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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자의 혁신성과 신제품 소스에 대한 소비 행동 분석
Consumer Innovativeness and Consumption Behavior of New Sauce Products for the Japanese Consumer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5, 2019년, pp.374 - 383  

김수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유선영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민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은주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nalyzed Japanese consumers on their sauce consumption, and assess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innovativeness and consumption behavior for new sauce products. Methods: The survey was completed by local consumers visiting Korean restaurants in Osaka, Japan, in Septem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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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스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 혁신성과 신제품 한국 전통소스에 대한 소비 행동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본 현지 소비자의 소스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혁신성과 연관 지어 신제품 한국 전통소스에 대한 소비 행동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편의 추출법에 의해 연구 대상자를 한정하여 표본의 일반사항 구성이 상이하며, 일본 오사카에서만 조사가 이루어져 일본 전체 소비자의 소비실태가 반영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제한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일본 현지 소비자의 소스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혁신성과 연관지어 신제품 한국 전통소스에 대한 소비 행동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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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혁신성은 어떤 변수로 작용하는가? 이에 소비자 혁신성은 신제품을 쉽고 빠르게 선택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17]. 소비자 혁신성은 소비자의 태도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로 혁신성 자체의 영향력을 규명할 수 있고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 이후의 적극적 사용 행동에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18]. 새로운 기술, 신제품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소비자 혁신성을 적용하고 있으며 [19, 20],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혁신적 성향의 상관관계도 선행 연구를 통해 규명된 바가 있다.
일본의 소비재 시장은 제품의 생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가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어떤 현상이 발생했는가? 일본의 소비재 시장은 성숙하여 제품의 생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가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오랫동안 지명도가 있던 제품들이 매출 부진으로 판매 축소되고 있다. 동시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발달하여 새로운 제품의 유입속도가 빨라졌으며, 1인 가구가 주요 소비 세력으로 등장함에 따라 기존 4인 가족 형태의 소비자 모델이 붕괴하고 있기 때문에[14] 변화하는 주거 형태에 맞춘 소비자 모델의 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본의 소비재 시장에서는 무엇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가? 동시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발달하여 새로운 제품의 유입속도가 빨라졌으며, 1인 가구가 주요 소비 세력으로 등장함에 따라 기존 4인 가족 형태의 소비자 모델이 붕괴하고 있기 때문에[14] 변화하는 주거 형태에 맞춘 소비자 모델의 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일본 시장은 필요한 ‘물건’에 대한 구매보다 ‘가치’ 구매를 통한 경험, 체험, 서비스, 인간관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충족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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