 지지받을 수 있는 경험은 내담자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해 시력 및 신체 건강의 저하, 학업소홀과 성적 저하 그리고 높은 결석률의 문제들을 야기 시킨다. 또한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은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면서 현실 생활에서의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잃고 현실 생활 속에서의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되며, 인터넷 가상공간에서의 허위 자기-실현(pseudo-self-actualization)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충족 받지 못한 기본적 욕구들을 채우려 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im, Hye-on & Kim, Seong-Hye, The Effect of the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Internal control, and addictive Internet Use of the Internet-Addic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Mokpo National University. Vol. 18(1), 11-22, 2006. 

  2.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erentice-hall, 1986. 

  3. Bandura, A, Self- 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1977. 

  4. Song, Won-you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n the Addictive Use of Internet,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1998. 

  5.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6. Eu, Ki-Jun, Types of youth's addiction to computer and their overall issues, Reference materials for the 19th presentations of study on special counseling cases.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0. 

  7. Song, Won-you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n the Addictive Use of Internet,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1998. 

  8. Park, Su-Jung, Use of Song Psychotherapy and quantitative approaches, Music Therapy Program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2. 

  9. Kadushin, A., Child Welfare Services 3rd ed, New York: colombia university, 1980. 

  10. Gaston. E. T., Music in Therapy, New York: Macmillan, 1968. 

  11.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12. Lee, Young-Mi, A Study on Songwriting Technique for Reduction The Impulsiveness and Anxiety of Among The Game Addiction Adolescent, Music Therapy Program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hwa Woman's University, 2005. 

  13. Seo, Seung-Mi,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ol. 2(2), 1-14, 2005. 

  14. Young, K. S.,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n the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 Inc, 1998. 

  15. Kim, Ah-Young,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2), 1-19, 1997. 

  16.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17.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18. Lee, Mi-Jung, Songwriting on Emotional Self-Conception for Internet Game Addiction Adolescent,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19.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20. Koo, Sae-Rom, Musical Instrumental Playing Activity using Blues Music Structure for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Depressive Tendencies,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7. 

  21.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22. Cha, Eun-Sun, The Effect of Group Music on the Emotional Stabilisation and the Self-Efficacy of Juvenile Delinquents, Major Course in Music Therapy Department of Art Therapy Graduate School of East-West Complementary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