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520 - 2527
이은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방성아 (동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e the effectiveness of music therapy program on self efficacy of juvenile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The study was carried out with 9 juveniles who were belonging to a dangerous user group and a warning user group in the internet addiction observer index,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이란? | 사람들은 좌절과 실패를 경험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조절 체계를 움직이며 행동 상황을 선택하려 하는데, 이때 어떤 상황을 선택하는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가 바로 개인의 자기효능감이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과 신념을 뜻한다[2]. 현실 생활에서의 자신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 실패와 좌절을 현실 생활에서 해결하고 충족 받으려고 노력하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을 뛰어넘는 위협적인 상황을 무서워하고 피하려하며 자신이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만을 선택하고 행동하려 한다[3]. | |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약물이나 상담치료보다 효과적인 개입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음악이라는 치료적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큰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받아들이기 쉬워, 은둔과 폐쇄성이 짙은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다. 기존의 약물이나 상담에 의존했던 치료들보다 음악에 민감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음악치료는 부작용의 위험이 적고, 음악 안에서 변화하는 자신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8]. 음악 활동을 통한 성공적인 경험은 자기 속의 긍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고[9], 함께 활동을 하는 치료사나 다른 그룹원들 앞에서 자신의 음악을 표현하고 이를 지지받을 수 있는 경험은 내담자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해 시력 및 신체 건강의 저하, 학업소홀과 성적 저하 그리고 높은 결석률의 문제들을 야기 시킨다. 또한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은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면서 현실 생활에서의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잃고 현실 생활 속에서의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되며, 인터넷 가상공간에서의 허위 자기-실현(pseudo-self-actualization)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충족 받지 못한 기본적 욕구들을 채우려 한다[1]. |
Kim, Hye-on & Kim, Seong-Hye, The Effect of the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Internal control, and addictive Internet Use of the Internet-Addic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Mokpo National University. Vol. 18(1), 11-22, 2006.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erentice-hall, 1986.
Bandura, A, Self- 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1977.
Song, Won-you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n the Addictive Use of Internet,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1998.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Eu, Ki-Jun, Types of youth's addiction to computer and their overall issues, Reference materials for the 19th presentations of study on special counseling cases.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0.
Song, Won-you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n the Addictive Use of Internet,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1998.
Park, Su-Jung, Use of Song Psychotherapy and quantitative approaches, Music Therapy Program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2.
Kadushin, A., Child Welfare Services 3rd ed, New York: colombia university, 1980.
Gaston. E. T., Music in Therapy, New York: Macmillan, 1968.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Lee, Young-Mi, A Study on Songwriting Technique for Reduction The Impulsiveness and Anxiety of Among The Game Addiction Adolescent, Music Therapy Program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hwa Woman's University, 2005.
Seo, Seung-Mi,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ol. 2(2), 1-14, 2005.
Young, K. S.,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n the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 Inc, 1998.
Kim, Ah-Young,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2), 1-19, 1997.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Lee, Mi-Jung, Songwriting on Emotional Self-Conception for Internet Game Addiction Adolescent,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Ju, Hae-Yoon, A Case Study on Improvis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elf-Efficacy in Internet-Addicted Teenager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8.
Koo, Sae-Rom, Musical Instrumental Playing Activity using Blues Music Structure for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Depressive Tendencies,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7.
Kim, Seon-Mi, Music Therapy Activities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Runaway Adolescents, Major in Music Therap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4.
Cha, Eun-Sun, The Effect of Group Music on the Emotional Stabilisation and the Self-Efficacy of Juvenile Delinquents, Major Course in Music Therapy Department of Art Therapy Graduate School of East-West Complementary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