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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4, 2019년, pp.19 - 24
송준태 (국방과학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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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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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부양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공기부양선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영국 Christopher Cockerell경(卿)이 1959년 5월 세계최초로 유인시험선을 건조하여 49노트의 속력으로 시험항해에 성공함으로써 실용화되었다. 공기부양선은 수륙양용 공기부양선(Air Cushion Vehicle 또는 Hovercraft)과 수상전용 공기부양선(또는 표면효과선, Surface Effect Ship)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그림에 제시한 바와 같이,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은 선체하부의 공기부양실을 유연한 재질의 스커트(Skirt)가 감싸고 있어, 부양팬에 의해 공급된 공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압력으로 선체가 부상(浮上)하게 되고, 이 때문에 수상이나 평평한 늪지대 및 육상에서 운항할 수 있다. | |
1987년 한국해군이 영국교관을 초청하여 공기부양정의 조종훈련 교육을 실시한 까닭은 무엇인가? | 한국해군은 영국교관을 초청하여 정장 등 승조원들에게 약 2개월간 조종훈련 교육을 이수시킨 후 실제 운용을 하였다. 이는 12M급 및 15M급 공기부양선의 운용경험을 통해, 고속으로 항주하는 공기부양선을 안전하게 조종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처럼 체계적인 조종훈련이 필수적 조건이라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었다. LSF-I급 고속상륙정은 최대속력이 60 노트를 상회했으며 남해 및 서해 해역에서 각종 합동작전을 수행하였다. | |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의 운행원리는 무엇인가? | 공기부양선은 수륙양용 공기부양선(Air Cushion Vehicle 또는 Hovercraft)과 수상전용 공기부양선(또는 표면효과선, Surface Effect Ship)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그림에 제시한 바와 같이,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은 선체하부의 공기부양실을 유연한 재질의 스커트(Skirt)가 감싸고 있어, 부양팬에 의해 공급된 공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압력으로 선체가 부상(浮上)하게 되고, 이 때문에 수상이나 평평한 늪지대 및 육상에서 운항할 수 있다. 선체가 부상하게 되므로 공기 프로펠러로 추진하게 되는데, 선체저항이 대폭 감소되므로 고속 발휘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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