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 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침서를 중심으로
Early Childhood Teachers'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Nuri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249 - 272  

박미정 (영선어린이집)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구성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담임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기초로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는 누리과정 구성 및 5개 영역의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경향성이 실행의 경향성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유아교사들의 교사연수 방향이 5개 영역별로 좀 더 다양하게 지원되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osition direction and details of 5 criteria of "Nuri curriculum by age for 3 to 5 year-olds". As basic research data, this research is to contribute to underst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유아교사들의「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구성방향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교육정책으로서의 교육적 기반을 잡기위한 기초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시행 초기에 현장 교사연수에 실제로 지원이 필요한 점을 파악하여 교사연수계획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시행 초기인 누리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의의를 두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행의 경향성과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 아래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및 교사용 지침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의 경향성과 실제로 누리과정이 어떠한 실행 경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누리과정의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유아교사들의「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에 대한 구성방향과 5개 영역의 세부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교육정책으로서의 교육적 기반을 잡기위한 기초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2.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누리과정은 기존의 유치원의 유치원교육과정과 어린이집의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공통교육과정으로, 2012년 만 5세를 시작으로 2013년 만 3~4세까지 확대 시행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이처럼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으로 이원화 되어 있던 교육·보육과정을 일원화한 것은 모든 만 3~5세 유아들의 생애 초기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교육과학기술부, 보건 복지부, 2013)하고, 누구나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한편, 교육현장에서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주체이므로,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은 누리과정 실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에 의해 실행되는 교육과정에 의미를 두고 있다(염지숙, 2011). Yeaton과 Sechrest(1981)는 교사의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실행 수준이란 프로그램 개발자의 의도대로 또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기 위해 엄격한 조건 하에서 시행된 프로그램의 개입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수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과정 실행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며, 연구가치가 있음을 입증한다 할 수 있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변에서 유아 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탐구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인식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지는 이유는? 이는 자연탐구영역을 유아교사들이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실제로 전혜미(2012)는 유아교사들이 누리과정에 대하여 자연탐구, 의사소통영역, 예술경험영역, 사회관계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 순으로 실행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하였다. 여기서 살펴볼 점은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자연탐구 영역을 의사소통영역, 예술경험영역, 사회관계영역, 신체운동·건강영역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인식이 낮게 나타날 수 도 있겠지만, 오히려 자연탐구영역을 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어려움과 신중함이라 여겨진다. 그리고 교육현장의 유아교사들은 자연탐구영역을 너무 깊고 크게 해석하여 오히려 자연탐구영역 인식에 대하여 교사 스스로 방해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영향으로, 유치원, 어린이집의 주변 환경과도 깊은 영향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주변에서 유아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탐구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인식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강미녀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경옥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적용정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말숙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 비교: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숙희 (2002).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과 교사의 이해에 관한 질적 연구자유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재환, 금미숙 (2012). 유아교사의 수업설계요소에 대한 인식과 실행간 차이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159-183. 

  6. 김희진 (2013). 유아교사의 만 3-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8.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9.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자료집. 

  10. 남정달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 실행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노성희 (2013). 3세-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운영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노정미 (2013). 만5세 누리과정의 도입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정애 (2008).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실행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박지은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박주상 (199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한국교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박찬옥, 정미라, 김영옥 (1997).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27-54. 

  17. 박혜영 (2013).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영현황.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서동숙 (2004).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 수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손수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송현숙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안정민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안혜정 (2013). 5세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 및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연정희 (2011). 보육시설 특성과 평가인증 실시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염지숙 (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25. 윤명희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유주 (2013).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누리과정 활용수준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윤선, 이영신, 김보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8, 189-213. 

  28. 이윤옥 (2012). 누리과정 교육연수 참여경험과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외 세부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3), 103-124. 

  29. 이정욱, 양지애 (2012). 5세 누리과정 정책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6(4), 167-192. 

  30. 이정화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임성원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장수민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전혜미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추광재 (2007).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관심, 인식, 실행 결정 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한수진 (2011). 유치원교사들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6. 현상원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홍혜라 (2014).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태성란, 황혜정 (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39.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40. Marsh, C. J., & Willis, G. (1999).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2nd ed.). London: Prentice-Hall. 

  41. Rutherford, W. L. (1977). An investigation of how teacher's concens. influence innovation adoption. Procedures for adopting educational innovation project. Austin. TX: The Texas at Austin. R&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ED 251 426). 

  42. Yeaton, W. H. & Sechrest, L. (1981). Critical dimensions in the choice and maintenance of successful treatments: Strength, integrity,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9(2), 156-1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