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적 논의 과정을 시각화한 과정중심평가에서의 과학적 개념 이해 발달
Development of Scientific Conceptual Understanding through Process-Centered Assessment that Visualizes the Proces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5, 2019년, pp.637 - 654  

김미숙 (한국교원대학교) ,  유선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논의 과정을 시각화한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과학적 개념의 발달 과정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학생 353명과 교사 5명이었으며, 자료의 분석은 논의 활동을 촬영한 영상, 소집단 활동지, 그리고 인터뷰 내용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학생들의 발화를 논의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소집단 내 논의에서 과학적 개념은 질문 및 의미 명확화의 과정을 통해 구체화되었고, 동의 및 반박의 과정을 통해 조직화되었으며, 소집단 간 논의에서의 질문, 의미 명확화 및 주장 변경을 통해 정교화되었다. 교사는 논의 과정이 시각화된 소집단 활동지를 통해 학생들의 논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수업을 개선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 과정의 시각화는 학생의 자기평가, 동료평가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교사가 논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 교과에서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과학적 논의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conceptual understanding through a process-centered assessment that visualizes the proces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this study, 353 high school students and fiv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cientific argumentation. As...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논의를 통해 수업 중 과학적 개념 발달 및 이해가 가능하다는 근거는? 과학적 논의는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는 과정으로(Driver, Newton, & Osborne, 2000; Erduran & Jiménez-Aleixandre, 2008), 논의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과학적 개념이 드러나기 때문에 수업 중 과학적 개념에 대한 과정중심평가가 가능하다. 말하자면, 교사는 학생들의 논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개념의 이해를 참고하여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McNeill & Pimentel, 2010), 학생들은 논의 과정을 통해 자신과 동료의 과학적 개념 이해 정도를 파악하여 과학적 개념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Duschl, 2008).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적 논의가 과정중심 평가 도구로서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및 개념 발달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측면에 주목하였다.
과정중심평가란? 과정중심평가란,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도중에 학생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여 학습을 지원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평가를 의미한다(MOE, 2015a; MOE, 2015b). 다시 말해,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얼마나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습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과정중심평가의 핵심이다(Kim, 2018; Lee et al.
과학 교육 연구자들과 교사들이 과정중심평가의 시행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조한 이후 과정 중심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과학 교육 연구자들과 교사들은 과정중심평가 개념이 갖는 모호성, 과정중심의 평가관과 기존의 선발적 평가관 사이의 충돌, 그리고 관찰평가의 주관성 등의 이유로 과정중심평가의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Cho, 2017; Hong, Chang, & Kim, 2017; Kim & Choi, 2019; Ko, 2019). 과학 교과에서는 실험, 관찰, 모형 제작, 프로젝트형 과제, 논의 및 토론 등과 같은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과정중심평가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으나(MOE, 2015a; MOE, 2015b; MOE & DMCOE, 2016; MOE & KICE, 2017), 과정중심평가가 실제 교실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접근한 연구는 드문 편이다(Son, 2018; Jeon,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erland, L. K., & McNeill, K. L. (2010). A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argumentation: Understanding student work and designing supportive instructional contexts. Science Education, 94(5), 765-793. 

  2. Black, P., & Wiliam, D. (2009). Developing the theory of formative assessment.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1(1), 5-31. 

  3. Black, P., & Wiliam, D. (2010). Inside the black box: Raising standards through classroom assessment. Phi Delta Kappan, 92(1), 81-90. 

  4. Calik, M., Ayas, A., & Coll, R. K. (2007). Enhanc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solution chemistry with conceptual change 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5(1), 1-28. 

  5. Charmaz, K., Thornberg, R., & Keane, E. (2017). Evolving grounded theory and social justice inquiry. In Norman K. Denzin & Yvonna S. Lincoln (Ed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720-776).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6. Chen, J., Wang, M., Grotzer, T. A., & Dede, C. (2018). Using a threedimensional thinking graph to support inquiry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5(9), 1239-1263. 

  7. Chen, Y.-C., Park, S., & Hand, B. (2016). Examining the use of talk and writing for students' development of scientific conceptual knowledge through constructing and critiquing arguments. Cognition and Instruction, 34(2), 100-147. 

  8. Chiu, M. H., Guo, C. J., & Treagust, D. F. (2007). Assessing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science: An introduction about a national project in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4), 379-390. 

  9. Cho, S.-Y. (2017). Realization plan of connection between the competencebased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 and evaluation in high school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5(1), 255-281. 

  10. Choi, S. K. (2018). A study on the practice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Focusing on perception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and application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68, 129-176. 

  11. Clark, D. B., & Sampson, V. (2008). Assessing dialogic argumentation in online environments to relate structure, grounds, and conceptual qua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3), 293-321. 

  12.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13. Duschl, R. A.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 268-291. 

  14.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Dordrecht: Springer. 

  15.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 (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9(4), 354-367. 

  16. Hong, S. H., Chang, I., & Kim, T. S. (2017).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f process-centered evaluation us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4), 47-69. 

  17. Jeon, S. (2019).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improving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1), 16-30. 

  18. Keys, C. W. (1999). Revitalizing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 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19. Kim, J. (2018). The concept and educational implication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 839-859. 

  20. Kim, S. S., Kim, H. K., Seo, M. H., & Seong, T. J. (2015). Formative assessment for classroom practice. Seoul: Hakjisa. 

  21. Kim, Y., & Choi, A. (2019). Teacher perception and practice on free semester scien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1), 143-160. 

  22. Ko, H. (2019). The study on the perception, actual condition, and support strategies of process-centered assessment by each teache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9), 1137-1164. 

  23. Kuhn, D., & Udell, W. (2003). The development of argument skills. Child Development, 74(5), 1245-1260. 

  24. Lee, K.-H., Kang, H. Y., Ko, E.-S., Lee, D.-H., Shin, B., Lee, H. C., & Kim, S. H. (2016).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for the practice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4), 819-834. 

  25. Mason, L. (2001). Introducing talk and writing for conceptual change: A classroom study. Learning and Instruction, 11(4-5), 305-329. 

  26. McNeill, K. L.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to support students in writing scientific arguments to explain phenomena. Science Education, 93(2), 233-268. 

  27. McNeill, K. L., & Knight, A. M. (2013).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K-12 teachers. Science Education, 97(6), 936-972. 

  28. McNeill, K. L., & Pimentel, D. S. (2010). Scientific discourse in three urban classrooms: The role of the teacher in engaging high school students in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4(2), 203-229. 

  29. MOE (Ministry of Education) (2015a).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1]). Sejong: Author. 

  30. MOE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Sejong: Author. 

  31. MOE & DMCOE (Ministry of Education & Daej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6).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integrated science &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 Sejong: Author. 

  32. MOE & KICE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How do you assess the process? (KICE ORM 2017-19-1). Sejong: Author. 

  33.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4. Poehner, M. E. (2008). Dynamic assessment: A Vygotskian approach to understanding and promoting L2 development (Vol. 9). Berli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5. Rivard, L. P., & Straw, S. B. (2000). The effect of talk and writing on learning science: An exploratory study. Science Education, 84(5), 566-593. 

  36. Ryu, S., Kwak, Y. & Yang, S. H. (2018). Theoretical exploration of a process-centered assessment model for STEAM competency based on learning progression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2), 132-147. 

  37. Sampson, V., Enderle, P. J., & Walker, J. P.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ssessment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the classroom (ASAC) observation protocol: A tool for evaluating how students participate in scientific argumentation. In M. S. Khine (Ed.), Perspectives on scientific argumentation (pp. 235-264).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38.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5). The quality of students' use of evidence in written scientific explanat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23(1), 23-55. 

  39. Schwarz, B. B., & Asterhan, C. S. (2011). E-moderation of synchronous discussions in educational settings: A nascent practic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3), 395-442. 

  40. Son, J. (2018). The effect of backward design reflecting process-focused assessment on science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1(2), 90-106. 

  41. Syh-Jong, J. (2007). A study of students' construction of science knowledge: Talk and writing in a collaborative group. Educational Research, 49(1), 65-81. 

  42. Toulmin, S. E. (1958). The use of argumen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3. Tytler, R. (2009). Longitudinal studies into science learning: Methodological issues. In Quality research in literacy and science education (pp. 83-105).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44. Venville, G. J., & Dawson, V. M. (2010). The impact of a classroom intervention on grade 10 students' argumentation skills, informal reason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8), 952-977. 

  45. Von Aufschnaiter, C., Erduran, S., Osborne, J., & Simon, S. (2008). Arguing to learn and learning to argue: Case studies of how students' argumentation relates to their scientific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1), 101-131. 

  46. Wiliam, D. (2011). What is assessment for learning?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7(1), 3-14. 

  47. Zohar, A., & Nemet, F. (2002). Fostering students’ 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1), 35-6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