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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역할 책임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행 차이
Differences Between Parental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Parental Role Responsibilities for Children Enrolled in Preschool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6, 2019년, pp.1 - 19  

황옥경 (서울신학대학교 보육학과) ,  정연아 (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송미령 (한양대학교한국교육문제연구소) ,  명준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level of parental perceptions and practices on parental role responsibilities for children enrolled in preschools and to verify the differences. Methods: A total of 301 parents whose children were attending preschool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colle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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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길버트 연구에도 적용한 부모책임의 의미는? 본 연구는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부모로서의 역할 방기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인지를 파악하고, 만일 정말 그렇다면 지원책을 내놓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부모책임’을 아동보호 서비스와 연관해서 부모의 법적책임과 의무의 범주에서 논의하는 일부 선진국가의 접근법과는 달리, 부모로서의 양육 역할에 대한 책임으로 ‘부모책임’의 의미를 규정하였다. 부모의 양육 역할 책임이라는 개념은 길버트의 연구(Gilbert & Hanson, 1983)에서도 적용되었다.
보육의 국가책임론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가장 지배적인 담론 중의 하나는 영유아양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부각하기 위해서 사용된 ‘보육의 국가책임론’이 부모의 양육 역할 책임에 커다란 혼선을 주었다는 것이다. 어린이집 원장이나 교사들은 부모라면 당연히 살펴야 할 영유아의 건강, 위생 영역까지 교사에게 떠넘기는 부모가 증가하고 있다고 곤혹스러워 한다(아시아 경제, 2013). 또한 양육의 일차적 책임을 교사에게 떠넘기려고 하는 게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게 하는 부모도 있다고 하소연 한다. 부모와 교사 간에 영유아 양육에서의 역할 책임 공방이 벌어지기도 한다.
부모의 양육 역할 책임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보면? 부모의 양육 역할 책임이라는 개념은 길버트의 연구(Gilbert & Hanson, 1983)에서도 적용되었다. Gilbert와 Hanson(1983)은 부모의 양육 역할 책임을 크게 세 가지로 범주화하였는데, 자녀의 교육 역할,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해주는 보호 역할, 가족 및 사회와 자녀와의 관계를 중재해주는 사회화 역할이다. 또한 이를 다시 인지, 정서, 사회성, 신체발달을 돕는 일, 규범과 사회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일, 가족공동체 의식과 가풍을 심어주는 일 등 13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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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소영, 송효진, 선보영 (2016).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 김영주, 이경화 (2015). 유아교사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과정: 근거이론적 접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237-260. doi:10.14698/JKCCE.2015.11.237. 

  3.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4. 나석희, 이현진 (2012). 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경험과정에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6(1), 69-94. 

  5. 문무경, 조숙인, 김정민 (2016). 한국인의 부모됨 인식과 자녀양육관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6. 문무경, 최윤경 (2011).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 방안 연구.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육아정책연구소. 

  7. 서울특별시.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3. 11). 어린이집이용학부모 에티켓. http://www.seoulwomen.or.kr/c2/sub1_1_view.jsp?regNo1385445444608&nowPage0&keyField&keyWord&orderDATA_REG_NO&orderDirdesc&mTitle에서 2019년 7월 12일 인출 

  8. 아시아 경제 (2013. 12). "학부모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13122113022825579에서 2019년 10월 14일 인출 

  9. 안지혜 (2012). 교사-부모 의사소통에서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2(2), 21-46. 

  10. 양미선, 이규림, 손창균, 박상신 (2017). 2017 어린이집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서울: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11. 윤갑정, 손환희 (2014). 예비.현직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부모-교사 파트너십.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215-240. 

  12. 윤재석, 이정림, 임준범 (2015).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역할 제고 및 참여 활성화 방안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3. 채명옥, 임소연, 지연경 (2013). 부모역할 인지 도구의 타당화 및 적용: 미혼여성을 대상으로. 육아정책연구, 7(2), 1-20. 

  14. 황옥경 (2014). 아동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15. Abbey, B. (n.d.). Should Centres Have a Code of Conduct for Parents? Retrieved November 15, 2019, from https://www.paysmart.com.au/2015/05/01/should-centres-have-a-code-of-conduct-for-parents 

  16. Costello, A. B., & Osborne, J. W.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0(7), 1-9. 

  17. Early Education. (2011). Code of Ethics. The British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Retrieved from October 10, 2019 from https://www.early-education.org.uk/sites/default/files/Code%20of%20Ethics.pdf 

  18. Gilbert, L. A., & Hanson, G. R. (1983). Perceptions of parental role responsibilities among working people: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measur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45(1), 203-212. doi:10.2307/351309 

  19.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doi:10.1177/002224297704100112 

  20.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Publishing. doi:10.1787/9789264123564-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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