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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수소극 촉매층의 이오노머 함량 영향
Effect of Ionomer Content on the Anode Catalyst Layers of PEM Fuel Cell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6, 2019년, pp.523 - 530  

박범준 (한국에너지기술 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실) ,  이선호 (한국에너지기술 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실) ,  우승희 (한국에너지기술 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실) ,  박석희 (한국에너지기술 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실) ,  정남기 (충남대학교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 ,  임성대 (한국에너지기술 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low-Pt electrodes for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MFCs), the optimization of ionomer content for anode catalyst layers was carried out. A commercial catalyst of 20 wt.% Pt/C was used instead of 50 wt.% Pt/C which is commonly used for PEMFCs. The ionomer content varies from 0.6 to 1.2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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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 wt.% Pt/C 상용촉매를 사용하여 이오노머 함량을 I/C 기준으로 0.6에서 1.2로 달리하며 0.05 mg/cm2의 백금량을 지니는 촉매층을 초음파 스프레이 공정을 통하여 제조하고 이를 수소극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조된 촉매층을 공기극 및 수소극에 각각 적용하였을 경우에 공기극에서는 최적 이오노머 함량이 I/C 기준으로 0.
  • 그과정에서 수소극에서는 공기극과 달리 최적 이오노머 함량이 달라지며, 또한 이러한 수소극에서의 최적이오노머 함량이 셀 내에서의 물 제어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소극 촉매층의 설계를 위한 기본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고 토의하고자 한다.
  • 수소극의 빠른 반응속도에도 불구하고 실제 연료전지에서 수소극의 저백금화를 위해서는 수소극 촉매층의 초박막화에 따른 여러 구조적인 문제점들이 예상된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소극 촉매층의 저백금화 연구의 과정으로서 수소극에서의 이오노머 함량에 대한 영향을 보고하고자 한다. 수소극의 초박막 촉매층을 고려하여 공기극 촉매층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50 wt.
  •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공기극 촉매는 소수성 특성을 강하게 띠고 있어 이러한 물의흐름에 보다 민감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물의흐름에 대한 세부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추후 보다면밀한 연구를 통하여 규명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수소극 촉매층의 이오노머 함량 제어가 셀 성능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실험적 결과 보고에서그 의미를 찾고자 한다.
  • 공기극 촉매층의 이오노머 함량이 셀 성능에 주는 영향을 보다 자세히 확인하기 위하여 HFR값을 보정한 I-V 성능을 Tafel 형식으로 도시하여 보았다. 즉, 셀 성능에서 접촉저항 HFR의 영향을 배제시킨 후에그 성능 거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4. (a) Tafel plots of MEAs prepared with different I/C in the anode, (b) HOR characteristics measured under H2/H2 = 1.0/0.35 l/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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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는 수소의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고효율 친환경의 발전장치이다.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단위전지는 수소의 산화반응(hydrogen oxidation reaction, HOR)과 산소의 환원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을 통하여 반응을 완성하며, 이 전기화학반응을 원활하게 진행하기위해서는 백금과 같은 귀금속 촉매가 사용된다.
20 wt.% Pt/C 상용촉매를 사용하여 이오노머 함량을 I/C 기준으로 1.2로 달리하여 0.05mg/cm^2의 백금량을 지니는 촉매층을 초음파 스프레이 공정을 통해 제조하고 수소극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05 mg/cm2의 백금량을 지니는 촉매층을 초음파 스프레이 공정을 통하여 제조하고 이를 수소극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조된 촉매층을 공기극 및 수소극에 각각 적용하였을 경우에 공기극에서는 최적 이오노머 함량이 I/C 기준으로 0.8인 반면에 수소극에서는 1.0으로 다른 최적값을 보여주었다. 특히, 동일한 공기극을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소극의 이오노머 함량 변화만으로도 셀 성능이 매우 크게 변화되었으며, 수소극 촉매층의 I/C를 0.6에서 1.0으로 증가하였을 경우에 0.6 V 기준으로 2배 이상의 셀 성능향상이 관찰 되었다. CV에 의한 촉매층의 백금활성표면적(ECSA), 임피던스 분석에 의한 셀저항(HFR), Tafel plot, H2/N2 임피던스 분석을 통한 촉매층의 이온전달 저항, HOR 특성 등의 전기화학적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볼 때 수소극 촉매층의 이오노머 함량에 따른 친수성 변화가 막을 경계로 하는 수소극과 공기극 촉매층 사이의 물 흐름에 영향을 주며 이것이 막 저항 및 공기극 촉매층의 이온 전달 저항을 변화시키며 이것이 전체 셀 성능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공기극과 수소극의 상대습도를변화시키며 셀에서 배출되는 기체의 이슬점을 측정하는 등의 실험을 통한 보다 면밀한 물 흐름에 대한 이해는 추가 연구에서 진행 예정이다.
연료전지 상용화의 핵심 장애물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단위전지는 수소의 산화반응(hydrogen oxidation reaction, HOR)과 산소의 환원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을 통하여 반응을 완성하며, 이 전기화학반응을 원활하게 진행하기위해서는 백금과 같은 귀금속 촉매가 사용된다. 하지만 백금촉매의 높은 가격 이슈는 연료전지 상용화의 핵심 장해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연료전지 전극에사용되는 백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저백금 전극 개발은 연료전지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어 왔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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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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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 Millington, V. Whipple and B. G. Pollet, "A novel method for preparing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electrodes by the ultrasonic-spray techniqu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6, No. 20, 2011, pp. 8500-8508,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11.06.024. 

  3. T. H. Huang, H. L. Shen, T. C. Jao, F. B. Weng, and A. Su, "Ultra-low Pt loading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by catalyst coating technique with ultrasonic spray coating machin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7, No. 18, 2012, pp. 13872-13879,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2.0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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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N. Su, S. J. Liao, T. Shu, and H. L. Gao, "Performance of an ultra-low platinum loading membrane electrode assembly prepared by a novel catalyst-sprayed membrane techniqu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5, No. 3, 2010, pp. 756-761,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09.08.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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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 Wang, X. Cheng, X. Yan, S. Shen, C. Ke, G. Wei, and J. Zhang, "Respective Influence of Ionomer Content on Local and Bulk Oxygen Transport Resistance in the Catalyst Layer of PEMFCs with Low Pt Loading",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66, No. 4, 2019, pp. F239-F245, doi: https://doi.org/10.1149/2.0401904j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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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 H. Kim, K. Y. Lee, H. J. Kim, E. A. Cho, S. Y. Lee, T. H. Lim, S. P. Yoon, I. C. Hwang, and J. H. Jang, "The effects of Nafion $^{(R)}$ ionomer content in PEMFC MEAs prepared by a catalystcoated membrane (CCM) sprayin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5, No. 5, 2010, pp. 2119-2126,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09.1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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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 Suzuki, K. Kudo, and Y. Morimoto, "Model for investigation of oxygen transport limitationg in a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22, 2013, pp.379-389,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12.08.068. 

  23. T. Y. Kim, J. H. Lee, T. H. Yang, Y. G. Yoon, S. H. Park, and S. D. Yim, "Novel catalyst layer synthesized by an in situ solgel process with tetraethoxysilane in a Nafion ionomer solution with Pt/C/ for PEFCs: the effects of self-assembled Nafion- $SiO_2$ on Pt ORR activity and an increased water content in the polymer membranes", RSC Advances, Vol. 2, 2012, pp. 6957-6969, doi: https://doi.org/10.1039/C2RA2079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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