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구성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담임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기초로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는 누리과정 구성 및 5개 영역의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경향성이 실행의 경향성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유아교사들의 교사연수 방향이 5개 영역별로 좀 더 다양하게 지원되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구성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담임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기초로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는 누리과정 구성 및 5개 영역의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경향성이 실행의 경향성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유아교사들의 교사연수 방향이 5개 영역별로 좀 더 다양하게 지원되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osition direction and details of 5 criteria of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As basic research data, this research is to contribute to understan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osition direction and details of 5 criteria of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As basic research data, this research is to contribute to understand the actual needs of on-spot teacher training, in the early implementation stage of Nuri curriculum, and to be used as basic data to effectively support and execute teacher training, so that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can settle as educational basis of stable educational policy in the future. This research used PASW 18.0 program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about Nuri curriculum.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tren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was analyzed by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Second,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Nuri curriculum for the entire group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urveyed, matching sample t-test was us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osition direction and details of 5 criteria of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As basic research data, this research is to contribute to understand the actual needs of on-spot teacher training, in the early implementation stage of Nuri curriculum, and to be used as basic data to effectively support and execute teacher training, so that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can settle as educational basis of stable educational policy in the future. This research used PASW 18.0 program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about Nuri curriculum.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tren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was analyzed by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Second,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Nuri curriculum for the entire group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urveyed, matching sample t-test was 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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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처럼 유아교사들의「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구성방향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교육정책으로서의 교육적 기반을 잡기위한 기초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시행 초기에 현장 교사연수에 실제로 지원이 필요한 점을 파악하여 교사연수계획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시행 초기인 누리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의의를 두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과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 아래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의 경향성과 실제로 누리과정이 어떠한 실행 경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누리과정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유아교사들의「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구성방향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교육정책으로서의 교육적 기반을 잡기위한 기초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2.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에 관한 문항은 총 42문항이다. 교사용 지침서 문항구성은 5개 영역별 내용범주에 대한 각 세부내용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연령별로 제시하면 만 3세 담임연령의 총 105개 문항, 만 4세 담임연령의 설문지는 총 131개 문항, 만 5세 담임연령의 설문지는 총 13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사용설문지는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인식과 실행수준의 정도를 측정하는 교사평정 척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설문지가 연구도구로 사용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2013)에서 제시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참고, 수정하여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수준에 관한 질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에 대한 문항은 인식과 실행으로 구분하여 제작하였으며, 질문지 문항형식의 예로는 신체운동·건강영역의 ‘신체인식하기’의 내용 범주에서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의 내용 중 만 3세 담임교사의 경우 인식은 ‘유아가 감각적 차이를 경험해야 함을 인식하고 있다’와 실행은 ‘ 유아가 감각적 차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다’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설문지가 연구도구로 사용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2013)에서 제시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참고, 수정하여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수준에 관한 질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에 대한 문항은 인식과 실행으로 구분하여 제작하였으며, 질문지 문항형식의 예로는 신체운동·건강영역의 ‘신체인식하기’의 내용 범주에서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의 내용 중 만 3세 담임교사의 경우 인식은 ‘유아가 감각적 차이를 경험해야 함을 인식하고 있다’와 실행은 ‘ 유아가 감각적 차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다’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담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누리과정 담임교사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을 서부, 남부, 북부, 동래, 해운대의 5개 교육지청별로 나누어 유치원 22개소의 유아교사 162명, 어린이집 40개소의 유아교사 182명으로 총 343명으로 연구대상의 범위를 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교사 343명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치원 162부, 어린이집 156부 총 318부(93%)를 최종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22개소 유아교사 162명, 어린이집 40개소 유아교사 181명 총 343명을 본 조사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의 배부는 2013년 6월 20일부터 7월 1일까지 직접배부 및 우편배부로 하였으며, 2013년 6월 27일부터 7월 15일까지 총 31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설문지의 회수율은 93%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담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누리과정 담임교사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을 서부, 남부, 북부, 동래, 해운대의 5개 교육지청별로 나누어 유치원 22개소의 유아교사 162명, 어린이집 40개소의 유아교사 182명으로 총 343명으로 연구대상의 범위를 정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 앞서 검사도구의 적절성과 검사소요 시간, 누리과정 인식 및 실행수준에 관한 질문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본 실험대상이 아닌 현재 만 3~5세 누리과정 담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2013년 6월 17일부터 2013년 6월 19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 관한 예비조사 결과 설문지의 문제점이 없었으므로 본 설문지를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22개소 유아교사 162명, 어린이집 40개소 유아교사 181명 총 343명을 본 조사의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의 배부는 2013년 6월 20일부터 7월 1일까지 직접배부 및 우편배부로 하였으며, 2013년 6월 27일부터 7월 15일까지 총 31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설문지의 회수율은 93%이다. 회수된 318부의 설문지를 통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의 운영형태가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혼합하여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표준보육과정으로 영아반을 운영하고 있는 연령의 담임교사를 제외하고 만 3~5세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담임교사들을 연구대상으로 범위를 제한하였다.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운영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보육지원센터의 홈페이지 검색을 통하여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연구대상의 범위로 하고 유치원의 연구대상 표집과 같이 5개 교육지청별로 연구대상을 35~38명으로 정하였다.
누리과정 담임교사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을 서부, 남부, 북부, 동래, 해운대의 5개 교육지청별로 나누어 유치원 22개소의 유아교사 162명, 어린이집 40개소의 유아교사 182명으로 총 343명으로 연구대상의 범위를 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교사 343명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치원 162부, 어린이집 156부 총 318부(93%)를 최종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은 다음 〈표 1〉과 같다.
설문지의 배부는 2013년 6월 20일부터 7월 1일까지 직접배부 및 우편배부로 하였으며, 2013년 6월 27일부터 7월 15일까지 총 31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설문지의 회수율은 93%이다. 회수된 318부의 설문지를 통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의 경향성을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전체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의 경향성을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전체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다섯째,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지만, 어린이집에서는 만 0~2세 영아들에게는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함께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비교 연구하고, 누리과정이 만 5세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므로, 누리과정이 상급 학교 기관인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알아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정도를 알아본 결과, 평균 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태성란, 황혜정(2013)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며, 박정애(2008)의 연구결과와는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한다. 특히「3~5세 연령별 누리과정」해설서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내용들 중 ‘교수학습방법’의 실행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강미녀, 2012; 홍혜라, 2014)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셋째, 유아교사들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편성과 운영 및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 제시된 5개 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들이 누리과정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의 실제 실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유아교사들이 실제로 누리과정의 실행에 있어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하겠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만 5세 누리과정의 보완점과 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전반적 평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2013년 3월 시행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연구(김희진, 2013; 노성희, 2013; 송현숙, 2013)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실행을 알아보는 연구(김경옥, 2013; 이유주, 2013),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행과의 관계 연구(홍혜라; 2014)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보면 새로운 교육과정의 초기에는 교사들이 전반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고 교사인식과 실행수준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어 인식이 높을수록 실행수준도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교사 개인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와 시행정도가 현장에서의 교수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연정희, 2011)을 고려하여 볼 때, 유아교사들이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것과 실행수준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새로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보완되어져야 할 점들을 밝히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겠다.
첫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정도를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유아교사의 인식수준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 내용에 대해 유아교사가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와 같은 결과는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수준이 평균보다 높다고 보고한 송현숙(2013), 안정민(2012), 장수민(2014) 그리고 전혜미(2012)의 연구와 유사하다.
그러나 교육현장의 유아교사들에게 5개영역의 내용들이 인식하고 있는 만큼의 실행이 되고 있지 않음을 나타낸다. 특히,「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 제시된 5개 영역 중에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높은 것이 사회관계영역, 예술경험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 의사소통영역, 자연탐구영역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들이 사회관계영역에서 인식과 실행을 실행하는데 특히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요즘의 현대사회는 특히 사회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후속연구
다섯째,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지만, 어린이집에서는 만 0~2세 영아들에게는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함께 실행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비교 연구하고, 누리과정이 만 5세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므로, 누리과정이 상급 학교 기관인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알아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교육과정 실행 요인들 중에는 정부의 정책지원으로 변화를 실천할 수 있는 학교, 교실환경, 재정적 지원들을 제외하면 교사변화에 의하여 실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많다. 그중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누리과정 실행을 향상시키리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교사들의 교육연수를 통하여 개선점을 찾아보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리라 본다. 누리과정 교육연수의 내용으로는 현재까지 실행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의 5개 영역에 대한 내용도 물론 포함되어야 하지만, 교육내용 또한 누리과정의 내용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고 사료된다.
넷째,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현장 유아교사들과 누리과정을 실행하여야 할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을 비교․분석하는 후속연구를 통하여 누리과정 교사연수에서 보완하여야 할 점을 알아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 볼 수 있는 누리과정 실행 관찰 및 현장의 교사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와 유아교사의 표본 집단을 소수로 하여 1년간의 실행수준의 변화를 알아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영향으로, 유치원, 어린이집의 주변 환경과도 깊은 영향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변에서 유아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탐구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인식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셋째, 본 연구는「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시행되어진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의 연구이므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변화와 실행 간의 차이를 연간 단위로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과 함께 누리과정의 교육 효과 및 전반적인 평가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누리과정 교육연수의 내용으로는 현재까지 실행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의 5개 영역에 대한 내용도 물론 포함되어야 하지만, 교육내용 또한 누리과정의 내용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고 사료된다. 유아교사들의 다양한 배경변인을 감안 하였을 때, 교사 인성, 학력, 경력 등을 고려하여 누리과정 교사연수를 좀 더 세분화하여 실행한다면 획일화 되어있는 현재의 누리과정 교사연수보다는 훨씬 교육효과가 클 것이라 기대된다. 교육과정 실행에 학교 환경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한 추광재(2007)의 연구처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영향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누리과정이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틀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교육현장에서의 유아교사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실행하는 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이러한「3~5세 연령별 누리과정」실행에 있어 교육과정 실행에 중심점이 되어 있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책임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높은 인식을 국가와 교육기관들은 장려하고 유아교사 스스로도 교육과정 실행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여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부터 유치원, 어린이집의 교육 및 보육현장까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실행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의 경향성과 실제로 누리과정이 어떠한 실행 경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누리과정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유아교사들의「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구성방향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교육정책으로서의 교육적 기반을 잡기위한 기초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시행 초기에 현장 교사연수에 실제로 지원이 필요한 점을 파악하여 교사연수계획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의 표집이 부산지역의 유아교사들로 제한적으로 실시되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어 후속연구로는 전국의 유아교사들을 연구대상으로 표집 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알아보고, 실제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실행수준을 알아보는 것도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누리과정은 기존의 유치원의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의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공통교육과정으로, 2012년 만 5세를 시작으로 2013년 만 3~4세까지 확대 시행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이처럼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 되어 있던 교육·보육과정을 일원화한 것은 모든 만 3~5세 유아들의 생애 초기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교육과학기술부, 보건 복지부, 2013)하고, 누구나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한편, 교육현장에서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주체이므로,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은 누리과정 실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에 의해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의미를 두고 있다(염지숙, 2011). Yeaton과 Sechrest(1981)는 교사의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실행 수준이란 프로그램 개발자의 의도대로 또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기 위해 엄격한 조건 하에서 시행된 프로그램의 개입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수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과정 실행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며, 연구가치가 있음을 입증한다 할 수 있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변에서 유아 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탐구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인식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지는 이유는?
이는 자연탐구영역을 유아교사들이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실제로 전혜미(2012)는 유아교사들이 누리과정에 대하여 자연탐구, 의사소통영역, 예술경험영역, 사회관계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 순으로 실행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하였다. 여기서 살펴볼 점은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자연탐구 영역을 의사소통영역, 예술경험영역, 사회관계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인식이 낮게 나타날 수 도 있겠지만, 오히려 자연탐구영역을 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어려움과 신중함이라 여겨진다. 그리고 교육현장의 유아교사들은 자연탐구영역을 너무 깊고 크게 해석하여 오히려 자연탐구영역 인식에 대하여 교사 스스로 방해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영향으로, 유치원, 어린이집의 주변 환경과도 깊은 영향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변에서 유아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탐구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인식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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