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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및 해상무기 연구개발 이야기 (4)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4, 2019년, pp.19 - 24  

송준태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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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글에서 이미 소개한 바와 같이, 나는 수중익선과 고속 활주선의 개발건조에 참여하는 행운을 가졌는데, 이에 더하여 1984년 국내 최초 50노트급 수륙양용 공기부양선 개발건조에도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국내 최초로 50노트급 고속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을 개발건조하는 과정에서 내가 겪었던 얘기를 중심으로, 한국해군 대형수송함 독도함에 탑재된 LSF-II급 고속상륙정을 개발건조하기까지 국내개발 공기부양선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우리나라 조선산업 및 방위산업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특수선형 선박에 대해 체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여건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이 자리를 빌려 함께 고민하며 지혜를 모아갈 것을 호소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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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부양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공기부양선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영국 Christopher Cockerell경(卿)이 1959년 5월 세계최초로 유인시험선을 건조하여 49노트의 속력으로 시험항해에 성공함으로써 실용화되었다. 공기부양선은 수륙양용 공기부양선(Air Cushion Vehicle 또는 Hovercraft)과 수상전용 공기부양선(또는 표면효과선, Surface Effect Ship)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그림에 제시한 바와 같이,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은 선체하부의 공기부양실을 유연한 재질의 스커트(Skirt)가 감싸고 있어, 부양팬에 의해 공급된 공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압력으로 선체가 부상(浮上)하게 되고, 이 때문에 수상이나 평평한 늪지대 및 육상에서 운항할 수 있다.
1987년 한국해군이 영국교관을 초청하여 공기부양정의 조종훈련 교육을 실시한 까닭은 무엇인가? 한국해군은 영국교관을 초청하여 정장 등 승조원들에게 약 2개월간 조종훈련 교육을 이수시킨 후 실제 운용을 하였다. 이는 12M급 및 15M급 공기부양선의 운용경험을 통해, 고속으로 항주하는 공기부양선을 안전하게 조종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처럼 체계적인 조종훈련이 필수적 조건이라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었다. LSF-I급 고속상륙정은 최대속력이 60 노트를 상회했으며 남해 및 서해 해역에서 각종 합동작전을 수행하였다.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의 운행원리는 무엇인가? 공기부양선은 수륙양용 공기부양선(Air Cushion Vehicle 또는 Hovercraft)과 수상전용 공기부양선(또는 표면효과선, Surface Effect Ship)으로 나누어진다. 아래 그림에 제시한 바와 같이, 수륙양용 공기부양선은 선체하부의 공기부양실을 유연한 재질의 스커트(Skirt)가 감싸고 있어, 부양팬에 의해 공급된 공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압력으로 선체가 부상(浮上)하게 되고, 이 때문에 수상이나 평평한 늪지대 및 육상에서 운항할 수 있다. 선체가 부상하게 되므로 공기 프로펠러로 추진하게 되는데, 선체저항이 대폭 감소되므로 고속 발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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