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저학년 돌봄교실의 건강식생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for Healthy Dietary Life for Elementary School Aftercare Class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6, 2019년, pp.497 - 511  

김정현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경민숙 (세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전공) ,  박인영 (인천 남동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박영심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식품영양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chool-centered healthy eating environment for children in elementary care classrooms and prevent incorrect eating habits and obesity throug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andardized healthy eating habit-forming educational materials. Methods: Ten s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돌봄교실이란? 초등 돌봄교실은 초등학교 내에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교실 등)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으로, 초등학생 저학년(1~2학년)을 중심으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의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1]. 이러한 방과 후 돌봄 교육은 정규 교육과정 보완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교육적인 장소에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취약계층 자녀들을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현재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2].
돌봄 교실의 문제점은? 돌봄교실은 현재 양적, 질적으로 확대가 되고 있지만, 돌봄교실은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매우 부족하며, 운영에 있어 지역 격차가 크고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이 다소 부족하다는 문제점 등이 있다[3]. 특히 초등 돌봄교실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이 식생활교육이지만, 조리작업 환경이 제공되지 않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의 비만율은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만큼 건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간식 제공이나 식생활 교육 등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4].
방과 후 돌봄 교육의 장점은? 초등 돌봄교실은 초등학교 내에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교실 등)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으로, 초등학생 저학년(1~2학년)을 중심으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의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1]. 이러한 방과 후 돌봄 교육은 정규 교육과정 보완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교육적인 장소에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취약계층 자녀들을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현재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2]. 초등 돌봄교실은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돌봄교실에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배우며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을 가능한 가정과 유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면서, 편하고 안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Guidelines for afterschool [internet]. Afterschool Portal System; 2018 [cited 2019 Sep 10]. Available from: https://www.afterschool.go.kr/. 

  2. Ministry of Education. 2019 Operation guidelines for new semester after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8. 

  3. Kim HW. A suggestion for improvement of after-school. Ministry of Education; 2010 Dec. 

  4.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16 Annual report. Seoul: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17. 

  5. Ministry of Education. Sample data analytics results of physical growth, health screening of students [Internet]. Ministry of Education; 2016 [cited 2019 Sep 10].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main.do. 

  6. Kim HR, Lee SH, Choi JM, Oh YI. Children's obesity and underweight among low income families in Korea: Status, implications and policy option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1 Dec. Report No. 2011-07. 

  7. Ministry of Education. 2014 School health examination sample survey.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5. 

  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7: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Interne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cited 2019 Sep 10]. Available from: https://knhanes.cdc.go.kr/knhanes/index.do. 

  9. Kim JH, Lee MH, Park OJ, Choi K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oals and contents system of healthy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after-school care in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 Community Nutr 2019; 24(1): 24-37. 

  10. Sung EJ. Establishment of roadmap for intervention study of adolescent obesity to prevent and control metabolic diseas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6 Apr. Report No. 2015-ER-6402-00. 

  11. Lee YS, Lim HS, Chang NS, Ahn HS, Kim CI, Kim KN et al.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4th ed. Paju: Gyomoonsa; 2017. 

  12. Yoo KH. Effects and problems of dining-out behavior on dietary habits. Seoul: National Assembly of Korea; 2004. 

  13. Ministry of Education. 2017 Sample data analytics results of physical growth, health screening of students [Internet]. Ministry of Education; 2018 [cited 2019 Sep 10].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main.do. 

  14. Yun JS, Lyu ES.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nutrition education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2; 41(9): 1259-1264. 

  15. Kim HJ. Relationships among nutrient intake status, dietary balance and sugar-containing food intak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gu area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0. 

  16. Cho MY, Lee MJ, Lee YM. A study on utilization and consumption promotion of seafood in elementary school lunch program. Korean J Food Culture 2003; 18(2): 139-150. 

  17. Kyeon YK. Application of practical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dietary habit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