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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사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cuba Div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4, 2019년, pp.1327 - 1337  

신명수 (숭실대학교) ,  오경아 (숭실대학교) ,  박성준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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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사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의 스쿠버다이빙장의 스쿠버모집단으로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되어졌다고 판단한 46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54부의 자료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SPSS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 서비스품질 중 시설(β=.349), 프로그램(β=.340)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의 설명력을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품질의 전체 변량 중 약 47%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 서비스품질 중 비용(β=.215), 프로그램(β=.442)이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재구매의 설명력을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품질의 전체 변량 중 약 5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만족(β=.555)은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에 대한 재구매의 설명력을 살펴보면, 전체 변량 중 약 55%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education service in scuba diving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buy again. Scuba of scuba diving in Seoul was selected as a population and a total of 2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using the "conven-ence s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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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도 그리고 재구매의사의 연구는 스쿠버다이빙의 저변확대를 위한 질 높은 교육 서비스의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고객 유지 및 유치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그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재구매의사의 관계를 파악하고 세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도 그리고 재구매의사의 연구는 스쿠버다이빙의 저변확대를 위한 질 높은 교육 서비스의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고객 유지 및 유치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그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재구매의사의 관계를 파악하고 세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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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쿠버다이빙에서 다이빙의 바다 수심은 어떤 것에 따라 결정되는가? 특히 스쿠버다이빙에 있어 서비스품질 중 교육 서비스품질의 제공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스쿠버다이빙은 다이버의 초급, 중급, 상급 수준에 따라 다이빙의 바다 수심이 결정된다. 이에 따라 스쿠버다이빙 교육은 바다 수심에 따른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준별 자격증 교육 과정이 이루어진다.
서비스품질 중 교육 서비스품질의 정의는 무엇인가? 서비스품질 중 교육 서비스품질은 교육적 목적달성과 관련된 유·무형의 서비스를 공급자가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의 정신적, 물질적 만족을 가능하게 해주는 총제적 활동이라고 정의 하였다[13].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사 관계를 규명한 결과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이에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사 관계를 규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 서비스품질 중 시설, 프로그램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쿠버다이빙시설에 대해 질 높은 환경시설의 제공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 서비스품질 중 비용, 프로그램이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쿠버다이빙의 높은 가격의 제약 요인이 있지만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서비스 제공은 회원들의 재방문과 재구매의 행동을 도출할 것이다. 이에 지도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만족은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쿠버다이빙의 고객 유치와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질 높은 서비스품질을 개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여가생활의 형태와 여가생활의 다양화, 전문화 되어가는 고객들의 욕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지속적으로 스쿠버다이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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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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